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우 대표, 테너지 리더 대상 '소통과 경청' 강연 (4차수)
이번 강연은 소통가 경청 수준을 진단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20개 문제를 풀고나면, 정답의 갯수에 따라 1등급부터 5등급까지로 구분된 결과물을 얻게된다.
이어서 상대방을 설득하는 상담 클리닉 실습을 진행했다.
상담 내용은 휴대폰으로 녹음하고, 녹음된 파일을 분석하여 6가지 라벨로 구분하여 각 라벨의 숫자를 계산하여 전체적인 소통과 설득 수준을 진단하는 실습이다.
이것은 10년 전에 개발하여 소통이나 세일즈 교육에서 반드시 실시하는 실습이다.
다음은 참가자 소감을 모은 글이다.
모든 소통 문제의 근원은 동일하다는 것을 배웠고, 이러한 문제 해결은 쉽게 할 수 없고,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누군가의 생각이 다른 배경을 확인하거나 상대방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질문이 필요하고, 대화/설득 과정에서도 내 생각의 주장보다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관심을 이끌어내야 함이 중요함을 알게 됐습니다. |
1) 대화의 스킬 중 질문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 것 2) 내가 대화 중 긍정적인 결론으로 유도하는 질문은 하지 않고 설명만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음 3) 팀 동료들과의 소통이나, 고객과의 소통에 활요 가능 4) 직원 누구나 들어도 좋은 교육일 것으로 생각됨 |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게 유도해야 하는 점을 배웠습니다. |
의식적으로 노력을 해도 질문을 제대로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낍니다. 상대방의 감정이나 이야기보다는 내 얘기들을 먼저 생각하고 있는 자세가 문제인 것 같습니다. |
몰랐던 소통의 기술들에 대한 설명을 듣게되어 좋았습니다. |
1) 질문을 많이 해야된다. 2) 의식적으로 생각하면서 해야 된다는 것 3) 내부/외부에서 의식하면서 영업 진행 |
질문'에 대한 중요성을 알았으며, 질문도 고객을 위한 질문이 준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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