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비컨설팅 심재우 대표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제조업체인 콘티넨탈 셀러 대상으로 '글로벌 세일즈 협상' 교육을 실시했다.
MS팀즈로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했고, 이를 위해서 사전에 준비미팅을 하고, 구글드라이브로 실습을 위한 템플렛을 마련했다.
아랴와 같은 시간표로 진행했고, 실습 위주로 심화했다.
협상의 기본 |
1.윈-윈 협상의 7가지 비밀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7가지 방법2. 고객 분석하기 고객의 문제와 니즈 분석, 고객의 요구 분석과 욕구 개발 |
협상의 기술 | 3. 협상에서 주도적인 리딩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분석 및 수립 의사결정기준 분석, 경쟁분석(4가지 패턴 발견하기), 협상 우위 대응 전략 수립 |
협상의 전략과 전술 |
4. 브레인워시 – 협상 케이스 스터디 (사례 분석) 5. 협상 동영상 분석 |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교육 참가 소감을 말했다.
고객과의 협상 기술 7가지 비밀 내용이 모두 깊게 와 닿았고, 특히 질문을 통해서 고객의 요구하는 내용이 더 깊게 파악하는 것 좋았습니다 |
1. B2B Sales의 입장에서 평소에 고민하던 점을 함께 나누고 고민한 점이 좋았습니다. 2.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 좀더 넓은 관점에서의 전략, 협상 스킬에 대해 배울수 있었습니다. 3 향후 고객과의 견적 및 Strategy 설정 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넓은 관점에서 약점을 커버할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
상대방의 상황을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고객과 협상할 때 오늘 교육받은 내용을 적용 해 보겠습니다 |
고객이 진정으로 필요한 부분을 캐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알맞은 대안을 제시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고객과의 협상에서 중요한 것이 질문이라는게 가장 기억에 남았고, 실제 업무에서 고객 협상에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였을 때 교육해주신 내용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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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교육을 통해, 질문의 중요성 / 질문을 통해 고객 요구에 저변에 깔린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고 앞으로 고객과의 대면에서도 이런 방법들을 많이 활용해 보겠습니다. 또한. 자사/경쟁사/고객 분석하는 툴도 유용하게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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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에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강점/약점/기회/위기 등의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를 유리한 방향으로 끌어갈수 있는 각 상황별 전략 수립이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더불어 시장상황에 맞추어 탄략적인 전략/전술 수립이 중요한 것을 리마인드 하였기에 향후 다양한 시장정보 수집/분석을 통해서 각 케이스에 맞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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