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비컨설팅 심재우 대표는 SPC삼립 셀러 대상으로 '기회발굴 스킬 교육'을 실시했다.
모듈 | 주제 | 세부 내용 | |
1 | M1. 신규 고객사 발굴 및 진입 전략 |
1.고객사 진입 전략
2.구매센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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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에 진입하기 위한 고객 정의 및 분류하기
-고객의 문제와 니즈 개발하기
-고객의 유형 찾기
-구매센터 분석 및 설득 전략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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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M2. 가치셀링 & 차별성 개발 |
3. 요구와 욕구 분석하기 |
•고객의 요구 분석
-고객의 욕구 분석
-욕구를 충족하는 가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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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4. 고객가치와 차별성 개발 |
•고객의 가치 영역 분석
-셀러의 강점 영역 분석
-고객가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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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M3. 경쟁 환경분석 | 5. 경쟁에서 승리하기 |
•SWOT 분석
•가치갭 , 역량 갭 & 신뢰성 갭
•재정의
•갭 대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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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M4. 경쟁 전략 개발 |
6. 고객의 의사결정 기준 개발하기 경쟁전략 개발하기 |
•고객의 의사결정 기준
•경쟁사 분석
•취약성 분석
•취약성 극복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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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M5. 팀별 발표 및 공유 |
•팀별 실습 결과물 발표 & 성찰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에 대한 공유 &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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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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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단계 분석 및 전략 개발을 마치고, 팀별로 발표와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들의 교육 소감을 모았다.
기회 발굴 과정 참가 소감 1) 좋았던 것 2) 배운 것 3) 앞으로의 활용 계획 4) 본 교육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지? |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툴을 배워서 좋았습니다. 잘 활용하여 영업 기회를 잘 살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체계적인 영업활동이 필요하다고 느낀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
자사, 경쟁사 강점/약점에 대해 면밀히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 좋았습니다. |
우리 회사의 미래 역량을 고민해봐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제안단계에서 자사분석 후 명확한 강점을 확보하고 영업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디테일한 분석을 통한 영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
고객, 경쟁사, 거래처 파악이 중요하다 |
업무에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
기존에 알던 것에 대해 좀더 세밀히 생각 하고 대응 할 수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사원급까지 확대 교육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업무프로세스의 체계적인 정리 및 현업에 적용 할 수 있는 개선전략을 생각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
만족하였습니다 |
동료들과 협업할수 있어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고객에게 필요한 니즈와 경쟁사를 파악하여 자사에서 진행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해보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매우 만족 하였습니다. |
매우 만족했습니다 |
영업의 디테일한 면을 배워서 좋았고, 실무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1) 구매센터 분석을 통해 배운 것 / 좋았던 것 | 2) 요구-욕구-솔루션 분석을 통해 배운 것 / 좋았던 것 | 3) 고객가치 만들기를 통해 배운 것 / 좋았던 것 | 4) SWOT 분석을 통해 배운 것 / 좋았던 것 | 5) 경쟁제안전략을 통해 배운 것 / 좋았던 것 |
창의적인 아이디어 교환을 통한 추후 업무 진행 방향성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 새로운 솔루션 분석 기법을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 아이데이션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 위기,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을 논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회사 상대적 취약 카테고리인 음료CAT 시장에서 자사의 위치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실제 업무 반영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해결책을 찾을때 도움될 것 같습니다. | 역지사지를 배웠습니다 | 강점, 약점을 고려해보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현실성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적합한 방안을 찾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각 Center에 따른 미세한 니즈 차이 | 이면 사항에 대한 판단 | 역지사지를 배웠습니다 | 강점, 약점을 고려해보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현실성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실제 사례를 통해 경쟁사를 고려한 전략을 세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
구매센터별 니즈 재분석 | 요구와 욕구를 잘 파악하면 조금 더 업무가 편해질 수 있을 것 같다 | 고객 관리를 보다 디테일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 swot을 통해 무엇을 보완하고 강화해야 할지 생각해보았다 | 자사의 현실을 다시금 깨닫을 수 있었다 |
현재 담당하는 바이어의 욕구를 보다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기존 루틴업무 外 신사업(신제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자사의 메리트가 될만한 요소를 생각해볼 수 있는 역지사지의 시간이었습니다. | 스왓분석 통한 전략 수립아이디어가 생각보다 현실성있게 나온다는 느낌을 받아 좋았습니다. | 자사 강점,약점에따라 고객사의 판단기준 중요도를 조절하는 생각을한것이 새로웠습니다. |
입장 바꿔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 | 새로운 형태의 제안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다시금 우리의 경쟁력을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우리의 현위치를 알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SWOT분석의 연장으로 더 디테일한 분석을 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분석이 필요함을 느꼈다 | 고객 내면의 욕구가 뭔지를 파악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 |||
거래선의 분석을 할수있는 기회 | 판단능력 배양 | 고객의 입장에서 되볼아 보는 소중한 시간 이였읍니다 | 냉철한 현실인식을 자각하는 계기가 되었읍니다 | |
감으로만 느끼고 머리로만 알던 고객의 니즈 등을 정리해 볼 수 있던 기회여서 좋았습니다. | 고객의 요구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한 과정에, 생각보다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자사의 경쟁력이 뭔지 현실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강점,약점을 디테일하게 생각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경쟁사 전략을 생각, 자사의 위치에서 어떤 플레이를 해야 하는지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
체계적으로 분류를 해 보아서 해결 방안을 모색 하기 좋았다 | 문제에 대한 해답을 도출 하기가 체계적으로 구상 할 수 있어 좋았다 | 현 회사 상황을 돌아보고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하는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 현재 처한 위치를 분석 하여 대응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강점, 약점, 기회 등 나누어 세밀히 대응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 할 수 있었다 |
추상적인 생각을 체계적으로 구체화하여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킬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요구와 욕구의 명확한 구분을 통해, 요구 발언의 내포적의미를 좀더 심층있게 분석 가능. | 고객의 니즈를 좀더 심도있게 생각하고, 우리의 강점을 개선전략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을 재고찰 할수 있었습니다 | 강점과 약점(내부적 관점), 기회와 위협(외부적 관점)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고, 상황에 맞춰 전략을 수립해 보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 경쟁사, 자사, 고객 각입장의 전략을 분석해보고, 맞춤형 대응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다 |
신규 영업업무에 도움이 될 거 같다 | 욕구파악을 잘해야 될 것 같다 | 약점을 커버할수 있는 전략을 논의해볼수있어서 좋았습니다 | 강약점이 정확히 어떤것인지 알수있어 좋았다 | |
추후 업무에 도움이 될 거 같다 | 유통사의 요구, 욕구 파악을 잘 할 수 있을거 같다 | 고객이 원하는 가치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 |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전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음 |
타유통 채널의 특색을 알아서 좋았다. | 다른사람의 생각과 의견을 알아서 저에게도 도움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 고객이 굉장히 다양하다고 느꼈으며, 고객을 더 다양하게 접근하겠습니다. | 우리회사의 장단점, 기회, 약점등을 더욱더 단단하게 알수있는기회였습니다. | 마케팅이 못하는것 내가 제품기획까지 배우고 싶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고객의 요구보다 욕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 회사에 약점을 기회로 생각하고 전략을 도출할 수 있어서 좋았고, 실행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 경쟁사의 전략을 파악하여 자사에서 진행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바이어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해볼수 있는 기회 | 매출 확대, 신제품 입점을 위한 기존방법외 새로운시도를 할수 있는 경험 | 회사의 강점과 단점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됨 | 강점,기회,약점등을 생각해 보며 , 스스로 전략을 생각해 보는것이 업무를 이해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새로운 방법을 경험해 보는 기회가 되었고 , 우리회사,경쟁사,고객을 수치화 할수 있어 객관적으로 경험해볼수 있었습니다. |
차후 신규거래 진행 시, 업무가이드 라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 바이어에게 신제품 제안 및 운영요청 방안을 알게 됨 | |||
채널별 업무 특색 공유 기회 | 유통사의 요구, 욕구 파악을 잘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 고객 관리를 보다 디테일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회사의 약점들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뜻깊은 시간 이었습니다 |
고객의 니즈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어서 좋았습니다. | 영업 시 필요한 전략을 구성하는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서 자사의 강점을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자사의 강점, 약점에 대해서 논의하여 그에 맞는 신규 영업전략은 어떤 것일지 있을지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 자사가 가진 약점, 위협 요인들을 파악하여 개선할 점과 전략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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