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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워크스마트 : 스마트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1. 12. 5. 09:01

스마트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

 

스마트워크를 위한 비즈니스 환경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직도 풀어야 할 많은 과제가 남아있다. 이런 과제는 기술적인 면보다는 사람과 관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IT 기술은 이미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현실로 구현할 있을 만큼 발전되어 있기 때문이다.

 

IBM 기업가치연구소가 내놓은업무 처리의 새로운 방식 (A new way of working)’ 이란 보고서에서 스마트워크의 미래와 진보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있다. 보고서에 의하 아직까지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다 합리화하고 자동화하는 면에서의 수준은 다른 역량에 비해 간과되고 있는 듯 하다. IBM은 스마트워크를 위한 스마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스마트워크개념이 스마트 오피스범주를 뛰어 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할 수 도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기업들의 관점이나 접근 방식만을 너무 기대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본 보고서 내용 중에는 업무는 이제 이상 함께 일하는 동료에 대한 근접성이나 시간대에 얽매이지 않게 되며, 업무 수행자범위도 훨씬 넓어져 이제는 직원, 공급업체, 제휴사뿐 만 아니라 고객과 프리랜서, 그리고 갈수록 역량이 커져가는 스마트 기기 상호 접속 시스템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조직과 시간, 거리를 아우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한데 묶여 있다고 강조한다.

 

지속적인 연구와 세계 여러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IBM더욱 역동적이고 협력적이며 상호 연결된 방식으로 업무를 완수하는 15가지 접근 방식을 파악했고, 이것을 스마트한 업무 관행이라 부른다.

 

기업들이 새로운 접근 방식들을 업무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관행들이 비즈니스 성과의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IBM 세계 275 이상의 고위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파악된 가지 중요한 사실은 다음과 같았다.

 

스마트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

세계 고객사와의 교류를 통해, IBM기업의 기민성을 높여주는 여러 관행을 찾았고, 업무 처리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크게 다음의 가지로 분류했다.

 

1.     역동성 -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신속히 적응하는 능력

2.     협력성 - 조직 내외부의 자원을 모아 통찰력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     연결성 - 시간, 거리 또는 조직적 경계에 관계 없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

 

 

클라우드 컴퓨팅을 소개한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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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 재우 (SB컨설팅 대표, SNS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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