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간 KT 본사에서 신임셀러 대상으로 세일즈 교육을 진행했다.
1일차 교육
2일차 교육
KT 에서 엔지니어 업무에서 B2B세일즈 업무로 직무전환한 50명이 2일차 교육으로 경쟁전략 분석 및 개발 실습중이다. 엔지니어 출신이라 분석 몰입도가 엄청 높다. 교육 내용이 너무 좋아서 큰 도움 된다며 에너지드링크인 '쿠퍼스'를 책상 위에 놓고 간다. 큰 보람을 느끼게 한다. 나도 엔지니어 출신이라 서로 잘 통하는 것 같다.
질문 만들기 실습을 통해서 1) 배운 것 2) 느낀 것(소감) 3) 앞으로의 활용 계획 |
질문을 통한 고객대응 스킬,/ 세일즈는 과학이다, / 대화, 컨설팅, 셀링시 활용 |
질문의 중요성 과 불필요한 질문숙지 , 임팩트 있는 고객 관점 질문 고안 |
고객의 가려운부분을 간파하여 질문. 고객사 방문시 많이듣고 적절한 타이밍에 질문할것.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를 제안과 연결시키는 것이 해당하는 서비스가 없는 경우가 많아 제안하기 어려움 |
고객의 needs를 조심스럽게 파악해가는 과정을 알수 있었다 |
1) 질문에도 단계별 전략과 방법이 있다 2) 아무것도 모르고 막 던졌 구나 3)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고객니즈를 파악하고 해결 |
질문은 내가 아닌 객관적인 입장에서 하자, 단계별 진행되는 상황에 맞추어 질문, 고객 여건에 따른 다양한 내용 숙지. |
질문에 내 의도를 넣지 않는게 어려웠지만 도움이 많이 되었음 |
1. 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한 객관적 질문 스킬 2. 단계적으로 문제 부터 해결 상황까지 결과 도출 3. 고객사 방문 또는 전화상담시 활용 |
언어 표현력. 어렵다. 학습 응용 |
고객미팅시 니즈가 무언지 질문으로 알아내고,영업에도움이될것같고.고객미팅시 현장에서 내의도는접어두고 고개관점에맞게 응대할수있다. |
대화의 연속성을 이끌고 고객니즈를 파악하는데 도움이될것 같음. |
설명보다 질문이 중요함 |
질문의 성격에 따른 질문방법과 좋은 사례 학습을 배웠음. 질문할 때 여러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질문을 해야함을 느낌. 앞으로도 좋은 질문하는 법을 더 연습하겠음. |
질문의 의도를 모르게 잘 대처하는 것이 영업이다 |
고객에게 어떠한 순서로 질문을 하며 접근하는 것이 좋은 접근방식인지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질문에 대한 종류, 의도, 목적 등에 대한 연습이 더 필요한 것 같다. |
질문방법, 질문의 의도를 보이지 말것, 질문(공식) 연습필요 |
질문을 통한 고객 니즈 파악과 간접적인 접근을 통한 고객 거부감 최소화를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할 듯 |
(1)질문의 중요성 (2)어떤 질문을 해야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단계까지 올라갈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3)현장 적용을 위해 질문 연습을 하겠습니다. |
판매 의도 위주의 질문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솔루션을 제공해 줄 수있는 프레임워크 습득 |
의도를 숨기는 것이 중요 |
1. 질문의 중요성 2. 고객의 정보파악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단계별 질문방법 학습. 3. 좋은 질문을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사전정보가 중요하며 사소한 표현도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
무의식으로 했던 질문들이 적합하지않았다, 자연스럽게 대화로 나오려면 엄청 연습해야겠다 |
공감대형성 |
1. 고객의 저항을 줄여야한다. 2. 좋은 질문은 좋은 답변을 부른다. 3. 고객상담에 활용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질문을 할 때 의도를 직접적으로 노출하지 않고 고객이 니즈를 갖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함 |
고객의 니즈 해결의 의도를 담을것, 의욕이 앞서기보가 공감을 먼저, |
질문을 최대한 객관화하고 고객 입장에서 해야 함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제품 설명이 아니라 질문 형식으로 진행하면서 솔루션을 제시하는 방법을 배움 |
1내 의도가 드러나지 않는 질문방법 2어떤 표현으로 질문해야 하는가? 3고객과 대화를 이끌어 가거나 니즈 파악하는 때 활용 |
질문 안에 내의도가 보이면 안된다. 질문 연습을 통해 영업 현장에서 활용 해야겠다. |
고객에게 질문을 할때 내 의도가 보여지면 안된다는 것과 문제확대 해결확대를 통해 고객의 의도를 명확하게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움 |
고객과 미팅시 적절한 질문의 필요성을 느낌. 좀더 세밀하게 질문방법을 숙달해서 실무에 적용했으면 합니다. 고객이 나의 의도를 알지 못하게 해야한다는것 어렵네요. |
오프닝 & 클로징 실습을 통해서 1) 배운 것 2) 느낀 것(소감) 3) 앞으로의 활용 계획 |
오프닝, 클로징 멘트의 중요성을 배움. 고객 미팅 제안시 니즈를 잘 파악하고 대화에 임함. |
같은 말이더라도 화법에 따라 고객에게 끌려다니는지 끌고다닐지 결정할수 있는 점이 앞으로 필요해보입니다 |
상대를 존중하는 고급진 멘트를 통해 한층 상호신뢰가 강화될수 있다 |
보다 전문가 다운 모습으로 고객 미팅 리딩 |
실습을 통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오프닝/클로징 내용을 알 수 있었음 |
1. 오프닝과 클로징 제안 스킬 2. 계획적인 응대가 가능 3. 고객사 방문 때 활용 |
*고객대응/응대스킬 향상: 질문의 힘/능력 |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짧은맨트.고객의감정을 움직이는 기법 및 자기소개시 적절히 활용 |
두서없이 무분별한 대화형식보다 절차와 순서를 생각하면서 접근하는 스킬을 배움 |
본 내용 뿐 아니라 오프닝/클로징도 중요한 부분임 |
오프닝시 고객이 관심을 가질수 있는 소개방법. 질문하는법을 배웠음. 앞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도록 정교하게 하는 방법을 연습해야겠음. 향후 영업활동 뿐만아니라 다른 기회에도 활용하고자함 |
고객 접근시 처음과 마무리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오늘 교육을 통하여 안정적인 나만의 고객 접근법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오프닝 및 클로징 멘트에 대한 깊은 고민이 없었으나, 멘트에 대한 사례 및 실습을 통해 자연스러운 멘트를 이용하여 부드러운 시작과 끝을 정리할수 있을것 같다. |
고객에게 동의 후 질문, 크로징에서 다음약속이 중요함 |
상담의 시작과 종료를 위한 구체적인 멘트를 한번 실습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고객의 입장을 배려하면서 추후를 도모하는 클로징 멘트가 중요해 보입니다 |
함께 고민하면 고객 신뢰를 쌓을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
고객사 방문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습득 |
오프닝/클로징 멘트의 중요성 |
오프닝과 클로징에 필수 요소를 구체적으로 확인. 평소 생각없이 하던 오프닝과 클로징이 이렇게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점이 좋았음. 보다 처계적인 고객컨설팅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됨. |
시작이 반이다 라는 것처럼 오프닝멘트에서 관심을 유발해야한다, 단 팔러왔다는 느낌은 주지않도록 하는게 중요. 관심을 보였다고 100프로 믿지말고 문을나설때까지 집중해서 다음약속을 구체적으로 해야함 |
1) 대화스킬(밀당) 2)대화의중요성 및 스킬 3)고객 만나기전 각종자료 습득 및 자료(첨부) |
1. 집중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소개와 목적을 분명희.... |
적절한 오프닝을 통해 고객과의 미팅주제에 집중 및 신뢰감을 줄 수 있고 명확한 클로징으로 미팅결과에 대한 미스커뮤니케이션을 줄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음 오프닝/클로징 멘트의 중요성 및 활용방법을 배웠습니다 |
예의있으면서도 추가적으로 영업기회를 이어나갈수 있는 멘트의 중요성 |
오프닝 멘트 짧고도 임팩트한 나만의 오프닝 멘트 찿기 |
1) 고객의 문제에 대해 공감을 하고 같이 해결 하려는것이 중요, 2) 직접적인 상품 판매보다 고객과 문제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상담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수단으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영업기술 필요. 3)고객이 처한 상황에 대해 같이 공감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고객과 관계형성 |
뚜렷한 목적성과 확인 필요 |
고객을 처음 봤을때 어떻게 소개를 하고 시작할지 막막했는데 오프닝 클로징을 배워서 현업에서 활용 |
고객과 처음만나서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고 그 대화를 이어감이 어려웠는데 대화의 흐름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제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실습을 통해 필요한 오프닝/클로징 내용을 알 수 있었음, 배운 내용을 가지고 영업현장에서 적용하겠습니다. |
내용을 공식화해 숙달할수 있으면 고객 미팅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어떻게 할지 막연한 것보다 체계잡힌 내용으로 준비하면 고객 만남도 두렵지만은 않을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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