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스토리 - 스윙타겟

상품 개발을 위한 구글 스프린트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8. 8. 16. 12:34




구글 스프린트란?



스프린트는 7명의 팀원들이 열린토론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고객과 함께 아이디어를 테스트하여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는 독특한 5일짜리 과정입니다.


구글 벤처스는 스프린트를 통해 지메일과 크롬, 구글 서치 등을 탄생시켰고, 페이스북과 우버, 블루보틀, 슬랙, 에어비앤비 등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스프린트>의 저자이자 구글 수석디자이너인 제이크 냅은 스프린트를 '최소의 시간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도록 조정된 최적의 프로세스'라고 소개


물론 스프린트가 모든 문제에 대한 '만능 열쇠'는 아닙니다.


스프린트는 팀이 이미 보유하고 있던 사람과 지식, 도구에 의지하여 진행되는 프로세스임. 따라서 팀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퀄리티와 고민의 깊이가 전제 되었을 때 비로소 스프린트의 진가가 발휘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5일간의 집중 워크숍 프로세스를 일컫는 구글 벤처스(GV) 용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100회 이상 시도하고 수정 및 보완한 후, 효과적이었던 단계들을 종합해 5일 프로그램으로 구성


Agile/Lean Startup/Design Thinking 개념이 익숙하다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중요한 업무를 신속하게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해 아이디어를 더 빨리 테스트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는 방법


이를 위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데 마지막 단계에서는 사용자와 함께 아이디어를 테스트해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게 된다




구글 스프린트 프로세스


1.현재 상황에 대한 구성원들의 생각과 문제 상황 공유
2.스프린트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 설정
3.스프린트 질문 도출
4.이해관계자의 구매 여정 Map 작성
5.전문가 조언
6.HMW(어떻게 하면 ~할 수 을까) 작성 및 선정
7.스프린트 기간에 주력하고자 하는 1순위 타겟과 질문 선정
8.번갯불 대화 및 솔루션 스케치
9.고객 선정을 위한 설문지 작성
10.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최종 솔루션 선정
11.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 만들기
12.프로토타입 제작
13.프로토타입 완성 및 시연
14.고객 인터뷰용 질문 만들기 (인터뷰 담당자)
15.타깃 고객 인터뷰 및 학습
16.스프린트 이후의 개발 플랜 점검 및 향후 일정 논의
17.성찰



스프린트의 가치


스프린트는 가장 빠르고, 경쟁력이 높고, 혁신적인 회사가 사용하는 지름길이다.



1.시간 낭비 없이 상품을 개발하는 방법
2.5일 안에 고객 테스트를 통해 상품의 가능성을 확인
3.하나의 아이디어가 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것 외에도, 아이디어가 효과가 없는지도 즉시 확인하는 방법
4.상품을 만들기 전에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즉시 평가 받고 피드백을 받아 정확한 의사결정에 활용
5.팀의 구성원들을 문제해결에 연관된 이해관계자들과 일렬로 정렬 시킨다
6.수 개월이 소요되는 작업을 단지 5일만에 마친다 



누구에게 필요한가


1.다양한 부서나 팀과 협업을 통해 신속히 상품 개발을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 리더
2.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는데 이것으로 진행할 지 아니면 포기해야 할지를 신속히 확인하고 결정하고자 하는 CEO나 리더
3.팀원들을 동기부여하고 프로젝트를 빠르게 진행시키고자 하는 CEO나 리더
4.팀원들의 아이디어와 자발성을 이끌어 내고 참여하도록 만들고자 하는 CEO나 리더 














스프린트를 통해서

5일만에 진짜같은 프로토타입을 완성하여

고객검증까지 료합니다.


4일과 3일 버전도 있습니다.



스프린트에 대한 문의나 요청은 다음으로 연락 바랍니다.


심재우 대표 (에스비컨설팅)

010-2397-5734

jaiwshi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