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퀘션-창의성질문토론

“갈등관리를 위한 10계명” (10 commandments for Conflict Management)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0. 2. 24. 11:24





“갈등관리를 위한 10계명”
(10 commandments for Conflict Management)


1.서로의 생각과 의견이 같지 않은 것은 문제가 아니고, 당연한 것이다.   서로의 생각이 모두 같거나 비슷하다면 그것이 매우 심각한 문제다. 다르게 생각하자.

2.상대방의 생각이 틀린 것이 아니고, 나와 다른 것이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자.

3.상대방에게 질문하는 것은 비난이나 질책이 아니고, 상대의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과는 다른 관점을 배우려는 것이다. 생각을 자극하고 확산시키는 도전적인 질문을 던지자.

4.무슨 질문이든 주저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던져라. 그리고 끝까지 경청하자.

5.질문에도 등급과 품질이 있다. 더 좋은 질문을 던지도록 연습하고 발전시키자.

6.상대방의 의견을 그대로 이해하고 흡수하지 말라. 그것을 지렛대 삼아, 자신만의 생각과 메시지를 만들자.

7.상대방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경청하자. 그 속에서 자신과 다른 것들을 발견하자. 

8.갈등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함께 찾자.

9.갈등 관련한 요구보다 마음 속의 욕구를 찾자.

10.갈등을 무시하거나 외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다루고 해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