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줄독서

[3색줄독서법] 3색줄독서법으로 의대생들이 학과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4. 3. 14.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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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색줄독서법] 3색줄독서법으로 의대생들이 학과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 사례뉴스

의대에 입학하려면 공부의 신이 되어야 합니다. 최상위 성적을 가진 극소수만 의대에 입학하기 위한 치열한 전쟁의 승리자가 됩니다. 이렇게 심한 경쟁을 뚫고 의대에 입학하면 동료 학생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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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저니]
의대에 입학하려면 공부의 신이 되어야 합니다. 최상위 성적을 가진 극소수만 의대에 입학하기 위한 치열한 전쟁의 승리자가 됩니다. 

이렇게 심한 경쟁을 뚫고 의대에 입학하면 동료 학생과의 경쟁이나 공부 전쟁은 끝날까요?

아닙니다. 이제부터 진검 승부가 의대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명문대 의대 본과 4학년인 한 의대생 아직도 입시학원을 다니던 것처럼 아직도 학원에 다닙니다. SKY의대를 노리던 수험생 때처럼 의대를 다니면서 주말에 의대생을 위한 학원에서 열공합니다. 그가 듣는 강의는 '전문의(의대 교수)가 직접 가르치는 강의입니다.

이 의대생은 인기 학과인 영상의학과에 가고 싶어서 학원에 다닌다고 합니다. 원하는 학과를 전공하려면 의대에 가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은 계속됩니다.

1) 의대생들의 공부가 어려운 이유들


[미드저니]
의대생이 6년 동안 의학 교육을 받는 동안 공부하는 과목은 국가 및 특정 의대 커리큘럼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의학 교육에서 일반적으로 다루는 공통 핵심 과목이 있습니다. 다음은 의대생이 6년 프로그램 동안 공부하는 과목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입니다.

임상 전 기간(보통 처음 2년):

해부학: 주요 기관, 조직 및 시스템을 포함한 인체 구조에 대한 연구.

생리학: 신체 기관 및 시스템의 정상적인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생화학: 분자생물학과 신진대사에 중점을 두고 살아있는 유기체 내의 화학적 과정을 조사합니다.

조직학: 조직과 세포의 현미경 연구.

의학적 유전학: 유전과 유전적 장애에 관한 연구.

약리학: 약물이 인체에 미치는 원리와 효과를 다룬다.

병리학: 각종 질병의 원인, 기전, 영향 등 질병의 진행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미생물학: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을 포함한 미생물과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합니다.

임상 기간(보통 지난 4년):

의학: 내부 건강 상태 및 질병의 진단 및 치료를 다룹니다.

수술: 수술 기술 및 절차에 중점을 둡니다.

산부인과: 임신, 출산, 여성의 생식 건강에 관한 연구.

소아과: 영유아, 소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료를 보장합니다.

정신의학: 정신건강, 심리장애 및 치료방법을 연구한다.

가정의학: 일차 의료와 예방 의학을 중심으로 한다.

응급 의학: 의료 응급 상황 및 중환자 치료를 다룹니다.

또한 의과대학 교과과정 및 학생의 관심에 따라 심장학, 신경학, 종양학, 방사선학, 마취학 등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순환 또는 선택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6년간의 의학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의료 윤리, 의사소통 기술 및 환자 치료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그들은 실제 의료 환경에서 실제 경험을 얻고 이론 지식을 적용하기 위해 다양한 병원 부서에서 임상 회전을 합니다.

의학 교육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의과대학마다 커리큘럼과 과목을 가르치는 순서가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 핵심 과목은 의학 교육의 기초이며, 유능하고 자비로운 의료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공신(공부의 신)’으로 불리는 의대생이 사교육을 찾는 이유는 의사 전공에 따라 월급이 세 배 정도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내신 기준 서울대 8등급보다 건양대 2등급이 더 대우를 받는 게 현실이고 의사 계급은 학교가 아닌 전공과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돈 잘 벌고 편한 과를 가고 싶어 하는 최상위권 학생 아니면 유급을 당한 하위권 학생이 의대생을 위한 학원의 주 고객입니다.

의대생이 사교육을 받는다고 하면 일반인들은 쉽게 납득하지 못하는데, 이유는 의대 공부가 이수할 과목도 많고, 과목 하나하나가 생명을 다루는 것이라 너무 어렵다는 겁니다.

위에서 설명한 의대 커리큘럼처럼 수많은 과목과 분량을 짧은 시간에 배우고 좋은 성적을 얻으려다 보니 경쟁도 치열하고 서열 경쟁도 치열합니다.

의대생들은 다른 학과에 비해 유급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다고 합니다. 미국 하버드대학만 해도 못 따라가는 의대생을 위한 교수가 따로 있는데 한국엔 그런 게 없으니 각자도생해야 하고 그래서 낭인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학생 때 공부로 전교·전국권이었던 의대생들이 아무리 공부해도 못 따라가서 유급하거나 원하는 전공 선택이 어려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2) 의대생들의 공부 전략과 방법


[미드저니]
의대생과 교수는 다양한 효과적인 전략과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의료 분야의 경쟁적 특성에서 살아 남기 위해 여러 과목을 공부하고 탐색합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몇 가지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 관리: 효과적인 시간 관리는 의대생과 교수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체계적인 학습 일정을 만들고, 각 과목에 시간을 할당하고, 모든 필수 자료를 다루도록 학습 작업의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능동적 학습 기법: 의대생과 교수는 문제 해결, 사례 기반 학습, 자기 평가 퀴즈와 같은 능동적 학습 기법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지식의 이해, 유지 및 적용을 촉진합니다.

집중 스터디 그룹: 스터디 그룹에서는 학생과 교수가 협력하고 통찰력을 공유하며 복잡한 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하면 학습 결과를 향상하고 어려운 시기에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암기보다 개념 이해: 의학 교육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암기하는 것보다 기본 개념 이해를 강조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장기 보존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지식을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과목의 통합: 의료 커리큘럼은 종종 해부학, 생리학 및 병리학과 같은 관련 주제를 통합하여 전체적인 학습을 촉진하고 의학의 다른 영역 간의 연결을 촉진합니다.

임상 노출: 의학 교육 초기에 임상 환경에 대한 노출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적 지식을 실제 환자 사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험적 학습은 이해력을 높이고 학생들이 복잡한 주제를 이해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효과적인 학습 리소스: 의대생과 교수는 교과서, 온라인 플랫폼, 의학 저널 및 대화형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 리소스를 활용합니다. 이러한 리소스는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충족하고 주제 이해를 강화합니다.

지속적인 학습 및 적응: 의학은 끊임없이 발전하는 진화하는 분야입니다. 학생과 교수 모두 평생 학습을 수용하고 최신 연구 및 임상 실습을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정기 검토 및 수정: 의대생과 교수는 학습을 강화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토 및 수정에 참여합니다.

회복력과 인내력: 의학 분야의 여정은 도전적이며 회복력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학생과 교수는 좌절을 극복하고 지식과 우수성을 계속 추구하기 위해 탄력성을 개발합니다.

지원 및 멘토링 요청: 경험이 풍부한 교수 및 멘토로부터 지도를 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멘토는 의학 교육 및 실습의 복잡성을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 조언 및 격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학업과 웰빙의 균형: 학업과 개인의 웰빙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돌보는 것은 지속 가능한 학습과 성과를 보장합니다.

요약하면, 의대생은 효과적인 학습 전략과 공부법이 필요한데, 3색줄독서법이 매우 효과적인 공부법입니다.

3) 3색줄독서가 의대생들의 효과적인 공부법인 이유와 근거


[미드저니]
3색줄독서는 능동적이고 조직적인 학습 방법으로 의대생들에게 가치 있는 공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색줄독서가 의대생이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능동적 학습 및 참여:

3색줄독서는 내용에 대한 이해, 추가 학습 영역 및 개인 생각을 기반으로 내용에 3가지 색으로 구분하여 밑줄을 긋고 범주화하는 능동적인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능동적인 참여는 의대생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정보의 더 나은 이해와 기억을 촉진합니다.

둘째, 핵심 정보의 우선순위 지정:

의대생은 종종 공부를 하면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3색줄독서는 중요한 정보,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영역, 자신의 통찰력과 성찰을 구별하기 위해 서로 다른 색상을 사용하여 필수 콘텐츠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분류를 통해 학생들은 성과가 높은 주제와 핵심 개념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셋째, 이론 및 임상 지식의 통합:

의학 교육은 이론 지식과 실제 적용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3가지 색으로 밑줄 친 내용을 구분하여 반영하고 이를 임상 시나리오에 연결함으로써 의대생은 이론과 실습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 학습과 이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넷째, 효율적인 검토 및 수정:

3색줄독서법으로 콘텐츠를 분류하면 잘 구성된 학습 리소스가 생성됩니다. 검토 및 수정과 관련하여 의대생은 가장 중요한 개념과 핵심 통찰력을 빠르게 재검토하여 시험 준비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비판적 사고력 강화:

3색줄독서는 학생들이 자료의 분석과 이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개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를 분류할 때 비판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이 비판적 분석은 철저한 평가와 문제 해결 기술이 필요한 복잡한 의료 사례를 자주 접하는 의대생에게 필수적입니다.

여섯째, 학습의 개인화:

3색줄독서의 범주화를 통해 의대생은 자신의 성찰, 통찰력 및 질문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개인화된 측면은 학생들이 자료와 연결하고 더 깊은 이해를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곱째, 인지 과부하 감소:

의학 교육은 정보의 양으로 인해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3색줄독서는 콘텐츠를 관리 가능한 섹션으로 분류하여 인지 과부하를 줄이고 보다 체계적인 학습 접근 방식을 촉진합니다.

여덟째, 임상 로테이션 준비:

3색줄독서를 통한 이론 및 임상 지식의 능동적 학습과 통합은 의대생이 임상 로테이션을 더 잘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탄탄한 지식 기반과 의학적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 환경에 들어갑니다.

아홉째, 자체 평가 촉진:

의대생은 콘텐츠를 분류하고 이해를 반영하여 지식 격차와 개선 영역을 자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을 통해 학습을 향상하는 데 필요한 추가 리소스나 지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열째, 지식의 장기 기억화:

3색줄독서의 능동적 학습, 구성 및 개인화의 조합은 정보의 장기 기억에 기여합니다. 의대생은 의료 훈련과 미래의 의료 행위에서 중요한 개념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3색줄독서는 능동적인 학습을 장려하고, 핵심 정보를 우선시하며,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고,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의대생에게 유익한 학습 방법입니다.

학습에 대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의대생이 학업에서 탁월하고 의료 경력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출처 : 사례뉴스(http://www.cas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