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줄독서

[3색줄독서] 모든 주제에 사용할 5가지 작문 전략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4. 3. 14. 14:21

http://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904

 

[3색줄독서] 모든 주제에 사용할 5가지 작문 전략 - 사례뉴스

[3색줄독서] 모든 주제에 사용할 5가지 작문 전략다음은 작문이나 논술에 도움이 되는 글쓰기의 기초를 연습하고 훈련하는 방법입니다.1. 질문일기 쓰기:질문일기를 쓰면 학생들의 생각과 관점

www.casenews.co.kr

 

 

 

질문일기를 쓰는 것은 호기심을 키워주고, 비판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효과를 준다
여행 일기, 인간이 만든 재난의 영향부터 멀리 떨어진 행성에 도달할 수 있는 유인 로켓에 대한 설계 및 계산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배운 모든 것을 기록하고 추적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3색줄독서] 모든 주제에 사용할 5가지 작문 전략

다음은 작문이나 논술에 도움이 되는 글쓰기의 기초를 연습하고 훈련하는 방법입니다.

1. 질문일기 쓰기:


질문일기를 쓰면 학생들의 생각과 관점을 다양하게 발전시키고 훈련하는 효과를 줍니다. 질문은 호기심의 다른 표현이기도 한데, 단순히 호기심을 가지라고 하기보다, 질문을 던지라고 하는 게 훨씬 높은 실행력과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질문은 학습을 교실 안에 머무르지 않고, 너머로 밀어붙이도록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지역의 박물관이나 식물원을 방문한 후 학생들이 보고 느낀 것을 글로 쓰도록 하기보다, 더 많은 질문을 던지라고 하는게 교육적인 효과를 높여줍니다. 무언가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은 학생들을 비판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고정관념 밖의 생각으로 이어지고 확장 시킵니다. 

호기심에서 모든 학습이 발생하고 모든 연결이 시작되는 곳입니다. 질문일기를 쓰는 것은 호기심을 키워주고, 비판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질문일기로 미래의 수업과 실험을 계획하십시오.

다음은 3색줄독서 질문도구에서 활용하는 질문일기(자유질문) 샘플입니다.


다음은 3색줄독서 질문도구에서 활용하는 질문일기(4스텝질문) 샘플입니다.


2. 여행 일기 쓰기:


모든 학생은 학교나 가정에서 여행을 하면 여행 일기를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여행 일기에는 차트, 그림 및 그래픽 구성 도구뿐 아니라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내용을 캡처하는 글과 성찰 자료, 다양한 질문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교실에서 지구 과학 단원을 시작하면서 학생들에게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찾는 탐험가라고 상상해 보라고 알려줍니다.

여행 일기에서 학생들은 인간이 만든 재난의 영향부터 멀리 떨어진 행성에 도달할 수 있는 유인 로켓에 대한 설계 및 계산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배운 모든 것을 기록하고 추적하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3. 잡지 만들기:


예를 들어, 대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은 실제 수학 적용에 관한 수십 개의 기사로 잡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유명한 과학잡지를 선택하여 읽고 분석하고 요약을 작성합니다.

학생들은 미술사나 음악사, 지리 등 다양한 주제로 잡지를 만들면 기획력이나 창의성 개발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잡지를 만들 때, 사진이나 이미지를 복사하여 붙이거나,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상상하고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4. 창의적 글쓰기:


스토리텔링과 창의적 글쓰기를 방과 후 프로그램에 적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강이나 바다와 같은 일정한 지역 서식지에서 생존할 수 있는 생물을 상상해 보라고 요청합니다. 어떤 색일까요? 생존하고 스스로를 방어하는 데 어떤 기능이 도움이 될까요? 먹이를 어떻게 사냥할까요? 그런 다음 학생들은 과학 개념과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창조물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쓰면 됩니다. 창의적인 글쓰기는 사실만 기록하는게 아니고 학생들이 상상하는 것을 마음껏 글로 쓰게 합니다.

신경 과학에서. “사실을 듣는 것은 주로 뇌의 두 가지 언어 처리 영역을 자극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야기를 들을 때 뇌의 추가 부분도 활성화됩니다. 우리의 감각이나 운동과 관련된 영역은 듣는 사람이 실제로 설명을 듣는 것 외에도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5. 함께 글쓰기:


여러 명의 학생들이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순번을 정하여 순서대로 글을 이어 쓰는 겁니다. 첫 번째 학생이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시작부를 글로 씁니다. 일정 분량의 글을 완성하면, 두 번째 학생이 이어서 글을 씁니다.

이 때 앞에서 쓴 글을 잘 읽고 문맥과 스토리가 서로 연결되도록 해야 하는 규칙을 정하면 됩니다. 뒤에서 글을 쓰는 학생이 자신의 생각과 의도에 따라 스토리의 전개를 임의로 바꾸어도 됩니다.

함께 글쓰기 연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상상력으로 이어지는 협업을 배우고, 글쓰기 실력을 기르게 됩니다.

출처 : 사례뉴스(http://www.cas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