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퀘션-창의성질문토론

심플 퀘스천-해결할 목표를 아는 조직을 만드는 2A4 문제해결의 기술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1. 1. 24. 20:27

심플 퀘스천-해결할 목표를 아는 조직을 만드는 2A4 문제해결의 기술

 

 

1. 책 소개

 

MS · 삼성 · IBM 등 100여 개 글로벌 기업이 채택한

2A4 문제 해결의 기술

 

지메일과 크롬을 만든 구글을 세계 최고의 기술로 만든 '스프린트' 경제 · 기술 · 환경 등 모든 것이 바뀐 21 세기를 살아가고 여전히 20 세기의 구태 한 태도와 노하우로 업무에 참여하는 것이 조직적인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라는 미증유의 사태 속에서 수 많이 기업이 위기에있다. 어떤 작은 조직의 리더로서이 난관을 타파하기 무엇을해야 할까?

 

《심플 퀘스 천》은 오직 '문제 해결'에 집중하라고 강조한다. '2A4 문제 해결의 기술'은 MS · 삼성 · IBM 등 100여 개 글로벌 기업에서 채택한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다. 이 책의 저자 인 심재우 대표는 세계 최고의 인재 사관학교로 불리는 GE 재직, 삼성 · 현대 · 기아 등 국내 기업들과 수 천억 원 규모의 계약을 맺은 전설을 남겼고, 35 년간의 글로벌 비즈니스 경험을 포함 기업 컨설팅 을하고있다. 이런 그의 노하우를 총정리 한 것이 바로 '2A4 문제 해결의 기술'이다.

 

우리는 회사 안에서든 밖에서든 늘 새로운 문제와 마주한다. 하지만 많은 문제를 직시하고 떠넘기려고 만하고 있거나 떠넘기려고 만합니다. 그러나 조직의 리더 또는 중요한 이해 관계자 ( 'Problem Owner'라 부른다)라면 문제를하기보다 문제를 적극적으로 바라보고 분석하고, 너무 큰 문제라면 작은 크기로 쪼개어 해결해야한다. "한 단계 도약하는 기업"을 만들기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2. 출판사 리뷰

 

최고의 리더는 왜 '단순한 질문'을 던 질까?

 

사회 생활을하면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바로 문제 해결 능력이다. 신입 사원부터 최고 경영자 에까지 사회인이라면 누구나 끊임없이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되고 해결을 통해 성장한다. 매 순간 하나 이상의 문제에 맞닥 뜨리게되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문제를 해결한다. 그러니 유능한 인재 혹은 최고의 기업이 갖춰야 할 역량 문제 해결 능력 일 수밖에 없다.

 

문제 해결 능력은 어떻게 갖출 수있는 가용성 까? 기업 컨설팅 전문가이자 《심플 퀘스 천》의 저자 인 심재우 대표는 수많은 기업을 상대로 세일즈,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 등 교육 컨설팅을 담당하면서 어떤 기업, 어떤 상황에도 적용 할 수있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해결 문제 해결 방법 인 ' 2A4 문제 해결의 기술을 만들어냅니다.

 

'2A4 문제 해결의 기술'은 총 6 단계로 이루어져있다. 앞의 세 단계는 그저 골치 아프게 생각하여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되는 문제 그 자체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 볼 수있게됩니다. 뒤의 세 단계는 문제를 해결 한 후 해결하는 단계 다. 그리고이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하는 것이 바로 '질문'이다.

 

기적 같은 성과를 부르는 '6 단계 질문'

 

에디슨이 수많은 도전과 실패를 거치면서 결국 성공할 수 있더라도 비결 역시 '질문'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저자는 '2A4 문제 해결의 기술'을 통해 질문의 힘을 평가합니다. 이 책에수록되어있는 6 단계 질문은 물론이고 문제 해결을위한 회의와 토론에서 적용 할 수있는 다양한 질문 방법들 역시 기업에서 제공하는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질문이 아니라 가장 핵심적인 간단한 질문, '심플 퀘스 천'이야말로 우리가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빠르게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도구이자 방법을 저자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자가 35 년간 수많은 기업 현장에서 적용 성공을 거둔 방법 인만큼 위기를 기업이나 인재들이 원하는 답을 맞은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 갈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저자가 제시하는 다양한 질문들을 기업이 직면하는 다양한 상황과 문제에 적용하다 보면 인적 자원은 물론이고 시간, 비용은 최소화하고 성과를 평범한 조직을 만드는데도 도움을받을 수있게됩니다. 반복되는 문제로 위기를 쓰는 기업, 미팅과 토론을해도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은 조직이라면이 책을 정독 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성장을 도모하길에.

 

 

3. 저자 소개

 

심재우

 

에스비 컨설팅 대표. 현대 자동차 등을 학교로 불리는 세계 최고의 인재 사관 마케팅과 세일즈 담당. GE 재직 생산, 자동차 부품 생산으로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판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삼성 · 현대 · 기아 등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많은 기업의 대부분과 계약을 맺으 며 수 천억 규모의 시장을 장악 한 전설을 남겼습니다. 현재는 35 년간 글로벌 비즈니스 현장에서 축적 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에서 세일즈, 문제 해결,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교육 컨설팅을 실시하고있다.

아주 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기계 공학을 전공하고 미국 허스 웨이트 (Huthwaite) 한국 파트너이자 국제 공인 마스터 자격을 가지고 있고, 미국 CEB의 챌린저 셀링 국 제공 트레이너로도 활동 중입니다. 세계 3 대 인명 사전으로 꼽히는 《마르 퀴즈 후즈 후》에 2 회 등줄되기도했다 (2016 년 비즈니스 역량 진단 솔루션 인 인 셀랩 개발, 2020 년 15 가지 창의 질문 모델 및 3 색 독서법 개발).

저서로 《1 % 위대한 기업은 어떻게 일하는가》 《GE처럼 커뮤니케이션하라》 《창의 천재들의 생각 도구, 질문》 등 27 권이 및 역서로 《MBA라면 잘주지 않는 프레젠테이션》 《당신의 세일즈에 SPIN을 라 3》 《당신의 세일즈에 SPIN을 걸어 라 4》 등이있다.

 

강연 · 교육 문의 jaiwshim@gmail.com

 

 

4. 추천사

 

심재우 대표의 오랜 시간 깊은 고뇌와 연구를 통해 탄생 한 문제 해결 방법이 바로 '2A4 기법'이다. 한국 리더들의 특성과 조직 문화의 차이를 뛰어 넘을 수있는 방법론이라고 생각한다. 제 4 차 산업 혁명의 거대한 메가 트렌드와 코로나 19로 일어나고있는 변화의 소용돌이를 지혜롭게하고“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하나의 기적”을 이루고자하는 최고 경영자들은 물론 다양한 조직의 리더들과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필독을 권하고 싶다.

― 손욱 (㈔ 참 행복 나눔 운동 공동 대표, 삼성 종합 기술원 원장 · 농심 회장 역임)

 

 

5. 차례

 

추천의 말 | 일류 프로세스가 일류 기업을 적습니다

― 인생과 경영은 모두 문제 해결의 연속

―“삼성에서는 배울 것이 없다”는 말에받은 충격

 

는 말 | 어느 조직이 직면하는 위험들

― 경제 · 기술 · 환경… 모든 것이 변했다

― 픽사 사례 : 과거의 결정이 미래에 끼친 영향

 

1 장 어떤 상황에서든 최고의 성과를내는 조직

 

1 업무 란 결국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 구글이 지메일과 크롬을 만들 수 있었던 비결

― 구찌에 닥친 위기 : 올드하다는 인식

― 아이디어는 무한한 힘을 가지고있다

 

2 현재 상황과 바라는 목표 사이의 간격

― 회피하지 마라

―“그게 진짜 문제 야?”

― 목표를 확인하기 위해 리더가 던져야 할 질문

 

3 다른 각도에서 바라 보면 완전히 다른 세상이 보인다

― 손님이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길다 → 손님을 줄인다?

― 해결형 과제와 목표형 과제 구분하기

― 작은 불만도 감지 해내는 예리함

― 이마트는 보지 못한 시장을 발견한 마켓 컬리

― '미친 생각'이 벌어 온 380 억 달러

 

4 문제 해결에도 기술이있다

― 항해를 대표하는지도가 필요 하듯이

― A4 종이 2 장이 부르는 마법

― 당신의 조직은 어떤 사고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5 창의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

― 우리는 왜 창의력 없는 사람들이 되었는가

― 반론에 맞서는 반론

 

6“다 함께 해결책을 이야기 해 봅시다”

― 회의가 무의미 해지는 10 가지 원인

 

2 장 모든 해결은 문제를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1 1 단계 – 목표 설정

― 만년 꼴찌 야구 팀을 리그 승자로 만들 수 있을까?

― 목표를 세울 내 리더가 나서야 한다

― 모두가 하나의 의견을 공유하라

 

2 2 단계 – 문제 정의

― 허쉬 초콜릿을 온라인에서 구매하게 만들기

― 현재 놓인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3 3 단계 – 원인 분석

― 어디부터 잘못인가?

― 뛰어난 리더는 무의식적으로 2A4 기술을 사용한다

 

3 장 실현되지 않은 계획은 무의미하다

 

1 4 단계 – 방안

― 고객의 말에 답이 숨어있다

― 여러 선택지 중 한 가지를 고르려면

 

2 5 단계 – 방안 실행

―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할 생각

― 나쁜 문제는 없애고 좋은 시도는 늘려라

 

3 6 단계 – 결과 점검

― 스스로를위한 제공하는 5 가지 질문

 

부록 | 언 택트 시대에 필요한 문제 해결의 기술

― '비 대면 = 비효율'이라는 편견

― 오프라인 회의와 온라인 회의의 차이점

― 코로나 19 이후 더욱 중요해진 리더의 역할

 

 

6. 책 속으로

 

해외에서 성공하고 인류가 새로운 혁신 기법이나 방법론이 한국에 들어 오면 죽음의 죽음의 흔적도없이 사라진다. 식스 시그마, 워크 아웃 타운 미팅, 트리즈, PI, TPS, 린 스타트 업 등 해외에서 성공하고 지금도 활용도가 높은 방법론들이 한국에서는 자취를 감추었다. 웬만한 혁신 방법론은 한국인들에게 절대로 먹히지도 않고 감히 범접하기 어려운 난공불락이다. _p.031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에도 크기와 난이도가있다. 쉬운 난이도가 낮은 문제는 간단하게 문제 수 있고, 난이도가 높은 문제 수 있습니다. 아무리 여러 번 시도해도 좀처럼 풀리지 않는 문제라면 어떻게해야 할까? 왜 여러 번 시도 했는데도 불구하고 문제가 풀리지 않는 걸까? _p.068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서 고심하던 감독은 어느 날 경기력을 수치와 통계로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 한 스태프 의견 의견을 들었는데,이 말을 흘리지 않고 새기면서 새로운 돌파구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합니다. 그래서 스태프에게 그의 이론과 분석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게되고, 감독은 스태프의 논리에 따라 팀 운영 방식을 혁신한다. _p.141

 

허쉬가 택한 디지털 전략은 오프라인 매장 만이 아니고 온라인이라고 허쉬를 구매하고 있었다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그리고 Google과 아마존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서 소비자들은 검색시에 히트 상품이 아니고 맛을 묘사하는 키워드 검색을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 페이지 상위에 노출되는 대표 상품을 브랜드가 아닌 맛을 기준으로 선택했다. _p.161 ~ 162

 

5 왜 기법을 통해 우리가 수준 자하는 것은 나무의 뿌리와 같이 원인 분석 과정에서 구조적인 상호 연관되는 원인을 찾아내어 전체적인 그림을 보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나중에 해결 방안을 사용할 때, 나무가 아닌 숲을 계속 해결합니다. 타운 미팅을 진행하면서 참가자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이 '5 Why'기법을 활용하는 원인 분석이다. _p.175

 

작은 원형 스티커를 투표하는 것으로, 많은 표를 얻은 순서대로 세 개를 고르면된다. 개인별로 투표하는 스티커의 개수는 전체 투표 대상 아이디어의 총 개수를 3으로 나눈 개수만큼 스티커를 붙이면됩니다. 이런 공식으로 아이디어를 선정해야합니다. _p.197

 

“그동안 관행화되고 상식으로 생각했던 오프라인 사무실 근무 방식과 교실 교육 방식이 최선 이었던가?” 모든 것을 일시에 바꾸는 것은 불가능했다. 가장 큰 장벽은 기득권 세력에 의한 강한 저항으로 누구도 썩은 환 어려 도려내는 수술은 감히 시도조차하지 않았다 포기한 상태였다. _p.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