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컨설팅 심재우 대표 활동/교육 실시 관련 자료

에스비컨설팅 심재우 대표, 대한영양사협회 학술대회 강연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4. 7. 25. 20:27

에스비컨설팅 심재우 대표, 대한영양사협회 학술대회 강연

 

 

 

 

심재우 대표는 aT센터에서 진행된 2024 전국영양사학술대회에서 '상담의 신세계, 영양상담 스킬업'을 주제로 강연했다.

 

고객상담 문제 & 해결 방법과 대화법에서는 아래의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1. 1:1 상담은 적으며, 주로 부모/선생님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함. 내담자가 문제 상황에 대한 인지는 하고있으나 상담에 대한 반응이 부정적이거나 무반응, 참여도가 저조할 때가 있음.

   ex1) 아이의 지속적인 식사 거부로 상담을 요청한 부모들이 막상 상담 중 해결방법을 제시하면

  “그렇게 하면 아동학대인데요?”,

  바빠서 그렇게는 못해요.” 등의 부정적 반응을 함.

   ex2) 상담 중 질문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려고 하여도 무표정, 무반응으로 일관하여 원활한 상담 진행이 어려움.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

1. 상담 진행 시 처음 시작부터 마무리까지의 부드러운 진행과정 유도 방법은?

2. 어느 부분까지 상담을 해줘야 하는지(ex. 당뇨 관련 상담으로 시작해 전체 건강까지 이어짐)

3. 대상(요양보호사, 이용자, 입소자 등)에 따라 인지가 달라 같은 내용을 다른 대상자에게

   상담하는 방법은?

4. 노인의 경우 오랜 삶의 경험을 토대로 본인들만의 확고한 의지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5. 상담과 다른 내용을 꺼낼 때 내담자에게 정중하게 거절하는 방법은?

6. 제공해야 되는 상담 내용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셔서 상담 시간의 지연이 될 경우 기분 나쁘지 않게 마무리하는 방법은?

7. 상담 시 처음 보는 내담자와 어색하지 않게 빨리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은?

8. 상담사가 상담의 경험이 적어 내담자와 상담 시 떨릴 때 자심감을 갖고 다가가는 방법은?

9. 안좋은 상담 내용 이야기할 때 기분 좋게 설명하는 방법은?

10. 상담을 할 때 공감은 어디까지 해주면 되는 걸까요?

 

 

 

-학교

 1. 아동 상담을 위해 학부모 상담이 우선 진행됨. 전화상담 하다 보면 전달에 어려움이 있을 때가 있음.

2. 아동의 경우 꾸준한 방문을 힘들어해 지속적인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있음.

3. 상담 초기에 마음 얘기, 진행과정 준비, 요구사항 파악, 상담내용 전달 방법

 

 

위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상담 스크립트를 제시하면서 강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