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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과 사회 그리고 대학 등에서도 전략이란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그리고 전략이란 말을 사용하는 용도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계획의 의미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전략적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나 계획을 만들 때 어떻게 하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이들이 만든 전략을 살펴보면 전략의 정확한 의미나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자신들의 방법으로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필자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략 교육을 시작하면서 교육 참가자들에게 항상 다음의 한 가지 질문을 던진다.
‘전략이란 무엇인가요? 전략의 정의나 방법에 대해 한마디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이에 대한 참가자들의 답변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나온다.
∙목표에 부합되는 것
∙싸울 수 있는 방법
∙빨리 달성할 수 있는 방법
∙남과 다르게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
∙산 위에서 문제를 보는 방법
∙이길 수 있는 방법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
∙가장 효과적인 계획
물론 전략에 대한 그들의 정의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어느 것도 전략을 제대로 말하고 있지 않으며, 위의 답변을 모두 모아도 전략을 정확히 표현하지 못한다.
위의 답변 중에는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들의 말도 포함되어 있는데, 분명 대학에서 전략에 대해 배웠음에도 전략을 한마디로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가르치는 교수 중에도 전략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지 못하니 학생들에게 그 이상을 바라는 것은 무리이기도 하다.
그러다 보니 기업에서 기획이나 전략을 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전략을 만들라고 하면 겉으로 보기에는 멋져 보이거나 화려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피상적이거나 실현 불가능한 계획들로 채워 놓는다.
전략이란 조직이나 기업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자원이나 내부 역량을 활용하는 계획을 만들고 실행하여 기업의 목적(성장이나 이익 증대 등)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전략이란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 간의 역학구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경쟁사를 물리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액션플랜을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전략을 만들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 등 기업의 전폭적인 지원과 투자가 요구된다.
전략이 배제된 계획은 실행 중에 예상치 못한 장애물을 만나기 쉽고, 그런 장애물을 만나면 우왕좌왕하다가 계획은 좌초된다. 또한 실행이 배제된 전략적 플랜은 근사해 보이지만 아무런 결과나 성과를 주지 못한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은 전략적이면서도 반드시 실행이 수반되어야 한다.
목차
프롤로그 7
1부·전략의 탄생 11
1. 전략의 탄생과 역사·13
1) 전략이란 무엇인가?
2) 전략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탄생했다
3) 전략의 출발은 3SQ에 대한 답 찾기로 시작해라
2. 전략에서의 두 가지 접근 방법·17
3. 전쟁 전략에서 비즈니스 전략으로·22
4.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고객가치를 발견하고 실행하는 4가지전략·25
2부·위대한 전략의 사례들 32
1.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의 전쟁 전략·35
2. GE의 비즈니스 성장 전략·41
1) 고객 가치 극대화(Customer Value)
2) 새롭게 떠오르는 시장 발견하기(Globalization)
3) 하나의 GE로 고객에게 다가서라(One GE)
4) 에코매지네이션(Ecomagination)
5) 혁신을 향한 상상력 돌파(Imagination Breakthrough)
6) 드리밍 세션(Dreaming Session)
3. KT QOOK & SHOW의 마케팅 전략·62
3부·이글아이 전략의 프로세스와 도구들 67
1. Estimate(판단/분석)·74
1) 거시환경 분석(TEPS analysis)
2) 5 Forces 분석
3) BCG Advantage Matrix
4) GE 매트릭스
5) 가치사슬 분석
6) CSF- 내부역량 분석
7) 경쟁사 분석
8) SWOT 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89
3. Generate(아이디어화)·91
4. Liquate(용해화)·93
5. Evaluate(평가/점검)·95
1) KPI(Key Performance Index: 주요성과지표)
2) NPS(Net Promoter Score: 순고객추천지수)
4부·이글아이 전략을 적용하여 성공한 기업들 99
1. P&G의 신제품 전략과 세계화 전략·103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Liquate(용해화)
5) Evaluate(평가/점검)
2. 베스트바이(Best Buy)의 ʻ제품중심 전략에서 고객중심 전략으로ʼ·118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Liquate(용해화)
5) Evaluate(평가/점검)
3. GE의 유기적 성장전략·125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Liquate(용해화)
5) Evaluate(평가/점검)
5부·이글아이 전략 따라 하기 – 케이스 스터디 129
1. 케이스 스터디 1 : 개인보안 비즈니스(Private Security Business)·135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Liquate(용해화)
5) Evaluate(평가/점검)
2. 케이스 스터디 2 : 농심 뷰티푸드(Beauty Food)·155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Liquate(용해화)
5) Evaluate(평가/점검)
3. 케이스 스터디 3 : KT 쇼트립(Show Trip)·166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케이스 스터디 4 : LG생활건강 오피스 라이프솔루션(OfficeLife Solution)·172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Liquate(용해화)
5. 케이스 스터디 5 : SKT T-아카데미아(T-Academia)·185
1) Estimate(판단/분석)
2) Activate(가동/활성화)
3) Generate(아이디어화)
4) Liquate(용해화)
6부·이글아이 전략 교육 참가자들의 소감 모음 190
에필로그 200
전략은 더 이상 최고경영진이나 일부 리더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시대가 됐다. 전략은 모든 구성원이 공유해야 하고, 더 나아가서는 모두가 전략을 분석하고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 한다.
그런데 전략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자신과는 관계없다는 편견에 아예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는데,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으려면 전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블루오션을 만들어도 한계가 있으며, 이제는 어느 경쟁자도 따라올 수 없는 리마커블한 보랏빛 시장(퍼플오션)을 창출해야 한다.
이글아이 전략이 말하는 5단계 프로세스와 단계별 분석 및 수립 도구들을 이용하여 퍼플오션을 만드는 전략을 수립해 본다면 전략에 대한 두려움은 사라지고 자신이 원하는 전략을 만들 수 있어 여러분도 모두 위대한 전략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체계적인 사고의 방식과 환경분석에서 Action plan에 이르는 일관적 flow에 대해 경험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의 tool을 배울 수 있었다.
- 통상적으로 하던 SWOT 분석을 넘어 보다 세밀하게 현상 및 전략을 분석할 수 있는 EAGLE 활용법을 배웠고, 특히 NPS 라는 새로운 고객 만족도 조사기법이 인상적 이었다.
- 목표 달성 및 성과 창출을 위해 단지 경험이나 감각에만 의존하지 않고 체계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해결과제 및 추진 계획을 도출하여 추진할 때 훨씬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 전략 수립을 위한 다양한 분석 기법과 도구 사용법이 새롭고 유용했다.
- 다양하고 복잡한 회사 전체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알게 되었고 체계적인 툴을 이용하여 전략적인 사고의 프로세스를 재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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