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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용 앱 개발 - "스토리텔링" 북 아이튠즈 출시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0. 10. 6. 10:49

"SB컨설팅 심재우 대표 아이폰용 앱 개발 및 출시 - 앱북앱툴"

 

아이폰용 앱 개발 - "스토리텔링" 북 아이튠즈 출시

 

설득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질문이고 다른 하나는 스토리텔링이다. 질문에 대해서는 필자가 이미 출간한 몇 권의 책을 통해 소개했고, 이번에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
상대방이 설득 내용에 잘 공감하고 오래도록 기억하게 만들려면,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관심이나 니즈를 핵심 메시지나 주요내용과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런 연결고리를 통해 상대방은 전달 받은 내용과 자신을 연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의 서두에서 문제나 장애물에 대해 서술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문제나 장애물은 상대방도 비슷한 환경에 처해 있었던 경험이 있으므로 공감하게 만들어 준다. 연결고리를 만드는 경우에도 전체 내용을 하나의 연결된 고리로 잇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가 기억력을 증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상기억법의 원리와 같은 효과를 준다. 연상기억법은 앞 단어와 다음 단어와의 연관관계를 만들고, 그런 후에 연이어서 다음 단어와 연관관계를 순차적으로 만들어 계속 이어 나가는 방식이다. 이렇게 연결된 고리는 하나의 스토리로 완성된다. 이처럼 서로 간의 연결고리로 이어진 스토리는 상대방 기억 속에 오래도록 남게 된다. 이때 연결고리의 내용이 상대방 경험이나 지식과 잘 부합될수록 공감과 기억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상대방에게 부합되는 스토리와 연결고리를 만든다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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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방이 스토리에 많이 공감할수록 설득력이 높아지는데, 공감도를 높이려면 상대방의 마음이나 감정을 자극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극된 감정은 오래도록 기억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공감이란 스토리의 내용과 상대방 경험이나 기억의 내용들이 서로 일치하거나 비슷할 때 일어난다. 따라서 서로가 일치할 수 있는 대상을 되도록 많이 찾고, 그것을 기억 속에서 표면화시키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은 기억력을 되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공감의 조건에는 감정이입이 필요한데, 스토리의 내용이 상대방 경험과 비슷할수록 감정이입을 하기 쉽게 된다. 이처럼 공감과 감정이입을 통해 감정을 자극하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게 되므로, 설득력이 높아진다.
결국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이 자발적으로 이야기에 빠져들어 공감하고 신뢰감을 갖게 만들고, 이야기 속에서 스스로 교훈이나 핵심 메시지를 찾도록 돕는다. 따라서 상대방은 반감이나 저항을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설득된다.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이 가진 강력한 힘이다.
이 책이 다른 스토리텔링 책과 차별화되는 것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활용하고 만드는지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실었고, 사례 하나하나를 읽어 나가면서 여러분이 이미 경험했던 문제나 장애물, 그리고 저항들과 유사함을 느끼고 공감할 것이다. 그래서 필자가 설명하는 설득을 위한 해결방법과 스토리텔링의 노하우가 여러분이 마치 필자로부터 일대일 코칭과 피드백을 받는 느낌으로 다가갈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제1부 ‘설득을 위한 스토리텔링의 힘’은 설득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상세히 다루었고,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블랙박스, 그리고 우뇌를 통한 설득 방법과 설득의 강력한 수단인 스토리텔링으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몇 가지 사례를 설명했다.

제2부 ‘최고의 스토리텔링을 위한 5가지 기술’은 스토리텔링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5가지 기술을 다룬 것으로, 상대방이 가진 문제와 니즈에 초점을 맞추고, 상대방의 블랙박스(Black Box)를 활용하고, 상대방의 우뇌를 자극하고, 정보가 아닌 연관성으로 설득하고, 마지막으로 장점 나열식이 아닌 이야기를 만드는 기술을 설명했다.

제3부 ‘위대한 스토리텔러들’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최상의 설득력을 보여 준 개인들과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한 사례들을 설명했다. 스토리텔링의 역할과 사용 방법,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다루었고,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예제를 실었다. 특히 필자가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면서 경험한 다양한 사례들을 스토리텔링의 프로세스로 구분하여 설명해 여러분의 이해를 도왔다.

제4부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7단계 프로세스’에서는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7단계 프로세스와 노하우, 스토리텔링의 7가지 특징, 스토리텔링에서 주의할 점을 팁으로 정리하여 필요할 경우 바로 쓸 수 있게 설명했다.

제5부 ‘하이컨셉으로 스토리텔링을 각인시키기’에서는 하이컨셉의 효과와 하이컨셉을 만드는 데 필요한 7가지 요소와 자신에게 필요한 하이컨셉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었다.

제6부 ‘스토리텔링으로 자기소개서 만들기’에서는 스토리텔링으로 작성된 자기소개서에 관한 두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제7부 ‘병원 고객에게 스토리텔링 활용하기’에서는 병원에서 고객들을 설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