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퀘션-창의성질문토론

[맘스퀘스천] “사랑의 교회” 재난사고 예방 교육을 위한 중학생 열린 토론 (5시간)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9. 7. 1. 15:50





맘스퀘스천에서 개발한 질문과 열린토론을 학생들의 교육에 접목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재난 방지 교육을 학교에서 하고 있지만 동영상을 보여주고 실제상황에 직면하면 

학생들이 알아서 하라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전부입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생들이 주제 관련하여 다양한 질문과 열린토론을 통해서 참여식 학습으로 효과를 높이는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대형교회도 재난 방지와 예방의 사각지대입니다. 

그래서 한국 최대의 교회(신도수 3만명)인 서초동 "사랑의 교회"에서 중학생 리더들을 대상으로 열린토론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일시 : 2019년 7월 20일(토) 오후 1시~6시

     장소 : 사랑의 교회 남측 301호

     참가자 : 사랑의 교회 중학생 리더 8명



“사랑의 교회” 재난사고 예방 교육을 위한 중학생 열린 토론 (5시간)



1. 목적

기존의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일방향 주입식 재난사고 예방 교육의 낮은 효과를 탈피하여

학생들이 재난 사례를 가지고 열린 토론 과정으로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모아서 구체적인 예방 실행 방안을 마련하여 재난 대비 및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효과적인 대응 자세와 방법을 체득하도록 열린 토론을 통해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2. 기대 효과

1)재난 대비와 대응에 대한 학생들의 올바른 인식과 자세를 효과적으로 교육

2)재난 대비와 교육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학생들이 열린 토론을 통하여 직접 발굴하고 재난 대응 방법을 체험하고 실행하도록 교육

3)학생들의 열린 토론 능력을 교육하고 개발

4)창의적인 질문과 열린 토론을 통해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고 협업하는 창의성 인성 교육을 전국에 확산


3. 교육 프로그램 (1일 5시간, 8명)

1시간 - 

1) 재난 관련 동영상 뉴스 시청

2) 재난 관련 신문 기사 소개


0.5시간 - 

3) 열린 토론 진행 방법 소개

4) 열린 토론 주제 소개


3.5시간 - 

5) 열린 토론 진행

6) 열린 토론 결과 발표 및 공유



4. 재난 예방을 위한 열린 토론 진행 방법

1단계 - 주제구체화

2단계 -문제분석

3단계 - 원인분석

4단계 - 해결안 도출

5단계 - 실행계획 작성



5. 역량 개발 효과

의사소통 능력 개발

열린토론 능력 개발

창의력 개발

비판적 사고력 개발

문제해결 능력 개발

협업 능력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