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퀘스천_전자책

" 성공하는 리더의 변화 리더십 -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16가지 리더십 지도" (심재우 저)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1. 5. 11. 18:40

 

 

예스24 구매 바로가기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1639550?OzSrank=6

 

 

 

시대는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요구 받고 있다. 특히 조직이나 팀의 리더들은 누구보다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 미래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변화를 주도하고 혁신을 리드하는 확실한 변화 리더십이 요구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변화 리더십을 통하여 우리도 많은 교훈과 배움의 기회를 얻어야 할 것이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장소나 목적지를 찾아갈 때, 가려는 장소나 길을 잘 알거나, 한 번이라도 가 본 적이 있다면 별다른 문제없이 원하는 장소로 갈 수 있다. 그러나 한 번도 가보지 않았거나, 길을 찾아가는 방법을 모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인생을 살면서 사람들은 저마다의 목표와 성공을 향하여 길을 간다. 성공을 향한 길을 갈 때도 제대로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특히 한 번도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가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다.
우리에게 성공으로 가는 길을 안내하는 성공 리더는 우리가 원하는 성공이나 성공으로 가는 길을 잘 알기에 우리를 안내한다. 안내자는 우리가 가려는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은 갔던 경험이 있고, 그래서 길을 잃기 쉬운 곳이나, 위험한 곳, 때로는 지름길까지 알려 준다. 그러면 중간에 길을 잘못 들어 헤매지 않고, 지름길로 가므로 시간은 물론 비용이나 노력까지 절약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다른 사람으로부터 성공으로 향하는 길 안내를 받을 수 없다면, 자기 스스로 길을 찾아가야 한다.

 

 

 

 

목차

머리말 - GE의 글로벌 변화 리더십 101

제1부 GE에서 내가 경험한 변화와 혁신
1. 변화와 혁신
2. GE 변화의 핵심, 워크아웃과 액션러닝
3. GE의 변화 리더십 파이프라인
4. 변화 리더십 파이프라인이 필요한 이론적 배경
5. 변화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4가지 구성요소
6. GE에서의 리더십
7. 공유와 축하


제2부 잭 웰치의 9가지 변화 혁신 리더십
리더십 1. 동기부여와 성장(Energize & Growth)
리더십 2. 비전 메이커(Vision Maker)
리더십 3. 에너지와 긍정적 사고(Energy & Positive Thinking)
리더십 4. 도덕성(Integrity)
리더십 5. 결단력(Edge)
리더십 6.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리더십 7. 실행과 위험 감수(Execute & Risk‐Taking)
리더십 8. 공유와 축하(Sharing & Celebration)
리더십 9. 탁월함과 역량(Excellence & Competency)


제3부 변화 혁신 리더들의 변화 리더십 지도
1. 첫 번째 변화 혁신 리더 ‐ 억만장자 스티브 스콧의 변화 리더십 지도
2. 두 번째 변화 혁신 리더 – 남극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의 변화 리더십 지도
3. 세 번째 변화 혁신 리더 – 미국의 정신적 지주 벤자민 프랭클린의 변화 리더십 지도
4. 변화 혁신 리더들이 걸어간 변화 리더십 지도의 발자취


제4부 변화 혁신을 성공으로 이끄는 변화 리더십 지도
1. 변화 리더가 되려면 인생의 비전(Vision)과 목표(Goal)를 가져라
2. 변화 리더가 추구할 목표의 종류(The Type of Goal)
3. 리더로서의 성공과 실패(Success & Failure)
4. 리더의 필수 역량인 창조적인 대화 기술(Creative Communication Skill)
5. 변화 리더로서 성공적인 출발을 위한 생각의 전환(Paradigm Shift)
6. 리더의 생산성을 높이는 시간활용(Time Management)
7. 리더가 추구할 21세기형 카리스마(Charisma)
8. 변화를 이끄는 리더와 리더십 (Leader & Leadership)
9. 미래가 요구하는 리더의 변화(Change)에 대한 관점
10. 리더가 팀원과 함께 성공하는 협력(Collaboration)
11. 리더가 팀원의 사기를 높이는 칭찬(Admiration) 기술
12. 변화의 씨앗이 되는 아이디어(Idea)
13. 가치를 높이는 자기계발(Self Development)
14. 변화 리더의 필수 능력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15. 팀원의 열정을 일으키는 리더의 동기부여(Motivation) 능력
16. 리더가 갖는 위기(Crisis)에 대한 관점이 미래를 바꾼다


부록

1. 나만의 변화 리더십 지도 만들기
1. 비전과 목표
2. 가치(Value)
3. 변화 리더십 지도
4. 비전과 변화 리더십 지도

2. 글로벌 기업의 비전과 가치 사례
1. GE
2. Estee Lauder

 

 

 

 

일단 성공의 목적지를 향하여 길을 나서고, 중간에 나오는 이정표를 보면서 다음 길을 찾는다. 처음 가는 길이라, 중간에 어떤 장애물이나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없어 어려움에 부딪치기도 하며, 실수로 잘못하여 다른 길로 들어서면, 왔던 길을 되돌아가기도 한다. 더 이상 길이 없는 막다른 곳을 만나기도 하며, 비가 오거나 어둠이 내리면, 길을 찾는 것은 더욱 어렵게 된다. 그러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도착해 보니, 시간이 늦어 성공의 결과를 느껴 보지도 못하고 인생을 마감하기도 한다.
자신이 목적한 장소에 도착은 했으나, 때가 지나 성공의 의미가 사라지고, 지쳐서, 더 이상 또 다른 길을 나서지도 못한다. 그런데 성공의 목적지까지 안내하는 리더십 지도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시간까지, 큰 문제나 사고 없이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다. 리더십 지도를 보고 지름길을 찾을 수 있고, 중간에 인생의 여유를 갖고 쉴 수 있는 관광지나 휴게소도 알 수 있으며, 자신을 계발하고 재충전하는 주유소도 안내 받는다.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무조건 빨리 도착하는 것만이 최선이 아니고, 중간 중간에 자신이 가고 싶거나 보고 싶은 것들을 경험하면서 갈 수 있는 계획과 여유도 가진다.
안전하고 빠르게 모두가 필요로 하는 성공으로 향하는 리더십 지도를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
또한 이처럼 모두에게 중요한 성공으로 향하는 길안내를 해 주는 리더십 지도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인생을 살면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고, 인생의 꿈을 이루고, 성공하고자 하는 마음은 누구나 갖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삶을 살기 위해서, 우리는 여러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는 물론, 인생과 삶의 법칙이나 원리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세상의 모든 것들은 저마다의 이치와 원리가 있기 때문이다. 기술이나 과학만이 법칙이나 원리가 있는 것이 아니고, 성공, 행복, 삶, *인과관계 등과 같은 정신적이고 무형의 세계에도 법칙과 원리가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와 같은 법칙이나 원리의 존재 자체를 모르거나, 혹은 일부분만 알고 살아간다. 그러다 보니 후자의 사람 중에서 극소수만이 이것을 자신의 인생이나 일에 적용하여 성공하는데, 이러한 비율은 전체 인구의 3~5퍼센트에 지나지 않고, 나머지 95~97퍼센트의 사람들은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이루지 못한 채 자신의 인생을 마치게 된다. 만일 위의 법칙이나 원리를 제대로 알고, 이해하고, 이것을 삶에 적용한다면, 많은 사람들의 인생은 크게 바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삶을 원한다면, 이에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익혀서 자기 것으로 만들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실천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았거나 살고 있는 사람들의 성공 비결을 확인한 결과, 그들 모두 성공의 법칙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행하여 자신의 성공을 얻었다. 즉, 성공 리더들은 자신의 리더십 지도를 가지고 성공을 향한 길을 나섰고, 결국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였다. 그들은 성공의 목적지까지 가는 과정을 거쳐 간 성공 좌표를 가지고 있었고, 하나의 좌표에서 다음 좌표로 가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과 인내를 하였다.
우리의 인생이나 삶과 관련하여 다양한 주제나 분야들이 있으며, 이것들 모두 우리들의 성공이나 꿈을 이루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성공 리더들은 이와 같은 법칙과 원리를 알고 실천하여 인생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꿈꾸고 원하는 일을 찾았고, 계속하여 좋은 성과들을 얻고 있다. 사람들이 성공이나 꿈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기계발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에 관한 다양한 법칙이나 원리들을 알아야 할 필요는 느끼나, 접하기 어려운 수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주제를 망라하여 교훈을 줄 수 있는 책의 필요성을 느껴왔고, 주변의 사람들도 이러한 책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을 알았다. 특히, 인생에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거나 앞으로의 삶을 계획할 때, 독자들에게 필수적인 ‘자기계발이나 성공으로 안내하는 지도’와 같은 ‘리더십 지도’를 만들어, 성공 원리나 법칙을 활용하여 성공으로 향하도록 안내하여,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오래전부터 내 마음속에 간직한 하나의 목표였다.





 

 

 

이번에 많은 사람들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변화 리더십에 관한 이해와 변화 리더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성공으로 향하는 길을 안내하기 위하여 본 책을 집필하였다. 특히 자신만의 변화 리더십 지도를 만들기 위해 자기계발이나 역량을 키우려는 생각이나 시간은 있으나, 구체적인 방법이나 길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효과적인 도구 없이는 목적을 이루기 어렵다.
이 책은 모두 네 개의 부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내가 GE에 있는 동안 미국 본사에서 경험한 변화와 리더십, 그리고 인재 육성을 위한 GE의 변화 리더십 파이프라인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제2부에서는 잭 웰치가 GE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변화 리더십의 9가지 항목을 자세하게 다루었다. 그가 어떤 요소들을 강조했고, 활용하여 GE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루었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잭 웰치는 세상을 떠났고 그의 리더십은 과거에만 유효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한 때 그는 전 세계 경영의 표본이었기에 그로부터 배울 것은 분명히 있다. 제3부는 세 사람의 성공 리더들의 사례를 활용하여, 그들이 성공을 향하여 걸어간 변화 리더십 지도를 설명하였다. 그들이 살았던 시대나 활동 분야가 다르지만, 그들에게는 여러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을 확인하고, 우리들의 지침으로 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제4부에서는 성공적인 변화 리더십에 필요한 16가지 항목들을 선정하여 설명하였다. 여러 리더십 요소들을 어떻게 정하고 체득할 지에 대한 방법과 노하우를 설명하였다. 이것을 통하여 여러분은 자신만의 변화 리더십 지도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부록에는 여러분 자신의 비전과 가치를 계발하고 리더십 지도를 완성하는 양식을 실었다. 양식에 안내된 대로 따라간다면 자기만의 변화 리더십 지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GE와 에스띠로더(Estee Lauder)의 비전과 가치, 행동방식 등을 실어 여러분의 이해를 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