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강(취업경쟁력 강화)/'취강' A1 프로젝트

"취업의 멘토가 필요해 - 심재우 멘토를 만나다('세계 최고 이론가들의 220가지 생각도구 전략사전' 후기)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2. 1. 15. 23:21

"취업의 멘토가 필요해 - 심재우 멘토를 만나다('세계 최고 이론가들의 220가지 생각도구 전략사전' 후기)

 

작성: 김미연 2012년 1월 4일 수요일 오후 7:21

누구든지 두꺼운 책을보면 거부감이 느껴지기 마련이다.

이 책 또한 그렇다. 처음 대표님께서 이 책을 읽으라고 제안하셨을 때, 정말 막막했다.

600페이지가 넘는 분량에 더군다나 평소 흔히 접할 수 없는 '전략'이란 딱딱한 주제의 책이었다.

읽는 내내 마치 전공수업시간을 연상케하는 기분이 들어서 묘했다.

오랜만에 보는 단어들로 인해 읽던 페이지를 반복해서 읽는 것이 다반사였다.

본 책은 '전략'에 대해 굉장히 세부적으로 나와 있다. 구성을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전략'에 대한 정의 및 학자들이 생각하는 전략의 개념, 그리고 전략내용 및 방법론, 그리고 실제로 사용되는 16가지의 다양한 전략들에 대해 나와있다. 그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전략 5가지를 꼽아보았다.

먼저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시장전략, 고전적 도구인 4P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이것을 확장하여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7P, 4C에 대해 나와있다. 또한 방향성을 비롯하여 여러 전략들이 나와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맞춰야 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는 전략이다.

두번째로 성장전략은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나와있다.

성장전략은 신생기업일수록 중요시 여겨야 된다고 생각되며, 다양한 전략들을 제시해줌으로써 기업의 방향성을 잡을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 전략들을 새기고 있음으로써 기업의 목적인 매출 및 이윤추구 뿐만아니라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셋째로 경쟁전략 경쟁은 우리의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기업간에도 서로 경쟁우위를 다투며 그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그리고 제품들을 생산해 낸다. 따라서 경쟁은 어디에서나 피할수 없는 것이자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네번째로 글로컬전략은 나날이 발전하고있는 기업사회에서 세계화를 빼놓으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국내경쟁으로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열린시각을 가지고 국제적으로 경쟁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수출입의 왕래가 잦아지는 추세로 외국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이룰수도 있으며 기업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전략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다섯번째로 관계전략, 기업과 고객의 관계를 주로 다루고있다. 고객은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대상이다. 즉,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기업의 매출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고객관리에 힘쓰게 된다면 이에 따라 기업의 매출은 상승할 것이며, 게다가 장기적이고 밀접한 관계로 만들게 되면 미래를 위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고객과 기업의 관계는 바늘과 실처럼 중요한 관계다. 이렇게 두꺼운 책을 읽어본 기억이 손에 꼽는다. 이번 과제덕분에 어마어마한 두께의 책을 읽었다.내용이 다 기억되지는 않지만, 결과적으로 전략은 중요한 것이라는것이다. 하다못해 게임을 할때도 전략이란 것을 짜는데 기업경영과 마케팅에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비록 후기내용에 이해력이 부족할지라도 끝까지 이 책을 읽은 내가 대견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