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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스마트워크 완전정복 1차시-9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2. 4. 19. 13:07

 

 

 

업무 처리 방식의 세 가지 큰 차이점

 

IBM은 응답자들에게 스마트한 업무 처리 관행 중 단기적으로 가장 우선시 하는 관행은 무엇이며, 해당 분야에서 자사의 현재 역량 수준에 대한 평가를 요청했다. 이 중에서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관행 중, 중역들은 전통적인 경계를 벗어나 신속한 기술 역량 구축과 협업 수행에 대한 필요성을 가장 강하게 느끼고 있지만, 오히려 이들 두 영역의 역량 수준이 가장 낮다고 답했다.

 

정보 관련 역량 측면에서는,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고 실시간 정보를 활용하여 의사 결정에 반영하는 것이 중역들의 최우선 관심사였으며, 이들의 응답에서는 오늘날 폭증하는 정보로부터 적절한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작업의 필요성과 어려움이 모두 두드러졌다.

 

프로세스의 관점에서는, 요건 변화에 따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에 가장 높은 가치가 부여되었다. 하지만 이 부문은 현재 해당 조직의 역량 수준이 가장 낮다는 평가를 받았다. 프로세스 우선 순위 목록에서 두 번째를 차지한 것은 특정 프로세스 내에서 협업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역들이 꼽은 최우선 과제와 각 기업의 현재 역량 수준을 비교 검토한 결과, 필요와 현실 사이에 크게 세 가지 (Gap)발견되었다.

1.  프로세스와 스킬과의 신속한 재구성

2.  광범위한 협업 문화 정착

3.  의사 결정에 통합적인 실시간 정보 반영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유연성을 제한하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구축할 수 없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주변 환경 및 요소들의 변화를 감지하여 대안을 분석하고 작업자가 업무 처리 방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능성을 갖춰야 한다. 또한 프로세스 상에서 필요 시 다른 부서의 전문 지식, 비즈니스 파트너의 능력, 조직 내외의 다양한 정보 소스 등 추가 자원을 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주변 여건의 변화에 따라 공급망을 재구성할 수 있을 경우 제조업체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 보면, 공급에서 잠재적 문제가 감지되면, 이 회사의 시스템은 다른 지역의 대체 공급업체들을 자동으로 파악하여 비용, 시간, 고객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각 구성요소를 개별적으로 조달할 것인지 아니면 미리 조립된 부분 시스템 형태로 조달할 것인지도 이 분석을 통해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위에서 설명한 3가지 영역들은 스마트워크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스마트워크로 가기 전에 지금 방식에서 먼저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거나 변화 시켜야 한다. 스마트워크라고 해서 지금의 방식은 모두 무시하고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집필 및 튜터링 : 심재우 (에스비컨설팅 대표 http://www.sbconsult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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