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GPT & 메타버스

초등4학년이 만든 메타버스 게더타운 맵의 수준이 이 정도라니.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2. 2. 25. 06:08

2022221일부터 23일까지 23일간 초등4학년부터 중등2학년 학생들 20명이 부산 부경대캠퍼스 미래관에 모여 메타버스 & 게더타운겨울캠프를 진행했다.

 

1일차에는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위한 강연을 진행했다. 참가자 중에서 가장 낮은 학년인 초등 4학년의 눈높이에 맞게 다양한 기술과 변화를 쉽게 풀어서 설명했다. 이런 저런 적용 사례를 들며 부연 설명을 했다. 이어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와 이프랜드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바타를 꾸미고 공간에 입장하여 자신의 아바타와 함께 공간을 탐험했다. 그런 후에 공간과 랜드를 만들고 친구들을 초대하여 공간에서 함께 시간을 보냈다.

나머지 시간에는 게더타운 공간을 탐험하는 시간으로 메타캠퍼스에 입장하여 월드맵과 포털로 연결된 공간들도 탐험했다. 참가자 20명의 아바타들이 여러 공간들을 함께 탐험했다.

 

2일차에서 게더타운 맵메이커 사용법을 배웠다. 그런 후에 맵을 만들고 수정하고 보완하고, 이것을 아바타가 있는 공간에서 직접 시험하고 확인하여 버그나 문제점들을 찾은 후에, 다시 맵메이커 화면으로 이동하여 맵을 수정하는 디버깅을 반복하여 공간을 완성시켰다.

 

어느 정도 수준의 맵메이커 사용법을 익힌 후에, 백지 상태에서 시작하여 주어진 과제 맵을 만들었다.

2~3시간 정도 맵메이커 활용법을 연습하고 나서 스스로 맵을 개발한 것이다.

 

 

이 중에서 매우 의미 있는 몇 개의 맵을 소개한다.

이번 캠프에는 초등4학년 3명이 참가했고, 이들이 만든 맵이다.

초등 4학년이 만든 아래의 맵은 두 개의 독립된 공간(메인과 룸1)으로 구성되고, 아무런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메인 공간은 가운데 장벽을 설치하여 위와 아래 두 개 공간으로 분리된다. 아바타는 스폰을 통해서 위 공간 가운데로 입장하고 아래 공간으로 가기 위해서 포털을 찾아야 한다. 1번 포털을 통해서 아래 공간으로 순간 이동하고 2번 포털을 통해서 룸1 공간으로 이동한다. 1에서는 여러 개의 포털이 설치되어 있는 데, 몇 개는 단지 오브젝트만 있고, 오직 한 개만 타일이펙트의 포털 기능이 적용되어 이것을 찾아야 한다. 아바타가 여기에 올라 서면 메인 공간으로 이동한다.

메인 공간은 공원인데, 새소리가 들리고, 멀리 개가 짖는 소리도 가끔씩 들리는 사운드 효과도 넣었다.

 

 

아래의 맵도 초등4학년이 만들었다. 넓은 공원에 야외 공연장과 관람석이 놓여 있다. 분수대와 텐트촌도 있다. 공원 위에 설치된 오브젝트들은 아바타가 통과할 수 없도록 장벽치기도 넣었다.

 

 

아래의 맵도 초등 4학년의 작품이다. 공원에 일곱 개의 연못을 설치했고, 아바타가 들어 갈 수 없도록 장벽치기를 했다. 무대 위에는 4개의 스포트라이트를 설치했고, 악기 연주자들끼리 소통이 되도록 프라이빗 공간도 설치했다. 스폰을 통하여 공간에 입장한 아바타가 공원으로 들어 오도록 왼쪽 상단에 안내 화살표를 설치했고, 무대 위로 이동하려면 하단에 설치된 화살표가 있는 구역으로만 이동이 가능하고, 무대의 다른 주변은 모두 장벽치기를 했다.

 

다섯 가지 타일 이펙트 중에서 포털만 제외하고 나머지 네 가지를 모두 사용했다. 여자 아이라 작은 연못마다 예쁜 꽃과 풍선, 리본 장식, 유도등을 설치하여 즐거운 야외 피크닉을 즐기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야외 공연장의 의자 배치도 앞 사람에 의해 시야가 가리지 않도록 지그재그로 배치한 세심함도 돋보였다.

 

 

 

[상상력, 기획력, 컴퓨팅사고력, 알고리즘사고력, 시나리오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준다]

게더타운 맵메이커로 공간을 개발하는 과정은 상상력, 기획력, 컴퓨팅사고력, 알고리즘사고력 등이 길러진다. 특히 버그를 찾고 디버그를 하는 반복적인 과정은 시나리오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준다.

 

코딩보다 더 쉽고 효과적이고, 몰입과 재미를 통한 맵 완성에 대한 성취감도 준다.

 

이렇게 자신이 직접 기획하여 개발한 공간에 다른 친구들을 초대하여 아바타들이 함께 공간을 다니며 탐험하고 소통하고 행사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기존의 게임보다 더 즐거워하고 스트레스를 모두 날려 버릴 수 있었다.

 

 

 

메타버스 미래학교 2급 강사 양성 (1기)

 https://bit.ly/3I6CDyw

 

메타버스 미래학교 2급 강사과정 1기 신청서

[메타버스 미래학교 2급 교사&강사 과정 1기] 학생들이 주역으로 살아야 할 미래는 인공지능과 로봇, 4차산업혁명기술 등이 지배하는 세상이 됩니다. ‘메타버스 미래학교’는 메타버스 세상에

doc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