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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심층 분석 보고서 2편] – 직장인 중에서 창의성은 젊을수록 높을까?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7. 2. 14. 21:56

[가설]

창의성은 직급이 높은 기성세대보다 젊고 자유로운 생각을 가진 사원들이 높다.


이것이 그 동안의 상식이고 통념이었다. 하지만 이 말이 사실일까?

지금까지 아무도 생각하지도 않았고, 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지도 않고 모두가 그대로 수용해 온 게 사실이다.


이렇게 아무런 의문 제기도 없이 이것을 마치 객관적인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인 이유는 이런 가설에 대해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본 리포트는 위의 통념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이의를 제기하기 위해 작성되었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통계자료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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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 일을 하다 보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발한 생각이 필요할 때가 있다. 특히 어려운 문제나 쉽게 넘기 어려운 장애물을 만나면 기존의 방식과 다른 보다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해서 솔루션을 찾으라고 한다.


수 많은 창의성의 구루나 석학들은 사람들이 창의적으로 되려면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거나 한 분야에 능통할수록 매몰되기 쉬운 전문가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생각의 틀을 깨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오랜 동안 한 분야만 파고 들어 깊은 내공을 쌓았는데, 이것을 벗어나서 전혀 새로운 관점으로 다가가라는 것이 현실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주문이기 때문이다.


 회사에서는 경력이나 직급이 높은 임원이나 부장급이 전문가의 함정에 매몰되어 새로운 기회나 가능성을 보지 못하는 실수를 종종 하기도 한다.


회사에서 하는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하나는 계획된 업무로 이것은 반복적이고 일상적이고 지시 받은 것을 수행하는 업무인데, 이런 일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창의성이 그다지 많이 요구되지 않는다.


이런 업무가 가장 많이 맡은 직급은 아래 그래프처럼 과장이며, 과장을 중심으로 좌우로 업무의 양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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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반해서 계획되지 않은 업무는 주도적이고 즉흥적이며 창의적인 업무와 연관된다. 이런 업무는 아래 그래프처럼 사원에서 시작하여 직급이 올라갈수록 많아진다. 결국 사원보다는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임원 순으로 창의적인 업무를 많이 하고 있다는 뜻이며, 이런 관점에서 보면 직급이 높을수록 더욱 창의적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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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하는 업무의 종류를 기준으로 창의성과의 연관 관계를 예측하면, 직급이 높을수록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데, 일반적인 생각에서는 나이가 들고 직급이 높은 사람보다는 나이가 젊고 머리가 아직 굳지 않고 말랑말랑 하고 자유로운 생각을 하는 사원이 더욱 창의적일 거라는 통념과 서로 반대가 되는 주장인 것이다.


 인셀랩 비즈니스 능력 진단 솔루션(http://www.inselllab.com)을 통해 창의성과 협업 능력 진단에 참여한 다양한 직급의 사람들의 결과를 분석하고 통계 그래프로 만들어 보니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전체 응시자의 창의성 & 협업 능력의 평균은 59.1점으로 나타났고, 임원-부장-차장-과장-대리-사원 순으로 창의성 점수가 하락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직급이 높을수록 창의성도 비례하여 증가했는데, 이 결과는 앞에서 수행하는 업무의 종류에 따른 분석 결과인 계획되지 않은 업무를 많이 하는 직급이 창의성이 높다는 결과와 일치했다.


이와 같은 결론이 우리에게 주는 창의성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매우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다.


첫째, 창의성은 나이가 젊은 사람보다 나이가 든 사람이 더욱 높다.


둘째, 직급이 낮은 사람보다 직급이 높은 사람의 창의성이 더욱 높다.


창의성은 적정 수준의 지식과 경험이 밑바탕이 있고, 이것을 기반으로 창의성이 나타나고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글의 서두에서 제시했던 가설인

창의성은 직급이 높은 기성세대보다 젊고 자유로운 생각을 가진 사원들이 높다.

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증명됐다.


결국 창의성이 높아지고 잘 발휘되려면,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것보다는 적정 수준의 지식과 경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확인했고, 창의성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기보다는 오랜 기간 동안 배우고 익히고 숙달되어야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부터는 머리만 유연하고 자유롭게 하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고자 하는 영역이나 분야에서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부단히 쌓고 키워야 창의성이 발휘될 것이다.


인셀랩 홈페이지 => http://www.inselllab.com


심재우 (마르퀴즈 후즈후 2016 세계인명사전 등재자, 에스비컨설팅 대표, 경영컨설턴트,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