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웹 도구들/스마트워크 & 디지털러닝(티칭)

스마트워크-워크스마트 : 리더에게 필요한 4가지 스킬(4/4)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1. 12. 8. 23:47

4.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스킬

 

전사적으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추진한다는 것은 이런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가 있고, 이런 목표를 일정 기간 동안에 달성해야 한다. , 목표와 기간이 정해진 상태에서 추진되는데, 이것을 프로젝트라고 부른다. 프로젝트는 비교적 장기간의 시일이 소요되고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므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실패로 돌아간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매니지먼트)해야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프로젝트를 매니지먼트(PM) 하는 방법과 도구들이 필요하다. 이런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리드하는 사람을 프로젝트 리더(PL)이라 부르며, PL이라면 당연히 PM을 해야 한다.    
스마트워크도 변화를 가속화 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스마트워크 리더라면 PL이 되어야 하고, PM를 책임져야 한다.
PL이라면 프로젝트 전문가 수준의 높은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런 자질에는 추진하고자 하는 해당 프로젝트 전문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PM의 기술과 노하우를 알고 있으며, 프로젝트 팀원은 물론 이해관계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고, 다른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도 갖추어야 한다.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무엇보다 변혁에 대한 최고경영진의 확고한 의지와 전폭적인 지원이 필수적이고, PL이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있도록 적정 수준의 권한과 통제력을 주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권한과 통제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종료까지의 권한과 통제 모두를 의미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기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려면 적정한 자격과 책임을 갖추고, 프로젝트 관리역량을 바탕으로 결과에 대해 충분한 보상을 받는 사람에 의해 수행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결과물이 없거나 혹은 기대 수준 이하라면 회사나 조직에 큰 해를 미치게 된다. 따라서 팀리더는 반드시 목표로 한 결과물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런데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얻으려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이 순조로워야 하고,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몇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중간 결과물의 실체와 평가 기준을 만들어 확인해야 한다. 이것을 측정 및 평가 기준(Metric)이라 말하는데, 프로젝트의 성격이나 내용, 기대하는 결과물에 따라 적절한 평가기준을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 이 기준은 팀리더가 혼자서 하지 말고, 스폰서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

평가기준은 항상 수치화 할 수 있어야 하고, 평가 결과도 수치로 나타나야 한다.

명가기준을 만드는 방법은 결과물의 품질에 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평가항목을 선정하고, 각 항목의 수치화된 측정 방법과 기준을 정하면 된다.

이런 평가기준을 가지고 중간 점검을 하고, 최종 결과물을 평가하면 된다.

 

 

심 재우 (SB컨설팅 대표, SNS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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