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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 CAP, 팀장에게 CAP 씌우기 (심재우 대표) 출간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08. 3. 25.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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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회사의 조직이 팀제나 프로젝트 단위로 구성되어 움직인다. 과거에는 정해진 팀원들이 업무를 수행했지만, 이제는 업무나 프로젝트에 따라 새로운 사람들로 팀이 구성되어 진행하고, 그것이 완수되면 해체된다. 그래서 회사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프로젝트 팀원이 되어,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상황이 되었다. 대부분은 한 개의 프로젝트만 수행하는데 비해, 어떤 사람은 동시에 몇 개의 프로젝트에 관여한다. 물론 이런 사람들은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는다. 한 개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몇 개를 동시에 성공 시키는 것이 가능할까 라는 의구심을 가지기도 할 것이다. 그들은 도대체 어떤 방법과 노하우로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까? 이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
어떤 종류나 규모든 프로젝트에 관련된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교육을 하면서, 참가자들로부터 그 동안 관련 지식이나 검증된 교육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는 고백을 듣는다. 그리고 교육을 마치면서 이런 내용을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전에 미리 받았더라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실적을 냈을 것이라는 피드백을 받는다. 그리고 내가 GE에서 경험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실제 사례와 경험을 듣고 동기부여와 많은 도전을 받았다고 한다.
내가 GE에 있었던 8년 동안, 본사의 핵심인재라 하는 사람들도 1년에 1-2개 정도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비해, 나는 4-6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했으며, 그것을 GE에 있었던 8년간 해마다 그렇게 수행했다. 물론 단 하나의 실패 없이 모든 프로젝트를 성공시켰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시킨 기록이 지금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무엇이 이것을 가능하게 했을까? 여기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을 텐데, 일에 대한 열정과 높은 목표의식, 반드시 정상에 서겠다는 각오와 노력, 부단한 자기계발이 원동력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것만으로 그런 성공이 가능했을까? 여기에는 수 많은 프로젝트들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매니징 할 수 있는 기법과 스킬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했다. 그 기법과 스킬이 이 책에서 다루는 CAP(Change Acceleration Process, 변화 가속화 프로세스)이다.
CAP은 GE의 핵심인재와 리더들은 반드시 체득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CAP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요인들을 관리하고 진행할 수 있다. CAP을 GE에서 도입한 것은 벌써 15년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E는 지금도 핵심리더들에게 CAP을 필수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올해로 3년째를 맞고 있는 ‘Korea Executive Program’이 있는데, 이것은 한국에서 GE와 비즈니스 관계가 있는 회사들의 경영진을 포함한 정부기관장과 대학교수들을 GE의 인재육성사관학교인 크로톤빌연수원으로 8일간 초빙하여 GE의 다양한 경영과 관리기법, 성공사례 그리고 GE의 사업부 CEO들의 특강을 듣고 GE를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에서 CAP도 소개되는데, 그만큼 CAP이 GE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작년에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경영자는 CAP에 대해 매우 큰 인상을 받고 돌아와서, CAP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

변화를 추진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한데, 조직에서 전사적으로 변화를 추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변화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활용해 오고 있다. 모든 공정과 업무에서 과학적 통계기법을 적용하여, 결함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찾아 분석하고 개선하는 활동으로 불량감소, 수율향상, 고객만족도 향상을 통해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경영혁신 기법으로 편차와 결점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문제해결 도구인 식스 시그마(6 Sigma - 통계적 용어로, 100만 개당 3.4개의 불량률만 나타나는 것을 의미) 등이다. 이러한 변화 경영혁신 프로그램들의 공통점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는 것과 여러 사람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추진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프로그램은 일부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것을 재정을 투입하여 도입하면 되지만, 팀원들이 함께 일하는 구조나 방식은 단순히 돈이나 의지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로서 6시그마의 경우 여러 기업들이 수많은 재정과 시간, 인력을 투입하여 추진한 결과 상당한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더 이상의 성과를 내는 것에 한계에 이르고 있다. 이것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운용하거나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은 팀원들이고, 팀워크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다. 변화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다양하고 많은 장애물이나 분제에 봉착하는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해결하는 것은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창의력이나 아이디어인데, 이것들이 조직 내에서 직위에 관계 없이 자유롭게 개진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결국 열린 조직문화가 먼저 형성되어야 고성과의 팀이 만들어진다. 프로젝트와 관련한 수 많은 회의와 워크샵이 진행되지만 그 내용을 보면 팀리더나 의사결정권자의 주관에 의해 진행되고 이끌어 지므로 팀원들의 아이디어나 의견은 활용되지 못한다. 이와 같은 문제와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GE에서는 워크아웃-타운미팅을 추진하여 대단한 성과를 얻고 있으며, 조직 전체를 열린조직문화로 만들었다. 이어서 변화를 더욱 가속화 시키고 경쟁자보다 앞서기 위한 도구로 1992년 CAP(Change Acceleration Process : 변화가속화 프로세스)를 도입하였는데, 이것은 전체 조직원들의 변화에 대한 노력과 에너지를 한 곳에 집중시켜 최대의 성과를 내기 위한 것과, 팀을 이끄는 팀장이나 리더들에게 필요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스킬을 배양시키는 기능을 한다. CAP의 핵심은 변화가 왜 필요한지, 그것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에 가치를 두고 행동하고 실천해야 하는지, 변화에 저항하거나 장애가 되는 요인들은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지, 변화의 추진 상황을 언제 어떻게 점검하고 확인하는지, 그리고 변화의 성공적인 결과로 나온 것들을 영구적이고 지속적인 변화 시스템으로 만드는지에 대한 것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CAP은 팀을 이끄는 팀장이나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프로젝트 리더에게는 필수적이고 강력한 기술과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이것을 통해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CAP은 조직 전체에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추진하는 경우, 프로젝트를 통해 변화의 속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팀장이나 프로젝트 매니저들에게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스킬과 도구 사용 역량을 배양시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워크아웃-타운미팅이나 6시그마에 대해서 다양한 서적이나 자료 그리고 여러 기업과 조직에서 도입하여 잘 알려져 있는데, 여기에 CAP을 추가한다면 더욱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CAP은 기존의 변화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도 있고, 팀장이나 프로젝트 리더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스킬을 통한 리더십 배양을 위해 독립적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이 책에서는 CAP의 탄생 배경과 역할, 타운미팅과 6시그마와의 관계를 비롯하여 CAP의 실행을 위한 원칙과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CAP을 추진하는 7단계 과정을 각 단원 별로 상세히 다루었으며, CAP 실행 이후의 관리 방법과 CAP을 6시그마에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를 깊이 있게 설명했다. CAP을 변화 프로그램이나 교육 과정으로 진행할 때 필요한 CAP코치의 기능과 역할, 팀원들의 활동을 시작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드는 아이스 브레이킹(Ice Breaking) 기법과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도구들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CAP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실어 쉽고 간편하게 변화 혁신의 진행 과정을 확인하는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기업과 조직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이끄는 프로젝트 팀장이나 리더를 위해 저술하였고, 그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좋은 성과를 보인다면 이 책의 가치는 충분히 보상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이 추진하고 있는 변화혁신 프로그램과 장기적인 경영전략 프로젝트를 가속화시키고 더욱 성공적인 결과를 만드는 도구가 되기를 바란다.

 

 


차   례

 


1장 GE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15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사례17

이해관계자를 매니징 하라(Stakeholder Managing)24

고객을 매니징 하라(Customer Managing)28

CAP 방식으로 프로젝트 수행하기31

 

2장 GE 리더의 머리에는 CAP이 있다37

CAP의 탄생39

CAP의 역할43

고객을 위한 최고의 품질을 달성하라46

타운미팅, CAP과 6시그마의 관계48

 

3장 프로젝트 리더에게 CAP 씌우기51

CAP 이수 대상자 선정54

조직이나 팀의 CAP 지수를 점검하라55

프로젝트 팀 구성58

프로젝트 킥오프 미팅59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기법의 필요성61

프로젝트 헌장(Project Charter) 만들기64

CAP의 5가지 실행 원칙67

 

4장 CAP 1단계–모두가 공유하는 변화의 니즈를 만들라71

위협-기회 매트릭스 작성하기76

3D 분석법77

CAP 1단계의 체크포인트79

 

5장 CAP 2단계–조직의 공유 비전을 수립하라81

프로젝트 팀원들과 비전 만들기85

팀의 목표와 개인별 역할 정의하기 - GRPI86

CAP 2단계의 체크포인트90

 

6장 CAP 3단계–변화 리더를 선정하고 추진팀을 구축하라93

CAP 리더의 자기진단97

엘리베이터 스피치101

CAP 3단계의 체크포인트102

 

7장 CAP 4단계–변화에 참여하는 의지를 행동화 하라105

변화에 대한 저항 분석하기110

이해관계자 분석하기111

저항 극복 전략112

저항 극복을 위한 방법115

지지 세력 획득 전략 118

외부 전문가 활용하기122

CAP 4단계의 체크포인트125

 

8장 CAP 5단계–변화를 지속시켜라127

변화 지속화 점검하기132

변화의 지속화를 수시로 점검하라135

후속조치 (팔로우업 : Follow-up)138

CAP 5단계의 체크포인트139

 

9장 CAP 6단계–변화 추진 상황을 점검하라141

장력분석(Force-Field Analysis)146

리스크 관리148

CAP 6단계의 체크포인트151

 

10장 CAP 7단계–변화 추진 시스템과 조직을 정착시켜라153

커뮤니케이션 플랜157

CAP 7단계의 체크포인트160

 

11장 CAP 실행 및 사후 관리 방법161

CAP리더에게 필요한 3H166

 

12장 CAP에 다른 변화혁신 프로그램 접목하기169

CAP에 식스 시그마 접목하기171

 

13장 CAP 코칭 스킬181

 

14장 아이스 브레이킹(Ice Breaking)189

인간 빙고 게임192

3분간의 시험195

거리 계산하기197

속담과 격언 게임198

 

15장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도구들203

프로세스 맵핑 (Process Mapping)205

5Why207

절대적 기준 평가 (Absolute Criteria Rating)209

기준평가 (Criteria Rating) 212

 

부록 1 – CAP 단계별 체크리스트217

부록 2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역량 평가 체크리스트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