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S를 하기 전 마음의 준비
프롤로그_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이 청중의 주목을 끌지
못하는 이유
PART 1. KISS와 프레젠테이션
1. 좋은 프레젠테이션 = KISS 프레젠테이션
KISS 없는 설득은 서로에게 상처만 남긴다
KISS 프레젠테이션의 특징을 이해하라
2. 당신의 KISS 실력은 몇 점인가
KISS는 하이컨셉을 만드는 것이다
3. 한 번의 KISS로 작업에 성공한다
KISS는 상대의 가슴을 뛰게 한다
4. 모두가 내 KISS를 원하게 만드는 기술
프레젠테이션은 고객 만족이다
무엇을 보여주어야 하는가
* 기억에 남는 KISS 프레젠테이션의 8가지 조건
PART 2. KISS 스타일의 자료 제작
1. KISS에 푹 빠진 자료
자료 제작 도구의 선택
KISS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기획이 필요하다
충분한 자료 수집
가장 섬세한 노력이 필요한 자료 분석
자료의 핵심을 만드는 정보 가공과 요약
발표자를 위한 발표 노트
청중을 위한 배포 자료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어라
KISS 스타일로 정리한 발표 자료
2. 비주얼은 KISS를 원한다
목적 달성을 가능...KISS를 하기 전 마음의 준비
프롤로그_ 당신의 프레젠테이션이 청중의 주목을 끌지
못하는 이유
PART 1. KISS와 프레젠테이션
1. 좋은 프레젠테이션 = KISS 프레젠테이션
KISS 없는 설득은 서로에게 상처만 남긴다
KISS 프레젠테이션의 특징을 이해하라
2. 당신의 KISS 실력은 몇 점인가
KISS는 하이컨셉을 만드는 것이다
3. 한 번의 KISS로 작업에 성공한다
KISS는 상대의 가슴을 뛰게 한다
4. 모두가 내 KISS를 원하게 만드는 기술
프레젠테이션은 고객 만족이다
무엇을 보여주어야 하는가
* 기억에 남는 KISS 프레젠테이션의 8가지 조건
PART 2. KISS 스타일의 자료 제작
1. KISS에 푹 빠진 자료
자료 제작 도구의 선택
KISS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기획이 필요하다
충분한 자료 수집
가장 섬세한 노력이 필요한 자료 분석
자료의 핵심을 만드는 정보 가공과 요약
발표자를 위한 발표 노트
청중을 위한 배포 자료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어라
KISS 스타일로 정리한 발표 자료
2. 비주얼은 KISS를 원한다
목적 달성을 가능케 하는 비주얼 사용
비주얼을 사용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
문자와 배경의 색상 선택
레이아웃의 변화
* KISS 프레젠테이션 준비의 7단계
PART 3. KISS 스타일의 발표 준비
1. 열정적인 KISS가 상대를 쓰러뜨린다
청중을 위해 준비하라
충분한 연습이 KISS를 만든다
2. 말하기도 KISS 스타일로!
목소리 톤을 변화시켜라
억양과 속도에 신경 써라
무시하면 안 되는 사소한 언어 습관
청중과의 대화 기술을 개발하라
* 발표 시간 조절의 6가지 노하우
3. 보디랭귀지도 KISS를 원한다
보디랭귀지가 중요한 이유
KISS 스타일의 보디랭귀지
보디랭귀지 전문가가 되는 방법
무대를 활용하고 청중의 반응을 읽어라
* 전달 기술 습득을 위한 5단계 노하우
4. 마지막 KISS까지 깔끔하게!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질의응답
5. 2퍼센트 더 챙겨야 할 사항
설득하려 하지 말고 청중이 먼저 다가와
공감하게 만든다
청중의 저항을 잘 다루면 설득이 쉬워진다
PART 4. KISS 프레젠테이션 연습
1. KISS의 달인을 만나다
앨 고어의 KISS 프레젠테이션
2. 달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
KISS의 달인이 되기 전에 미리 알아야 할 것들
KISS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훈련 방법
기본 연습이 끝났다면
3. KISS 프레젠테이션의 달인들
버락 오바마
브라이언 트레이시
조엘 오스틴
힐러리 클린턴
에필로그_ KISS로 무장한 프레젠터가 되어라
부록_ Q&A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
- KISS 프레젠테이션 자료의 예제
_ 강사 소개용 자료
짜릿한 순간의 결정타!
짧지만 강하게 상대를 사로잡는 설득의 기술
검증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신작!
두산중공업 4,000명, 농심 4,000명, 효성 1,000명, 하나금융그룹 500명,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SK텔레콤, 현대카드, GS칼텍스, 교보생명, 대우증권, STX, 아모레퍼시픽, 한솔교육……. 이상은 국내 대기업의 사내 교육 단골 강사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SB 컨설팅 심재우 대표의 이력서에 등장하는 기업들이다. 특이하게 다른 설명 없이 위의 기업 이름과 숫자만 등장하는 그의 이력서는 그동안 진행한 기업체 교육을 고스란히 보여주어 그가 국가대표급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임을 한눈에 보여준다. 이처럼 “짧고 간결한 자료로 핵심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것”을 그는 “KISS 프레젠테이션”이라고 명명했다. 심재우 대표는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와 GE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한 경험 그리고 수많은 강의를 통해 검증한 자신만의 프레젠테이션 노하우를 정리해 신간 『KISS 프레젠테이션』을 출간했다.
최고의 프레젠테이션 전문가가 들려주는
프레젠테이션의 절대 원칙, Keep It Short & Simple!
저자는 신간 『KISS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독자들을 위해 매력적인 개념을 제시한다. ‘KISS', 즉 ‘Keep It Short & Simple’이 바로 그것이다. 다시 말해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짧고 간결하게’ 프레젠테이션하라는 것이다. 너무나 당연해 보이기 때문에 실제 프레젠테이션에서 잊기 쉬운 단 하나의 절대 원칙이 바로 KISS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총4부에 걸쳐 발표 전부터 발표 끝까지 KISS의 원칙을 총체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KISS 프레젠테이션을 정의 내리고 세 가지의 프레젠테이션 질문(PQ_Presentaion Question)을 통해 내용 콘셉트를 기획하는 방법과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알려준다. 제2부에서는 KISS 스타일의 자료를 준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자료 수집부터 발표 자료와 배포 자료의 제작 방법, KISS 스타일로 슬라이드에 비주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등을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설명한다. 특히 프레젠테이션 현장에서 사실 풍부한 자료가 청중들의 주목을 발표자가 아닌 자료에 집중시키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짜릿한 순간의 결정타!
짧지만 강하게 상대를 사로잡는 설득의 기술
검증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신작!
두산중공업 4,000명, 농심 4,000명, 효성 1,000명, 하나금융그룹 500명,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SK텔레콤, 현대카드, GS칼텍스, 교보생명, 대우증권, STX, 아모레퍼시픽, 한솔교육……. 이상은 국내 대기업의 사내 교육 단골 강사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SB 컨설팅 심재우 대표의 이력서에 등장하는 기업들이다. 특이하게 다른 설명 없이 위의 기업 이름과 숫자만 등장하는 그의 이력서는 그동안 진행한 기업체 교육을 고스란히 보여주어 그가 국가대표급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임을 한눈에 보여준다. 이처럼 “짧고 간결한 자료로 핵심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것”을 그는 “KISS 프레젠테이션”이라고 명명했다. 심재우 대표는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와 GE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한 경험 그리고 수많은 강의를 통해 검증한 자신만의 프레젠테이션 노하우를 정리해 신간 『KISS 프레젠테이션』을 출간했다.
최고의 프레젠테이션 전문가가 들려주는
프레젠테이션의 절대 원칙, Keep It Short & Simple!
저자는 신간 『KISS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독자들을 위해 매력적인 개념을 제시한다. ‘KISS', 즉 ‘Keep It Short & Simple’이 바로 그것이다. 다시 말해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짧고 간결하게’ 프레젠테이션하라는 것이다. 너무나 당연해 보이기 때문에 실제 프레젠테이션에서 잊기 쉬운 단 하나의 절대 원칙이 바로 KISS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총4부에 걸쳐 발표 전부터 발표 끝까지 KISS의 원칙을 총체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KISS 프레젠테이션을 정의 내리고 세 가지의 프레젠테이션 질문(PQ_Presentaion Question)을 통해 내용 콘셉트를 기획하는 방법과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알려준다. 제2부에서는 KISS 스타일의 자료를 준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자료 수집부터 발표 자료와 배포 자료의 제작 방법, KISS 스타일로 슬라이드에 비주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등을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설명한다. 특히 프레젠테이션 현장에서 사실 풍부한 자료가 청중들의 주목을 발표자가 아닌 자료에 집중시키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면서, KISS 스타일의 슬라이드 제작을 강조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제3부는 KISS 스타일의 발표를 하기 위한 준비 방법이 제시된다. 발표를 위해 필요한 연습과 훈련 방법, 목소리 톤과 발음의 문제 그리고 한국 사람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보디랭귀지 문제까지 발표 시 꼭 필요한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 질의응답이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화룡점정임을 강조하면서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한다. 제4부에는 프레젠터들이 역할 모델로 삼아야 할 KISS 프레젠테이션의 달인들을 살피고 있다. 앨 고어를 비롯하여 버락 오바마와 힐러리 클린턴까지 최고의 프레젠터들을 분석하면서 프레젠테이션 달인들의 노하우를 세세하게 담고 있다.
『KISS 프레젠테이션』은 단순히 프레젠테이션 발표 자료의 제작 방법을 알려주는 데 그치지 않는다. 한국적 상황과 저자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자의 전달력을 높여 청중과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하고 실제로 청중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즉 프레젠테이션 실전 필드북인 것이다.
앨 고어를 비롯하여 정상급 프레젠터의 예시가 가득
『KISS 프레젠테이션』에는 그간 많이 등장했던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미국 전 부통령이자 환경운동가로 널리 알려진 앨 고어, 미국 현 대통령 버락 오바마, 동기부여가로 유명한 브라이어 트레이시, 『긍정의 힘』으로 잘 알려진 목사 조엘 오스틴 그리고 미국 국무장관인 힐러리 클린턴까지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전문가들의 사례가 등장한다.
특히 앨 고어 전 부통령의 프레젠테이션은 환경 영화 『불편한 진실』의 영상 캡쳐와 더불어 처음부터 끝까지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듯 프레젠테이션 전 과정을 상세하게 묘사하면서 앨 고어의 프레젠테이션 노하우의 특별한 점을 조목조목 짚고 있다. 이는 읽어도 읽어도 끝이 없는 이론보다는 뛰어난 단 하나의 프레젠테이션 예시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사례로, 이 자체가 바로 KISS 프레젠테이션의 한 전형이라 할 수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KISS 스타일로, 발표자의 전달력을 높이는 것에 주안점
설득을 위한 강력한 메시지,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와 훈련 방법 소개
『KISS 프레젠테이션』은 저자가 주장하는 ‘짧고 간결하게’ 핵심 메시지만 전달하는 방법으로 제작되었다. 책 속에 쓰인 모든 슬라이드는 KISS 스타일로 만들어졌고, 설명 또한 KISS 스타일로 풀어나갔다. 그래서 저자의 핵심 메시지인 KISS가 도서 전면에 흐르면서 독자의 마음속으로 파고들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기존에 출간되었던 『프레젠테이션 젠』이나 『스티브 잡스처럼 프레젠테이션 하라』등의 도서처럼 자료 제작에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발표자가 KISS 스타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KISS 프레젠테이션』 속에는 자신의 현재 프레젠테이션 실력을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비롯하여 프레젠테이션 장소 분석 리스트와 훈련 체크리스트 등이 포함되어 있다. 독자는 이러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발표 기술을 점검하고 앞으로 무엇을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제 막 프레젠테이션에 입문하는 대학생은 물론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통해 자신의 숨은 실력을 내보이고자 하는 취업준비생, 입사 후 프레젠테이션을 몇 번 경험했으나 여전히 청중들을 제대로 설득해보지 못한 수많은 직장인들을 위한 책이다. ‘프레젠테이션’이라는 말만 들어도 긴장감으로 가슴이 떨렸던 사람, 사람들 앞에만 서면 머릿속이 백지가 되는 것을 경험했던 많은 사람들이 『KISS 프레젠테이션』을 읽고 자신의 당당한 모습을 사람들 앞에 보여줄 기회를 짜릿한 흥분을 지닌 채 고대하게 될 것이다.
'자료 : 북리뷰 - 뉴스레터 > 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러뱅(Interroban) 1 - 스토리텔링 소통의 기술(심재우 지음) (0) | 2010.02.02 |
---|---|
퍼플오션(Purple Ocean)을 만드는 이글아이(EAGLE eye) 전략(심재우 지음) (0) | 2010.02.02 |
KISS 프레젠테이션 (심재우 지음) (0) | 2009.10.17 |
남보다 한 발 빠른 구직의 즐거움(심재우 지음) (0) | 2009.10.17 |
타운미팅 커뮤니케이션 (심재우 지음) 출간 (0) | 2008.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