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컨설팅 심재우 대표 활동/아이폰용 앱북앱툴

아이폰용 앱 개발 - "타운미팅 퍼실리테이션" 북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0. 11. 20. 22:49

이 앱북은 기출간된 “타운미팅 커뮤니케이션” 중에서 중요한 내용만 엄선하여 개발된 것입니다. 모든 내용을 보시려면 종이서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운미팅은 조직의 벽을 허무는 소통의 도구이며, 전략을 실행 가능한 액션 플랜으로 만드는 문제 해결의 프로세스이다!
“퍼실리테이션이 없는 회의는 차라리 하지 않는 것이 낫다.”
잭 웰치 GE 전 회장

“타운미팅은 전체를 하나로 묶는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이 책은 혁신적인 문화와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바탕으로 GE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이자 회의 방법인 타운미팅의 절차와 요령, 준비 사항 등을 학습함으로써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문화와 미팅 스킬을 혁신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GE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타운미팅의 전체 프로세스와 각종 툴을 제공하여 관련 스킬을 익힐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내외의 타운미팅 스킬 도입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분석했기 때문에 도입 회사의 경영 전략에 최적화된 도입 방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을 통해서 타운미팅 스킬을 실제 업무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독자의 성향과 업무 환경 분석을 위한 다양한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타운미팅 스킬을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워크시트와 타운미팅 도구를 제공한다.

타운미팅은 창조 경영을 추구하는 미래형 조직에서 갖추어야 할 가장 강력한 소통의 도구인 동시에 문제 해결의 프로세스이다!”

타운미팅은 조직의 벽을 허무는 소통의 리더십 스킬이다
잭 웰치는 GE를 개혁하면서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최선의 실행 방안을 찾아 즉석에서 스폰서가 결정하도록 하기 위해 타운미팅을 도입했다. 타운미팅에서는 참가자 모두 직위와 나이에 관계없이 동일한 발언권과 투표권을 가지며, 구성원들이 제안한 실행 방안을 스폰서가 즉석에서 결정하여 실행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타운미팅을 통해 구성원들은 자신이 내놓은 아이디어가 스폰서에 의해 채택되고 실행되는 것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자긍심이 높아지고 업무에 대한 오너십과 적극적인 참여의식을 높일 수 있다.

타운미팅은 기업의 전략을 실행 가능한 액션 플랜으로 만드는 리더십 스킬이다
타운미팅의 핵심은 반드시 고쳐야 할 경영상의 이슈나 문제를 주제로 선정한 다음 주제와 관련된 임직원들이 모여 열린 토론을 통해 문제점이나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개선책을 만들어 결정권자(스폰서, CEO)에게 제시한다. 그리고 결정권자는 팀원들이 제안한 개선책에 대한 실행 여부를 토론 장소에서 ‘Yes’ 또는 ‘No’로 즉시 결정하기 어렵거나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한 사항은 30일 내에 결정 결과를 알려 주게 된다. 따라서 타운미팅은 실행력을 높이는 즉결식 문제 해결 회의체이다.

타운미팅은 성과 향상을 위한 팀장과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업에서는 회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의에 업무 시간의 상당 부분을 투자하고 있지만, 회의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며, 소모적이라고 느끼고 있다. 아직도 기존 방식대로 윗사람이나 한 두 명의 발표자에 의한 일방적인 의견 전달이나 형식적인 참석에 그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그러나 회의는 단순히 의견 발표나 정보 전달 등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에 그쳐서는 안 된다.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들은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전략적인 해결 방법을 도출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타운미팅은 탁월한 문제 해결력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미팅 프로세스이다
GE에서는 20여 년 전부터 좀 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적이며 새로운 미팅 문화를 만들어 왔다. 대표적인 예가 워크아웃 타운 미팅이다.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지식을 창조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GE 방식의 타운 미팅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대다수 기업에서 벤치마킹을 하는 대표 모델이 될 만큼 가장 효율적이며 실질적인 미팅 기법이다. 이 책은 GE의 미팅 문화를 비롯해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스킬들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체계화 된 미팅 진행 방법과 스킬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천 매뉴얼이 될 것이다.

타운미팅을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최적의 매뉴얼
이 책은 타운미팅의 진행 프로세스에 따라 모두 7부로 구성하였고, 1부에서는 타운미팅 전체의 프로세스와 설계 방법을, 2부에서는 타운미팅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다루었다. 3부에서는 타운미팅을 준비하는 프리미팅의 내용과 방법을, 4부에서는 본격적으로 2~3일 동안 타운미팅을 진행하는 각 세션의 프로세스와 방법을, 5부에서는 스폰서가 의사 결정한 계획을 수행하는 포스트 미팅을, 6부에서는 국내외 기업들의 타운미팅 사례와 타운미팅 도입 초기에 직면하는 저항과 해결 방법을 다루었다. 마지막 7부에서는 타운미팅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또 다른 경영 도구인 액션러닝, CAP(변화 가속화 프로세스), 식스시그마와의 연계 방안을 다루었다. 아울러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각 단원 말미에는 ‘핵심 정리’와 ‘적용하기’를 두어 실무에서의 활용성을 높였다.

이 책의 내용은 삼성SDS의 e-러닝 과정으로 개발하여 운영 중이며, e-러닝과 책이 가진 각각의 장점과 단점의 한계를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활용한다면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다루는 사례와 노하우는 필자가 직접 컨설팅하면서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한 수많은 기업과 함께 타운미팅을 직접 수행한 결과임을 밝혀 둔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