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ICT

4차산업혁명시대, 진로 로드맵 디자이닝 콘서트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9. 12. 25. 13:21


4차 산업혁명시대 진로로드맵 디자이닝 콘서트 2019 경민IT고등학교 진행모습



  경민IT고등학교와 한국교육삼락회총연합회가 주최하고,
학생신문이 주관한 4차산업혁명시대, 진로 로드맵 디자이닝 콘서트 2019가
23일, 경민IT고등학교에서 개최되었다. 2학년 전체 학생 중 일부는 다솜관에서 강사들과 직접 마주하여
강연을 들었고, 일부는 각 반 교실에서 TV를 통해 진로 로드맵 디자이닝 콘서트에 참여하였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진로와 직업을 정하게 될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미래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이 행사에서, 4차산업혁명 분야 전문가, 심재우 대표(에스비 컨설팅), 박용우 대표(더트루바인), 문경구 원장(인성교육문화진흥원교육원)은 각기 다른 주제의 강연을 했다.


심재우 대표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인재로 살아남기’라는 주제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무엇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미래인재는 하드스킬(Hard Skill, 기술)과 소프트스킬(Soft Skill. 역량)’을 가져야 한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융복합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
등에 대하여 밀도 있는 내용을 들려주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하드스킬만 갖는다면 기능공밖에 되지 않고, 소프트스킬만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절름발이 전문가가 될 수밖에 없다고 하면서 창의적 융복합사고력을 갖추었을 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4차산업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2015년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5C, Complicated Problem Solving(복합적 문제해결역량), Creativity(창의성),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llaboration(협업능력), Communication(설득력)을 소개하며, 경민IT고등학교 학생들이 진로 로드맵을 펼쳐갈 때 필요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박용우 대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플랫폼 페헤치기’라는 주제를 통해, 영어교사이던 자신이 어떻게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3D 프린팅 분야를 알게 되었며, 4차산업혁명의 아이콘으로 변신하였는지 들려주었다. 또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변하는 다양한 핵심 기술들이 어떻게 융복합되면서 미래사회를 주도할 것인지, 그러한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현재 고등학교 시절을 어떻게 보내는 것이 좋은 것인지 진로 디자이닝의 가이드라인을 알려주었다. 특히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진로를 보다 확실하게 디자이닝할 수 있다는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의 관심을 모았다.


문경구 원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라는 주제를 통해, ‘ATTITUDE(태도)’를 화두로 던졌다. 문 원장은 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인간관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인간중심의 태도, 즉 서로에 대한 존중과 신뢰, 배려 등을 제대로 갖추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들려주었다.


‘4차산업혁명시대, 진로 로드맵 디자이닝 콘서트 2019‘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진로 로드맵 디자이닝 콘서트를 들으면서 새로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강의해주신 강사님들께서 설명도 잘 해주시고, 재미있게 강의해서 주셔서 지루하지 않았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유리한 직업이 무엇인지 알려주어서 좋았다.

-다음에도 이렇게 좋은 말씀과 좋은 체험으로 다시 오셨으면 좋겠다.

-다음에 또 할 수 있게 되면 좋겠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라고 말하면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하여 더욱 큰 관심과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는 소감을 들려주었다.


경민IT고등학교 진로부장 이태영 선생님은, ’우리 학생들이 눈을 반짝이면서 강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았다.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귀하고 값진 시간이었다. 이렇게 좋은 강연을 재능기부로 해주신 강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20191223_092227.jpg
첫번 째 순서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로 살아남기' 강연중인 심재우 대표
 
20191223_093421.jpg
진로 로드맵 디자이닝 콘서트 진행을 한 임정은 대표 

 
20191223_094136.jpg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 플랫폼 파헤치기에 대한 강연을 하는 박용우 대표


 
20191223_094827_HDR.jpg
4차 산업혁명시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강연을 하는 문경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