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GPT & 메타버스

[화이어내비] 최신 설비와 건물의 종합병원, 화재 시 안전한 대피가 가능할까?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9. 8. 16. 09:16





최근 “사랑의 교회” 중등부 리더들과 함께 “교회 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 방법 마련을 위한 열린토론”을 진행하고 나서, 고층건물이나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는 복합건물(종합병원, 백화점, 호텔, 복합상가, 공항, 터미널, 대형교회 등등)의 화재 발생과 안전 대피에 대한 연구와 방법 개발에 푹 빠졌다.


그래서 대형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안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했다.





며칠 전, 고층건물에 화재와 소방, 안전에 대한 설비와 관리스시스템을 공급하는 세계 최고의 시장과 고객을 가진 다국적기업에서 근무하는 최고전문가(화재과학박사를 받았고 20년 이상 대형건물 화재 방지 시스템 설계와 개발의 국내 최고의 전문가임. 아마도 세계적으로도 최고전문가에 속하는 사람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이런 기술은 정말로 필요한 데 전세계적으로 학계와 업계에 아직 세상에 나온 것이 없는 첫 번째 기술로 판단되는데, 세상에 안전과 인명구조에 획기적인 기술이라며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을 주겠다고 했다.

고층건물 설계와 설비, 그리고 화재 예방과 대피 관련 전문가 풀을 구축하여 본격적인 비즈니스로 진행할 계획이다.



그래서 어디를 가든 건물의 구조와 화재에 대한 안내와 설비에 호기심을 갖고 분석하고 연구한다.


"환자와 보호자가 붐비는 대형병원은 어떤 상황일까?"


병원에 방문할 일이 있어 기다리는 동안 화재 관련 사진을 찍었다.







위 사진들에서 화재 관련 설비와 안내 자료가 잘 보이는가?


우선 천정에 비상등이 있고, 오른쪽 벽 중간에 화재를 알리는 경고등이 있고, 벽면에 비상대피안내도가 붙어 있다.




기다리는 동안 편안한 마음(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으로 비상대피안내도를 살펴 보았는데, 

아무리 보아도 화재 시 어디로 어떻게 대피하는 게 좋다는 구체적인 안내는 없고 

병원의 구조와 위치에 대한 정보만 가득하다.


오른쪽에 행동요령과 대피요령이 인쇄되어 있지만, 정말로 화재가 났을 때, 활용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 크다. 

그리고 편안하고 여유있는 마음으로 읽어도 이해하기 어려운데, 화재 시 긴급한 상황에서 이것을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를 생각하니 답답하고 한심한 생각이 들었다.



화재에서 이런 것들이 나와 가족의 생명을 지켜주지 못할 거라는 불안감이 밀려 왔다.



그동안 고층건물 화재에 대해 전혀 걱정이나 대비 없이 살았다. 

그런데 건물 화재에 대해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깊이 연구할수록, 왜 별로 높지도 않은 건물의 화재에서 13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는지 이해가 됐다.

  

                                                       2015년 의정부 화재로 130명 사망



2017년 영국의 그렌펠의 아파트에서 화재로 80명이 사망했다. (아래 사진)




2010년 부산 해운대의 고층아파트 4층에서 불이 났는데, 30분만에 38층까지 확산되어 큰 피해를 입었다 (아래 사진)



국내에 30층 이상 초고층 건물이 2017년도 기준으로 1,900개인데, 이런 건물들도 화재 시, 대형의 인명 피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지금도 국내와 해외에서 초고층 건물들이 우후죽순처럼 세워지고 있다.




그런데 화재 시 화재감지기, 스프링쿨러, 소화전, 비상벨, 비상등 외에는 특별한 대피 방법이 없고, 사람들이 알아서 대피해야 한다.



이런 상황은 20~30년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고층건물의 안전과 화재 대한 전문가들이 세계에 많지만, 획기적인 기술이나 방법 개발은 답보 상태다.



필자가 개발한 건물 화재 시 안전 대피 경로 안내 장치는 위와 같은 문제와 한계를 뛰어 넘는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판명됐다.


이 기술이 개발되어 모든 고층 건물과 복합건물에 적용되면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획기적으로 줄어 들 것이다.


이 기술은 신축 건물에만 적용되는게 아니고, 이미 지어진 기존 건물에 별도의 시설 보수 공사 없이 즉시 적용가능한 기술이다.

그래서 적용이 필요한 건물과 시장은 천문학적이다.

국내와 해외의 모든 건물들이 이 기술을 적용하게 될 것이다!




소개 동영상 보기 =>   https://youtu.be/vlW8Z99k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