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샘플

[잘못된자기소개서] 잘못된 자기소개서 첨삭 샘플로 설명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08. 6. 24. 08:42
[자기소개서샘플] 잘못된 자기소개서 첨삭 샘플로 설명 좀 해주세요.
비즈폼등록일 : 2006-11-25 비즈폼조회수 : 31695

다음의 자기소개서 첨삭 예문과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실하고 열정을 갖고 책임을 다하자" 

의미는 좋으나, 문맥이 조금 어색합니다. (성실하고 열정을 갖고)

 

=> "성실과 열정사이"

(냉정과 열정사이를 패러디한 문구입니다. ′익숙한 글귀′에 ′참신한 뜻′ 더하여 시선을 사로잡으세요)

 

 

Ⅰ. 성 장 배 경

 

어렸을 때부터 몸이 허약해서 잦은 병치레가 많았던 저에게 아버지는 수영과 태권도를 권하시어 정신적 안정을 찾게 해주셨습니다.같은 의미의 단어가 보이네요.(잦은 = 많았던). 또한 처음부터 다소 어두운 내용이면, 읽는 입장에서는 약간의 거부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타이틀과 연결되는 내용으로 바꾸어 문맥이 자연스러워지도록 하여야 님의 성실성을 한번 더 강하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가화만사성이라는 가훈과 그리고 모든 일에 밝고 긍정적인 성격은 아버지의 사업실패와 어머니의 별세에도 흔들림 없이 불안감을 이겨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제적인 어려움이 많아 일찍이 사회생활을 하였고 그 중에 성실성을 인정받고 보람을 느끼는 법을 배운 것은 제 인생에 있어 가장 소중한 경험이라 생각합니다.지원자들이 자주 쓰는 표현(밝고 긍정적인 성격)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진부함을 덜게 합니다. 일찍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얻은 것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보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어제의 나보다 앞선 오늘의 나를 만드는 원동력, 성실과 열정!

 

주어진 모든 일을 기회삼고 열심을 다하시는 아버지의 열정을 닮으려 노력한 저는 조금이나마 경제적인 보탬이 되고자 또래보다 일찍 사회생활을 했습니다. 그로 인해 터득한 것이 바로 ′인내와 노력′의 달콤한 대가입니다. 목표한 바를 이룬 후에 밀려드는 기쁨, 시작한 것이 있다면 반드시 끝을 보고 그 끝을 또 다른 시작으로 만드는 힘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저의 이로운 무기입니다.

 

어떠한 일에든 ′양면성′이 있고, 어느 쪽으로 생각을 기울일 것이냐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어머니의 빈자리, 어려운 형편이 저를 슬프게도 하고 힘들게도 하였으나 반면, 그만큼 더 강해진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배우자를 잃고, 사업에 실패하는 등 무거운 짐을 다 짊어지셨음에도 외려 저의 마음을 달래주고 힘을 주신 아버지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Ⅱ. 학 창 시 절

 

중학교 3학년 때 공부에 대한 학구열과 한편으로는 집안 경제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런 고민 끝에 공고로 진학을 하여 이론과 기술을 익히며 다양한 것을 배웠고 집안에 도움을 주고자 꾸준히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학창시절에 기억에 남는 것을 꼽으라면 친구들과 여행을 다니며 세상을 보는 법을 배운 것입니다. 저는 친구들과의 여행을 통해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는 걸 깨달았습니다. 의미가 중복되는 단어가 보이네요(공부=′학′구열). 그리고 같은 어휘가 반복되는 것도 읽는 사람의 입장에선 지루할 수 있습니다.(많은 고민. 고민 끝에 / 친구들과의 여행) 집안 형편에 대하여서는 앞서 말한 바 있으므로 한 번만 각인시키는 것이 좋겠고요. 학구열은 인문계만 있는게 아닙니다. 공고를 낮추어 생각함이 전제하는 듯한 뉘앙스보단 공고를 나와 득이 된 것을 언급하는 것으로 자신감을 드러내세요. (제가 공업고등학교의 특성을 잘 모르는 터라, 내용이 미흡하니 님께서 자세히 기술하셔요)

 

=> 공업 고등학교를 다닌 덕분에 집중적으로 기계/ 컴퓨터 등의 이론과 기술을 익힐 수 있었고 실제로도 응용이 가능했습니다. 매일 그날의 계획을 세워 꾸준히 공부하여 실력도 차곡차고 쌓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보다 발전한 저의 모습을 보게 될 때면, 자만하지 않고 다시 한 번 저의 신념을 다지고 전진하였습니다.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도 틈틈이 친구들과 멋진 추억을 쌓은 고등학교 시절,  행복에도 우선순위가 있다면 저는 망설임없이 ′학창시절′을 최고로 꼽겠습니다. 몸은 고단하였으나 순간순간 찾아오는 행복을 감사히 여기며 단 하루도 헛되이 보내지 않으려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Ⅲ. 본 인 성 격

 

모든 일에 낙천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어 지치고 힘들 때 보다 희망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려고 애쓰며 늘 웃는 모습으로 사람을 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저도 기분 좋고 저를 대하는 사람도 기분 좋으면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낼 수 있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반면에 저의 단점은 고집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개선하려고 항상 역지사지를 생각하여 상대방을 배려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의 장점은~ 저의 단점은~ 이렇게 열거하는 것보단 앞서 언급한 본인의 장점((성실과 열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글의 흐름을 약간 수정하고, 단점을 장점화하기 위해 애쓴 과정에 더하여 결과를 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제 삶의 모티브 ′성실과 열정′ 그 사이에는 ′긍정의 힘′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어떤 일에든 양면성이 있기에 설령, 그것이 지독한 고통일지라도 저를 올바른 길로 인도할 줄 믿고 보다 이롭게, 보다 깊게, 보다 현명하게 제 자신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부정적인 사고로 당장 보이는 것만 좇으면 스스로를 괴롭힐 뿐이니까요. 제게 그 위대한 긍정의 힘이 주어진 것이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때론, 잘하고자 하는 의욕이 앞서 제 고집대로 일을 진행하고 다른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적도 있었으나 주위의 충고를 들은 후, 상대방을 의식적으로 배려하는 습관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굳이 의식하지 않아도 배려가 스며든 제 모습을 보곤 하는데, 이 역시 끈기와 제 좋은 사람들의 진심어린 충언 덕분입니다.


 

Ⅳ.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OO대학에서의 갈고 닦은 학업과 실무능력은 귀사의 업무에 부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꾸준히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가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상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기에 어떤 일이든 주어진 일에 책임과 열정을 다하여 귀사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그걸 믿기에 당당히 지원합니다.지원회사에서 할 일이 명확하지 않네요.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부분은 다른 항목보다 더 신경을 써서 작성하여야 합니다. 아무리 사람이 좋다고 하여도,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분명 있을테니까요. 어떤어떤 업무를 맡아 어떻게 처리할것이라는 점을 덧붙이시고(님이 어떤 분야에 지원하시는지  몰라서 보충할 수 없네요. 님께서 전공 과목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는 등 직접적인 보완을 하세요)그리고 처음을 이색적인 문구로 시선을 끌었다면, 마지막 문구로 확실한 인상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두 얘기 중 후자를 기억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지원분야와 전공의 특성을 모르는 관계로 저는 ′감성′을 자극하는 포부를 써보겠습니다. 참고적으로 보세요.

 

=> 새로운 발상을 썩히지 않고 구체화시켜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 되게끔 가치 있게 만들겠습니다. 또한 해왔던 대로, 누구나 하는 대로, 따라가기보다 저만이 창조할 수 있는 참신한 세계를 꿈꾸며 주위의 좋은 변화를 일궈낼 것입니다. ′일의 대소를 불문하고 책임을 다하면 꼭 성공한다′ 는 말을 되뇌며 오늘 일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오늘 만날 수 있음에 감사하는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동료에겐 칭찬하는 미덕을 베풀 것이며 고객에겐 만족하는 서비스를 초월하여 그들을 우리회사에 열광하는 팬으로 만들겠습니다. 열정은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주는 거라 생각합니다. 몸소 보여 드릴 기회, 주실 줄 믿습니다.

 

 

이상입니다. 꼭 원하는 직장에서 빛을 발하시길!   굿럭~^^

 

 

* 위의 내용은 O포털사이트 질문코너에서 자기소개서 수정요청에 포미가 답변한 내용입니다. *

출처 : 비즈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