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SNS Ecosystem(소셜 생태계)
SNS를 활용하는 미래 비즈니스 프로세스인 "LAEDI"는 새로운 소셜 생태계를 생성한다.
소셜 생태계의 5단계 프로세스는 각각 추구하는 목표가 있다.
1단계 경청 - SNS에서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경청하는 목적은 빅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다.
2단계 분석 - 분석의 목적은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차별화된 SNS 전략을 만드는 것이다.
3단계 참여 - 참여의 목적은 SNS 전략에 의거하여 SNS에 참여하여 소셜 캐피탈을 얻는 것이다.
4단계 개발 - 개발의 목적은 SNS에서 소셜 캐피탈을 지배하는 능력을 개발하여 고객 로열티(충성도)를 얻는 것이다.
5단계 내재화 - 내재화의 목적은 로열티 드라이버를 고객에 대한 일상의 행동으로 습관화하여 기업문화로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은 소셜 생태계에 대해 이해하고 원칙에 따라 소셜 전략을 만들어 적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다.
심 재우(SB컨설팅 대표, 스마트워크 & SNS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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