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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책쓰기 - 7단계를 따라하면 스토리텔링 작가로 등록 (심재우 저)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1. 5. 11.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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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다른 스토리텔링 책과 차별화되는 것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활용하고 만드는지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실었고, 사례 하나하나를 읽어 나가면서 여러분이 이미 경험했던 문제나 장애물, 그리고 저항들과 유사함을 느끼고 공감할 것이다. 그래서 필자가 설명하는 설득을 위한 해결방법과 스토리텔링의 노하우가 여러분이 마치 필자로부터 일대일 코칭과 피드백을 받는 느낌으로 다가갈 것이다.

 

 

 

목차

머리말_3


프롤로그_11


제1부_설득을 위한 스토리텔링의 힘
사람들은 왜 설득에 대해 저항하는가?_15
설득은 이런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_17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혜택을 주어야 설득된다_19
사례도 스토리텔링의 한 종류이다_23
기업은 꿈을 팔고 소비자의 감성을 터치해야 살아남는다_25
스토리텔링의 비즈니스 효과와 활용성_29
스토리텔링은 상대방이 오래 기억하도록 만든다_32
고객 상담 협상에서도 설득력이 필요하다_34
눈 내리는 겨울밤, 할머니의 스토리텔링_38
한 어부의 이야기_42
산수유와 대나무_44
제가 바로 인재입니다_45
논리와 이성은 저항을 유발하고, 감정을 움직이는 스토리텔링은 동기를 유발한다_48
스토리텔링으로 설득의 벽을 넘어라_51
상대방이 스토리에 더욱 깊이 몰입하게 만드는 방법_55
스토리텔링의 활용 가능 분야_56


제2부_최고의 스토리텔링을 위한 5가지 기술
기술 1-상대방이 가진 문제와 니즈에 초점을 맞추어라_61
기술 2-상대방의 블랙박스(Black Box)를 활용해라_65
기술 3-상대방의 우뇌를 자극하라_75
기술 4-정보가 아닌 연관성으로 설득하라_86
기술 5-장점 나열식이 아닌 이야기를 만들어라_90


제3부_위대한 스토리텔러들
스토리텔링으로 형제를 구한 링컨의 설득력_95
그린맨 앨 고어의 스토리텔링_99
법의학 교수의 자기소개 방법_103
기업의 스토리텔링 사례_106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비결_106
남이섬, 스토리텔링으로 성공신화를 만들다_110
픽사,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다_112
태풍에도 떨어지지 않은 합격사과_111
고객을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만들어라-삼성전자_116
두바이의 ʻThe Worldʼ 스토리_118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사례_119
사례 1-김 과장의 인생_119
사례 2-잘못된 선택_121
필자의 스토리텔링 사례_123
사례 1-나의 멘토, 잭 웰치와의 만남_123
사례 2-GE에서의 글로벌 비즈니스_126
사례 3-GE 글로벌 미팅에서 세계 최고가 되다_129
사례 4-GE 변화의 핵심, 워크아웃 타운미팅과 액션러닝_130
사례 5-치열한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영국에서의 비즈니스 미팅_136
사례 6-자동차 범퍼 기술을 성공시킨 워크아웃 타운미팅_139
사례 7-자동차 부품 설계 분야에 새로운 장을 열게 만든 액션러닝_142
사례 8-GE의 핵심인재 채용 시스템_146
사례 9-세일즈가 이런 것이라면 나도 한 번 도전하고 싶다_150
사례 10-GE의 경쟁력은 세일즈였다_154
사례 11-세일즈는 나의 전부를 거는 것이다._160
사례 12-프로젝트 매니지먼트로 이룬 비즈니스의 승리_163
사례 13-자동차 범퍼 비즈니스의 세계 최고가 되다_168


제4부_스토리텔링을 만드는 7단계 프로세스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7단계 프로세스-KORGPAL 모델_175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노하우_182
스토리텔링의 7가지 특징_183
스토리텔링을 만들 때 주의할 점_184


제5부_하이컨셉으로 스토리텔링을 각인시키기
하이컨셉이 있는 기업만이 소비자와의 첫 대면에 성공한다_190
하이컨셉에 필요한 7가지 요소_193
하이컨셉 개발하기_197


제6부_스토리텔링으로 자기소개서 만들기
사례 1-저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_205
사례 2-저는 위기 대처 능력과 탁월한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준비된 인재입니다_207


제7부_병원 고객에게 스토리텔링 활용하기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혜택을 주어야 설득된다_213
병원 고객들은 어떻게 설득해야 하는가?_214

 

 

 

 

요약

제1부 ‘설득을 위한 스토리텔링의 힘’은 설득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상세히 다루었고, 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블랙박스, 그리고 우뇌를 통한 설득 방법과 설득의 강력한 수단인 스토리텔링으로 사람들을 설득하는 몇 가지 사례를 설명했다.

제2부 ‘최고의 스토리텔링을 위한 5가지 기술’은 스토리텔링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5가지 기술을 다룬 것으로, 상대방이 가진 문제와 니즈에 초점을 맞추고, 상대방의 블랙박스(Black Box)를 활용하고, 상대방의 우뇌를 자극하고, 정보가 아닌 연관성으로 설득하고, 마지막으로 장점 나열식이 아닌 이야기를 만드는 기술을 설명했다.
제3부 ‘위대한 스토리텔러들’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최상의 설득력을 보여 준 개인들과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한 사례들을 설명했다. 스토리텔링의 역할과 사용 방법, 그리고 다양한 사례를 다루었고,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예제를 실었다. 특히 필자가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면서 경험한 다양한 사례들을 스토리텔링의 프로세스로 구분하여 설명해 여러분의 이해를 도왔다.

제4부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7단계 프로세스’에서는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7단계 프로세스와 노하우, 스토리텔링의 7가지 특징, 스토리텔링에서 주의할 점을 팁으로 정리하여 필요할 경우 바로 쓸 수 있게 설명했다.

제5부 ‘하이컨셉으로 스토리텔링을 각인시키기’에서는 하이컨셉의 효과와 하이컨셉을 만드는 데 필요한 7가지 요소와 자신에게 필요한 하이컨셉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었다.

제6부 ‘스토리텔링으로 자기소개서 만들기’에서는 스토리텔링으로 작성된 자기소개서에 관한 두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제7부 ‘병원 고객에게 스토리텔링 활용하기’에서는 병원에서 고객들을 설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했다.

 

상대방이 스토리에 많이 공감할수록 설득력이 높아지는데, 공감도를 높이려면 상대방의 마음이나 감정을 자극해야 한다. 왜냐하면 자극된 감정은 오래도록 기억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공감이란 스토리의 내용과 상대방 경험이나 기억의 내용들이 서로 일치하거나 비슷할 때 일어난다. 따라서 서로가 일치할 수 있는 대상을 되도록 많이 찾고, 그것을 기억 속에서 표면화시키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은 기억력을 되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공감의 조건에는 감정이입이 필요한데, 스토리의 내용이 상대방 경험과 비슷할수록 감정이입을 하기 쉽게 된다. 이처럼 공감과 감정이입을 통해 감정을 자극하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게 되므로, 설득력이 높아진다.
결국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이 자발적으로 이야기에 빠져들어 공감하고 신뢰감을 갖게 만들고, 이야기 속에서 스스로 교훈이나 핵심 메시지를 찾도록 돕는다. 따라서 상대방은 반감이나 저항을 갖지 않고 자연스럽게 설득된다. 이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이 가진 강력한 힘이다. 이 책이 이런 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