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퀘션-창의성질문토론

대학의 융합창의형 인재 양성을 통한 기업의 과제해결 프로젝트 - ‘세종창의프로젝트(Sejong Creative Project)'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8. 6. 3. 21:11




대학의 융합창의형 인재 양성을 통한 기업의 과제해결 프로젝트 

 세종창의프로젝트(Sejong Creative Project)




4차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기술과 시대가 열리고 있는 상황에서 선진국들은 수평적 소통과 열린 토론을 바탕으로 빠르게 앞서가고 있지만, 한국은 양극간 갈등과 대립이 심하고 소통이 없는 사회문화로 인하여 자칫 후진국으로 전락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이다.     

이것을 극복하려면 미래를 짊어질 젊은 세대들이 창의적인 질문과 열린 토론 능력을 배우고 활용하여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여 새로운 기회와 성과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세종대왕 시대의 창의성과 열린 토론인 경연과 같은 방법을 현실에서 구현하여 선진국의 학생이나 일류기업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대학생들로 구성되어 창의성 질문을 던지고 열린 토론을 통해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획기적인 해결책을 찾아 적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성과를 창출하여 세종대왕 시대와 같은 창의성과 발명품들을 다시 구현해야 한다. 그래서 대학생들로 구성된 팀을 만들어 세종시대의 창의성을 되살려 제2의 도약을 하자는 의미에서 ‘세종창의프로젝트(TM)’를 개발했다. 



세종창의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목적은 첫째, 대학 내에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융합창의형 인재’를 양성하고, 둘째, 창의적 질문과 열린 토론 능력을 겸비한 ‘대학생 리더’를 키우고, 셋째 양방향 소통과 복잡한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젊은 인재’를 양성하고, 넷째 기업들이 가진 전략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학생들을 훈련하도록 지원하며 마지막으로 창의적 인재를 발굴하여 기업에서 우선적으로 채용하여 실전 업무에 즉시 배치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다음의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1. 대학생들이 사회와 기업들이 요구하는 능력과 인재상에 부합되도록 교육하고 양성

  2. 기업체가 원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 역량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

  3. 대학 졸업 후 우선적으로 채용하여 곧바로 업무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      

세종창의프로젝트의 진행 방법은 하나의 기업이 대학교를 선정하여 20명을 선발하고 이들에게 6개월간 재정적인 지원을 하여 후원기업이 안고 있는 2~3가지의 전략적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을 찾도록 한다. 6개월 중에서 2개월은 수평적 소통, 창의성 질문, 열린 토론, 문제해결, 역량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팀원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나머지 4개월 동안 과제들을 해결하고 후원기업에게 결과를 발표하고 제시하면, 후원사는 좋은 해결책인 경우 채택하여 업무에 적용해서 효과를 얻게 만든다.      

   

세종창의프로젝트의 핵심은 다양한 전공과 학년의 대학생들로 팀을 구성하고 기업들이 가진 전략적 과제를 열린 토론을 통한 협업으로 해결하여 기업에 도움을 주도록 후원기업이 6개월간 팀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하여 학생들은 창의성 질문과 열린 토론 능력을 배양하여 과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의 핵심인재로 성장하도록 육성하는 것이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서 후원기업이 얻는 가치는 다음과 같다.

    1. 기업의 재정적 후원으로 대학생들을 미래의 인재로 양성하므로 사회와 대학교에 사회적 기업으로 홍보 

         효과 증대 (기업 홍보)     

    2. 기업이 가진 전략적 과제나 문제들을 대학생들의 창의성 질문과 열린 토론으로 해결 (전략적 과제 해결)    

    3. 프로젝트 팀에서 유능한 인재를 양성 및 발굴하여 우선적으로 채용하여 재교육 없이 즉시 업무 현장에 

         투입 가능 (우순 인재 채용)     

    4. 재정 지원은 ‘기부금 영수증’ 발행으로 100% 전액 세제 혜택 (세제 혜택)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이 얻는 가치는 다음과 같다.     

    1. 기업의 재정적 후원으로 미래의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을 배우고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문제해결과 협업 

         능력을 배양 (리더십과 능력 있는 인재로 양성)     

    2. 기업이 가진 전략적 과제나 문제들을 창의성 질문과 열린 토론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기회를 획득 (학습 

         동기 유발)     

    3. 프로젝트 팀에서 유능한 인재로 인정받아 스폰서 기업에 우선적으로 채용되는 기회 획득 (취업에 유리)   

    4. 창의성 질문과 열린 토론 스킬을 배우고 익혀서 취업 후 기업의 핵심인재로 인정 받음     

    5. 사전 및 사후 역량진단을 통해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자기계발에 활용          


대학교가 얻는 가치는 다음과 같다.     

   1. 재학생들의 과제해결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배양     

   2. 재학생들의 열린 토론과 협업 능력을 배양     

   3.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에 부합되는 훈련으로 취업률 증가     

   4. 미래를 위한 프로젝트 단위의 교육 방식을 학교 전체에 확산하여 교육 효과를 제고     

   5. 기업과 대학의 유기적인 협업 체제 구축 및 활용     


세종창의프로젝트는 소수 기업의 재정적 후원으로 일부 대학교가 참여하는 것으로 출발하지만, 머지않아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이 전국의 대학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기업과 대학교, 대학생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창의적 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전국 방방곡곡에 확산될 것이다. 


세종창의프로젝트의 교육은 2개월간 진행되며, 매 차수는 

  1. 질문 개발 연습

  2. 해당 주제에 대한 교육

  3. 해당 주제에 대한 실습

  4. 열린 토론 연습


커리큘럼으로 진행되고 질문 개발 연습과 열린 토론 연습은 매회마다 반복하여 학생들이 신속히 적응하도록 연습시킨다.


다양한 질문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려면 매일같이 20개 정도의 질문을 만드는 연습을 적어도 3개월 이상 해야만 한다. 그래서 질문노트를 이용하여 매일 한 페이지씩 100일 동안 주어진 문장으로 20개의 질문을 만드는 연습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질문을 구사하는 능력을 체화시킨다.


크리케션-질문노트


세종창의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이 4단계로 진행되며,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되는 사전역량을 진단하여 개인과 팀의 현재 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교육과 과제 해결에 참고하며, 프로젝트를 마치는 시점에 다시 사후역량을 진단하여, 사전진단 결과와 비교하여 개인별로 교육을 통한 발전 정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세종창의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