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흔히 사람들을 크게 두 가지로 좌뇌형 인간과 우뇌형 인간으로 구분하는데,
이것은 좌뇌가 하는 일과 우뇌가 하는 일이 다르고, 그래서 사람들의 타고난 성향이나 재능에 따라 어느 한 쪽이 강한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과학이나 기술쪽에 흥미가 많고 계산이나 논리적 사고, 분석적 사고에 능한 사람들은 좌뇌형 인간이고,
예술, 문학, 철학 등 직관이나 상상력 창의성, 감성이 요구되는 것에 강한 사람들은 우뇌형 인간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좌뇌형과 우뇌형이 확연히 구분되어 어느 한 쪽의 성향만 가진 것이 아니고, 사람에 따라 좌뇌형과 우뇌형 성향이 혼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좌뇌형인지 우뇌형인지는 선천적으로 어느 정도 타고나지만, 후천적으로 학습과 훈련에 의해 부족한 기질이나 재능이 개발되고 발전될 수 있다.
좌뇌는 한 번에 하나의 정보나 작업을 처리(Single Processing)하고 우뇌는 동시에 여러 가지를 처리(Multi Processing)하는 특성이 있다.
예를 들어, 전화 통화(좌뇌가 담당하는 언어 가능을 사용)를 하면서 통화 내용을 간단히 메모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일기나 편지를 쓰는 것처럼 통화하면서 글을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반면에 음악을 들으면서 그림을 감상하거나 낙서를 하는 것은 동시에 가능한데, 이것은 우뇌가 담당하는 기능이기에 다중 처리가 되는 것이다.
뇌의 발달은 나이에 따라 다른데,
유아부터 6~7세까지는 전두엽(우뇌)가 가장 활발히 발달하고,
8~12세는 전두엽(좌뇌), 두정엽(공감각, 동작)과 측두엽(청각, 언어),
13~16세는 후두엽(시각)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된다.
따라서 나이에 따라 맞도록 두뇌 발달을 위한 학습과 훈련이 진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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