4.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스킬
전사적으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추진한다는 것은 이런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가 있고, 이런 목표를 일정 기간 동안에 달성해야 한다. 즉, 목표와 기간이 정해진 상태에서 추진되는데, 이것을 프로젝트라고 부른다. 프로젝트는 비교적 장기간의 시일이 소요되고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므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실패로 돌아간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매니지먼트)해야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프로젝트를 매니지먼트(PM) 하는 방법과 도구들이 필요하다. 이런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리드하는 사람을 프로젝트 리더(PL)이라 부르며, PL이라면 당연히 PM을 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결과물이 없거나 혹은 기대 수준 이하라면 회사나 조직에 큰 해를 미치게 된다. 따라서 팀리더는 반드시 목표로 한 결과물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런데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얻으려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이 순조로워야 하고,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몇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중간 결과물의 실체와 평가 기준을 만들어 확인해야 한다. 이것을 측정 및 평가 기준(Metric)이라 말하는데, 프로젝트의 성격이나 내용, 기대하는 결과물에 따라 적절한 평가기준을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 이 기준은 팀리더가 혼자서 하지 말고, 스폰서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 평가기준은 항상 수치화 할 수 있어야 하고, 평가 결과도 수치로 나타나야 한다. 명가기준을 만드는 방법은 결과물의 품질에 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평가항목을 선정하고, 각 항목의 수치화된 측정 방법과 기준을 정하면 된다. 이런 평가기준을 가지고 중간 점검을 하고, 최종 결과물을 평가하면 된다.
심 재우 (SB컨설팅 대표, SNS 전문가)
심재우 소셜 포탈로 링크하기 =è http://jaiwshim.weebly.com 스마트워크 맵 링크하기 =è http://www.sbconsulting.kr/smartwork_map.php
|
'소셜 웹 도구들 > 스마트워크 & 디지털러닝(티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워크-워크스마트 : 리더와 팀원 모두에게 필요한 3가지 스킬(1/3)-2 (0) | 2011.12.10 |
---|---|
스마트워크-워크스마트 : 리더와 팀원 모두에게 필요한 3가지 스킬(1/3)-1 (0) | 2011.12.10 |
스마트워크-워크스마트 : 리더에게 필요한 4가지 스킬(3/4)-4회 (0) | 2011.12.08 |
스마트워크-워크스마트 : 리더에게 필요한 4가지 스킬(3/4)-3회 (0) | 2011.12.08 |
스마트워크-워크스마트 : 리더에게 필요한 4가지 스킬(3/4)-2회 (0) | 2011.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