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웹 도구들/온라인 협업 도구들

[구글웹 스토어] Weebly (위블리) 사용하는 방법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0. 12. 23. 12:16




Weebly (위블리) 사용하는 방법

 

 

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회사나 개인들은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는 인터넷 사용자가 자신들의 사이트를 즉각적으로 방문할 있게 만드는 연결고리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홈페이지를 구축하려면 최소한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홈페이지 주소인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고, 둘째, 홈페이지에 회사나 자신을 알리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서 넣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해야 한다. 가지 모두 일정한 비용이 요구된다. 물론 도메인 등록비는 그리 비싸지 않기에 기업에게는 부담이 되지 않을 있다. 개인에게는 부담이 수도 있지만 말이다. 그런데 가장 문제는 콘텐츠의 제작 홈페이지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홈페이지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은 보통의 사람들에게 이것이 장벽이 되고 있다. 그래서 개인들이 홈페이지를 갖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선택하는 것이 인터넷 포탈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나 카페를 개설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료이고, 콘텐츠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도 누구도 쉽게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개인이 개설한 블로그나 카페의 도메인 주소는 포탈사이트의 주소 뒤에 붙게 되어 이것을 명함 등에 넣으려면 길이가 길어지고, 명함을 받는 상대방에게 홈페이지라는 인상을 주지 못해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에게는 약간의 핸티캡이기도 했다.

 

한편 지금까지는 카페나 블로그 정도만 가지는 것으로 충분했지만, 소셜 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 또는 인맥 연결 사이트의 개설이 급증하여, 개인의 경우에는 개씩의 인터넷 사이트를 가지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누군가에게 자신을 알리는 경우 개가 아닌 여러 개를 알리는 것도 쉽지 않고, 상대방도 모든 사이트를 기억하지 못한다. 결국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개인적인 차원의 포탈 사이트 역할을 있는 홈페이지를 갖는 것이다. 그런데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가지 장벽으로 개인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누구나 자신만의 홈페이지 사이트를 만들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다. 물론 비용은 무료다. 따라서 이런 것들을 이용한다면 개인들이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인맥 구축 사이트 등으로 바로 연결시킬 있는 게이트웨이를 가질 있다.

여기서 소개하는 위블리 그런 서비스를 제공한다.

 

 

1. 기능

위블리 무료 웹사이트, 블로그 또는 온라인 상점 누구나 쉽고도 무료로 만들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제공한. 단지 분만 투자하면 나만의 사이트를 구축할 있다. 무료이며(조금 다양한 기능을 원하는 경우에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기술적인 스킬도 필요 없다. 왜냐하면 위블리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디자인이 있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드래그앤드롭으로 간단히 이용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 만든 사이트  도메인 위블리 자동적으로 호스팅 . 전세계적으로 5백만 이상의 개인이나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다.

위블리; 제공하는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간단한 드래그앤드롭으로 홈페이지를 제작
* 
전문가가 만들어 놓은 100 이상의 테마
* 
쉬운 블로깅
* 
포토 갤러리 & 슬라이드쇼
* 
비디오 & 오디오 플레이어
* 
간편한 양식 작성기
* 
이미지 편집기
* 
상세한 억세스 트래픽 통계
* 
무료 도메인 호스팅
* 
최적화된 검색 엔진
* 
전자 상거래 특징
* 
자동 모바일 사이트 작성
* 
비밀 번호 보호된 페이지

 

2. 설치 및 사용자 등록

프로그램 설치는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Install'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위블리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의 화면이 나타난다.





상단에 홈페이지의 제목을 넣고, 아래 오른쪽에 있는 다운버튼을 클릭하여 타입을 선택한다.

타입은 7가지 있으며 원하는 것을 선택한다.




이어서 하단에 11개의 카테고리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Continue’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 그림이 나타나는데,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등록한다.

등록 방법은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위블리의 서브 도메인으로 등록(무료), 별도의 도메인으로 등록(도메인 구매 비용을 지불),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도메인 주소 사용 중 하나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무료 도메인 등록을 선택하고, 도메인 이름을 입력한 후에 ‘Continue’를 입력한다.





여러분이 입력하여 등록한 이름의 도메인의 초기 화면이 나타난다. 혹시 다른 사람에 의해 이미 등록된 도메인 주소라면 등록이 안되니 다른 것으로 바꾸어야 한다.

 

 

무료와 유료의 차이

시작은 무료계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사용법에 어느 정도 익숙해 지고 더 나은 기능이나 서비스가 필요해 지는 시점에 업그레이드를 하면 된다.

유료는 ‘Pro’라 불리는데, 무료는 2, 프로는 10개까지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두 가지 모두 저장공간의 제한은 없지만 한 번에 올릴 수 있는 파일 크게는 제한을 받는데, 무료는 5MB이고, 프로는 100MB이다.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에 대한 통계치를 제공하는데, 뮤료는 30일간 사이트의 각 페이지 뷰의 숫자를 볼 수 있지만, 프로는 기간 제한 없이 가장 많이 방문한 페이지, 유입 경로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3. 필요성

위블리는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하면 좋다. 하나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바로 연결해 주는 포탈의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들을 넣은 그야말로 홈페이지 역할이다. 어느 것이 좋을지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무료 계정의 경우 2개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므로, 두 가지 모두 만들 수도 있다.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갖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것으로 중요해 지고 있으니, 누구나 하나씩은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좋다.

 

 

 

4. 사용 방법

이제부터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과 레이아웃으로 수정하면 된다.

아래는 초기 화면이다.





초기 화면에 나오는 메뉴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번 박스에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주요 기능으로 모두 4가지가 있다.

 

1.     Elements – 각각의 페이지의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만드는 도구들이다. 2번 박스에 있는 4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되며, 각각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페이지에 글자를 입력하거나 사진을 넣는 공간을 만든다. 그 외에도 비디오나 이메일 연락방법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원하는 것을 단지 클릭하여 드래그 하여 하단에 있는 Edit 영역으로 가져가면 된다.




사진, 슬라이드쇼, 파일, 오디오, 비디오, 구글맵, 유튜브 동영상 등 원하는 모든 것을 넣을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때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Elements – More

이것은 더 세부적으로 4개의 서브 카테고리로 구분되며, Layout, Fun, Misc, Forms으로 구성된다.

 





이것은 다시 레이아웃, , 기타, 양식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뉘며 피드리더, 설문조사, 게임 등을 제공한다.

 

 

2. Design – 홈페이지의 배경과 화면 배치를 만들고, 전문가들이 만든 것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200가지가 있다.

디자인은 ‘Favorites’, ‘Design Options’, ‘All Themes’ 3가지로 구분되며, Favorite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테마를 보여 준다.





디자인 옵션은 페이지를 구성하는 글자를 넣는 영역의 폰트, 사이즈, 등을 바꾼다.




마지막으로 ‘All Themes’는 아래처럼 모든 테마를 보여 주는데, 테마들을 12개 카테고리로 분리하여 보여주기도 한다.




3.     Page –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각각의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페이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기본으로 ‘Home’이 있다.(1번과 2)

 

예를 들어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려면 5번에서 ‘New Page’를 클릭하고 2번에 페이지 이름을 입력한 후에 4번의 ‘Save’를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페이지 이름을 등록한 후, 페이지의 세부 내용을 만들려면 3‘Edit Page’를 클릭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5번을 클릭하고, 2번에 ‘Social’을 입력하고 4번으로 저장한 후에, 3번의 수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Home 아래의 박스 안 1번에 ‘Social’이 보이는데, 현재 나타난 화면에 해당된다.

상단 메뉴에서 2번을 클릭과 드래그 하여 하단 영역으로 가져오면 3번과 같이 나타난다.

여기에 원하는 글자를 입력한다.






4. Settings –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셋팅하는 기능으로, 5가지를 제공한다.


   -General Setting : 하단의 그림처럼 도메인 이름, 도메인 타이틀, 패스워드, 하단의 메시지 등을 수정한다.

 





   - Search Engine Optimization(SEO) : 검색에 노출시키기 위한 키워드나 설명을 넣는다. 홈페이지를 잘 나타내는 키워드를 넣으면 된다.





그 외에도 전자상거래와 누군가 자신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모바일에 알려 주는 기능, 홈페이지 내용을 다운로드 하거나 화면에 나타나지 않게 감추는 기능을 셋팅한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설명한다.

아래는 홈페이지 메인 화면이며(1번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된 것) 2(화면을 두 개로 나누는 것) 끌어다가 아래에 놓은 것이다(4) 단이 아래위로 2개 있으므로 2번 반복하여 만들었다.

그런 후에, 사진을 넣기 위해 3번의 사진을 끌어다가 5번처럼 각 영역에 삽입했다. 이 작업을 4번 수행했다. 그 결과가 아래 사진이다.






이제는 6번에 원하는 사진을 업로드 하는데, 이것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온다.

 

파일 선택을 클릭한 후에 해당되는 사진 파일을 선택하면 페이지 수정 화면에 나타난다.

 





아래 그림에 페이스북 로고가 들어간 것이 보인다.



 


사진을 넣었으면, 여기에 링크를 걸어야 한다. 페이스북이 있는 사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메뉴가 나타난다. 1번을 클릭하면 상단의 새로운 메뉴가 나타나고, 2번을 클릭한 후에, 3번에 링크 주소를 넣는다. 클릭하여 새로운 화면이 나타나게 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 화면에서 보여줄 것인지 4번에서 결정한다. 체크하면 사용자가 클릭할 때마다 항상 새로운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각각의 페이지에 원하는 레이아웃과 콘텐츠를 넣어 나만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된다.

 

모든 제작이 완료되면, 인터넷에 올려서 접속하게 하는 마지막 과정만 남아 있다, 아래 사진의 1(Publish)를 클릭하기만 하면 모든 것은 종료된다.

 





이제 구글크롬이나 익스플로러에서 홈페이지 주소 ‘http://snportal.weebly.com’를 넣고 접속하면 아래의 화면이 보일 것이다.

 

 




 다음은 위블리를 가지고 1차적으로 만들었던 사이트다.

실제 사이트는 다음을 방문하면 볼 수 있다.

http://jaiwshim.weebly.com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각의 페이지 사진을 싣는다.

 

첫 번째 메인 페이지다.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링크나우 등 4개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가 보인다. 각각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링크 되어 있다.





두 번째 페이지로 온라인 협업도구를 소개하고 있다. 구글크롬에서 가동되는 다양한 웹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 설명서와 링크되어 있다.





세 번째 페이지는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도구인 프레지(Prezi)와 연결되는 페이지다.





네 번째는 본인이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로 접속하는 페이지다. 현재 5개의 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 중이다.




마지막은 SB컨설팅에서 제공하고 있는 비즈니스 역량 교육 프로그램에 링크된 페이지다.

14가지의 커리큘럼을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사이트 추가하기

한 개를 만들어 사용하다가, 새로운 사이트가 필요하다면 추가하면 된다. ‘위블리는 무료계정이라도 2개까지 만들 수 있으므로 하나를 더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추가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www.weebly.com 으로 접속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새로운 사이트 추가하기

한 개를 만들어 사용하다가, 새로운 사이트가 필요하다면 추가하면 된다. ‘위블리는 무료계정이라도 2개까지 만들 수 있으므로 하나를 더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추가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www.weebly.com 으로 접속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5. 추가 의견

무료 계정은 파일의 크기가 5MB로 제한되므로, 많은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 등을 올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여기서 만드는 홈페이지는 여러 가지 자료나 파일을 올리기보다는 여러분이 기존에 운영하던 사이트들로 링크하는 기능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즉 포탈의 기능에 초점을 두어도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물론 보다 많은 자료와 정보를 올려서 본격적인 홈페이지의 기능을 갖고 싶다면 유료로 전환하면 된다.

 

자신의 목적과 용도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한다면 유용한 기능이 될 수도 있다.

 

 


작성자 : 심 재우 (SB컨설팅 대표) => http://jaiwshim.weeb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