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GPT & 메타버스

연세대학교 원주LINC+사업단 'MEDICI+ 메타버스 트랜드' 창업교육 1일차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2. 1. 4. 21:02

 

 

연세대학교 원주 링크사업단에서는 재학생 중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와 활용법을 높이기 위해서

메타버스 트랜드 창업교육을 기획했다.

하루 6시간씩 3일 과정으로 진행되는 교육에 지원자들을 모집하여 정원 25명을 받았고

오늘부터 3일간의 교육을 시작했다.   

 

첫날은 메타버스의 이해와 활용 사례, 미래 트렌드 등을 다루었고, 다양한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1. 본 교육에 참가한 이유 / 목적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전공에서 메타버스와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고민하기 위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메타버스가 각종 매체에서 자주언급이 되고 있는데 그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해 알고자
참여하게되었습니다.
기업의의 마케팅, 인사관리 등 다양한 부분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면서 기업이 메타버스에 주목하게된 계기와 앞으로 어떤 메타버스가 주목을 받을지, 미래에는어떻게 어떤 분야에 활용될지 궁금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가상현실의 확장판이라고 알려져있기 때문에 그 가치와 미래전망, 활용적인 측면이 궁금했기 때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이 있어서 변화하고 있는 메타버스를 배우고 싶어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 궁금하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란 정확히 무엇인지 인지하고 게더타운 이외의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 및 활용법에 대한
학습을 위해 본 교육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에스파라는 걸그룹이 메타버스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고있어서 메타버스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 참가하게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심과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더 나아가 제가 현재 관심있는 디지털 트윈기술의 학습의 확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고 싶어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해보고 싶었고, 유저에게 메타버스는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등
다양한 방면으로 알고싶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1학년 일때 많은 경험을 해보고 메타버스라는 것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교사가 되고 싶은데 요즘 교육에서도 메타버스를 많이 이용한다고 해서 동물의 숲같은게 메타버스다만
알고 있지 정확히 알지 못해서 궁금하여 신청했습니다.
미래의 새로운 풀랫폼으로 부상하는 메타버스에 대해 경험해보고 알아보고자 참가하였습니다
메타버스가 가상현실의 확장판이라는 말을 듣고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메타버스가 기존의 가상현실이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메타버스의 활용 방안과 한계점이 궁금하여 참가했습니다.
메타버스가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흥미로워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이후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메타버스에 대해 알고 싶어 신청하게 됐습니다.

NFT 관련 콘텐츠를 시청하다 흥미가 생겼습니다. 작품을 매매, 경매하기도 하고 가상 공간에서 전시도 하는 것을 보며 향후 크리에이터적인 일을 하고 싶은 사람으로서 최근 화두인 메타버스 관련 지식을 더 잘 알고 싶어졌습니다.
미래핵심기술인 메타버스의 지식을 쌓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 본 과정을 통해서 배우고 싶은 것, 궁금한 것
메타버스 플랫폼들의 기능들을 배우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또한 현실과의 융합점을 어떻게 찾아가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하고 싶습니다. 또 현재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하려고 하는지 알고 싶고
수익 창출 모델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을 배우고, 또한 실제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싶습니다.
로블록스라는 게임에 대해서도 들어본 적이 있는데 메타버스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기업에 대해서도 다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과정을 자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과 대표적인 플랫폼들의 기술과 활용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메타버스의 이론을 배우며 기술을 학습하고 싶습니다.
메타버스의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 그리고 현재 메타버스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
것인지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참가한 이유/목적에 적은 내용과 더불어 메타버스 산업이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고, 어떤 분야에 어떤 방식으로
접목하여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메타버스를 구성하고있는 요소들은 무엇들이 있는지, 이들을 어디에 접목해서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지,
이를 이용해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궁금해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특정한 어떤 것을 배우려고 하기보단 메타버스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경험하고자 합니다.
메타버스가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메타버스는 어떤 기능을 하는지? 메타버스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다양한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더 많은 사료와 문화재 보존을 위한 기록물 제작에 있어서 배우고 싶습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가?
메타버스의 활용도 창업에 왜 도움이 되는가?
메타버스가 무엇이길래 기업들이 투자를 하고 가상세계에서 가게를 차리고 고가의 명품으로 아바타를 꾸미는가?
게더타운이나 제페토 등 여러 메타버스 플랫폼이 어떻게 다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과 정확한 정의, 메타버스가 가상현실에 비해 나은점, 메타버스의 한계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메타버스의 활용 방안과 한계점
메타버스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배우고 싶습니다.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로 할 수 있는 활동, 메타버스를 창업/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
메타버스로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플랫폼의 종류나 용어들 활용방안, 발전가능성까지 배우길 희망합니다.

 

 

 

1일차 교육을 마치면서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이 교육 소감을 정리했다.

 

3. 오늘 교육에 대한 소감 (배운 것, 도움이 된 것 등)
1) 기존의 인터넷 커뮤니티가 갖고 있던 한계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한계를 극복한 것을
보며 메타버스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고 올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2) 디지털트윈 기술이 제 전공과 현실적인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고, 실제로 적용된
사례들을 보며 디지털트윈 기술에 대해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3) 게더타운이 생각 외로 사용자에게 단순하면서도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1) 최근의 기술변화에 대한 흐름들에 대해 알 수 있었다.
2)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것들이 있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었다.
3) 메타버스를 어떻게 학습하면 좋을지 알게 되어 좋았고 더 잘 알기위해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1)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메타버스 산업에 대해 배웠습니다. 2) 게더타운의 사용법을 배웠습니다. 3) 앞으로 어떤 전망이 있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배웠습니다.
1) 다양한 메타버스 산업을 알게되었습니다.
2) 게더타운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미래의 메타버스의 방향성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발전해왔고 앞으로 발전되어갈 것인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2)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이프렌드, 게더타운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3) 메타버스 플랫폼이 어려운 공간이 아니라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출퇴근 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면서도 놀라웠다.
 
게더타운의 전반적인 운용방식이 어떤지 알 수 있었고,
제페토를 하는 간단한 방법도 익힐 수 있게 되었다. 아예 전면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출근하고,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고, 편리하다고 생각이 되었다.
1) 다소 다가가기 어렵고 복잡할 것 같던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이 생각했던 것보다 접근하
기 쉽고 용이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 게더타운의 구동모습과 설계방법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는
데 이정도의 난이도면 본인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배우고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
이 들었다.
3) 관심이 있던 분야인 디지털 트윈 기술의 실사례와 기술의 활용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1. 메타버스의 전망
2. 게더타운이라는 플랫폼
3. 기업들의 최근 동향
메타버스가 생각보다 우리 생활에 매우 접근해 있는 것 같아 놀랐고,
앞으로 더욱 더 깊숙하게 우리 삶에 들어올 것이라는 부분을 알게되어
앞으로 유저를 위한 디자인을 하게 된다면 또는 어떤 브랜딩을 하게 된다면
이런 접점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1)기기와 기술의 발전 2)다양한 회의 플랫폼의 존재 3)플랫폼 내에 디자이너들의 수익 창출
1.메타버스의 정의
2.메타버스를 활용한 플렛폼
3.앞으로 메타버스가 발전할 방향
이렇게 3가지에 대하여 알게 되었는데 궁금했던 것들을 모두 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2. 메타버스는 전망이 높은 분야임을 유추 가능.
3. 게더타운 맵 제작 방법.
1. 기술의 발전(디지털 트윈).
2. 여러 메타버스 플랫폼
3. 메타버스의 개념
1)메타버스에 대한 정보
2)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다양하게 디자인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
3)메타버스를 이용한 많은 직업이 존재

 

[메타버스가 미래의 기술이 아니라 이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이 어떤 분야에서 얼마나 확장되고 있는지, 종종 들던 생각인 게임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메타버스뿐만이 아니라 메타버스가 출현하기까지의 여러 기술들을 잠깐 훑어볼 수 있어 좋았고(특히 게임과 메타버스의 차이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오전 강의 마지막에 보여주신 영상에 개념들이 알짜배기로 잘 들어가 있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방긋)

[생각보다 메타버스에 대해 산업들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멀게만 느껴졌던 것들이 실물로 가까워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생각보다 메타버스를 지금 경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어떤 과정을 통해 도래했는지 조금은 알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빠르게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메타버스가 새로운, 낯선 기술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사용하던 기술이었고, 시대에 따라 빛을 보지 못하였다가 현재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의 개념, 전반적인 발전과정과 그 현황에 대해 잘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메타버스가 이슈가 되고 있다는 것만 알았는데 세계적으로 환경의 변화에 맞춰 메타버스의 발전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최근 몇년간 급격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다양한 기술적 요소와 한계점 등을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장의 수요와 그를 받쳐줄 기기의 발전이 어느정도 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세계가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 중간의 기로에 서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메타버스 관련 산업에 대해 감탄하게 되었지만, 관련 규제들도 충분히 먼저 제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 졌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메타버스의 모습과 앞으로의 산업 방향에 대해 깊이 있게 알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오래전부터 존재했고 구현해낼 수 있는 현재에 와서 기술이 빠르게 발전해나가고 있다는 점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가 우리의 세상 안에서 알게 모르게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에 있어서 알게 되었습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앞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산업이 발전될 것 같아 기대됩니다.

 

 

내일은 2일차 교육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을 실습으로 심화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