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웹 도구들/페이스북 & 트위터

2011년 7월29일 Facebook 이야기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1. 7. 29.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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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핵카톤] 페이스북의 '오픈 이노베이션 도구' 핵카톤의 9가지 실행 전략 (심재우 대표의 글) : 최근 소셜 네트워크와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다양한 기능들.. http://blog.daum.net/business101/6988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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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카톤의 법칙, 창의적인 회의 문화를 열다’ (심재우 대표 기고문): SB컨설팅의 심재우대표는 ETRI 사보에 ‘핵카톤의 법칙, 창의적인 회의 문화를 열다’라는 주제로 기고.. http://blog.daum.net/business101/6988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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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B컨설팅 심재우대표, [한국릴리(Lilly) 제약사] 허스웨이트 스핀셀링 팔로우업 교육 실시: SB컨설팅의 심재우 대표는 다국적제약사인 한국릴리(Lilly)의 KAM(Key.. http://blog.daum.net/business101/6988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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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핵카톤] 페이스북의 '오픈 이노베이션 도구' 핵카톤의 9가지 실행 전략 (심재우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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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재우 최근 소셜 네트워크와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다양한 기능들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데, 이런 아이디어들은 핵카톤(Hackathon)을 통해서 나온 것이다. 핵카톤은 핵커(다른 사람의 프로그램을 몰래 훔치거나 도용하는 사람)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다른 사람이 가진 좋은 아이디어를 활용하라는 의미와 좋은 아이디어는 단시간이 아이고 마라톤처럼 장시간에 걸친 열띤 토론과 집중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의미다. 페이스북의 핵카톤은 1박2일 동안 진행된다. 이것은 GE의 타운미팅이 1박2일이나 2박3일 동안 진행하는 것을 도입한 것이다. 핵카톤은 직원만이 아니고, 외부 사람들과도 진행하는데, 페이스북은 본사를 ‘팔로알토’에서 ‘벨 헤이븐’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세웠고,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을 초대하여 핵카톤을 실시했다.
    GE의 직원들이 누구든 필요한 경우, ‘우리 당장 액션워크아웃 합시다’라 말하고 실시하는 것처럼, 페이스북 직원은 누구라도 ‘우리 핵카톤 합시다’를 외치고 실행한다.

    핵카톤은 열린 토론을 통해 집단창의력을 극대화 하는 방법이고, GE의 퍼실리테이션 기법들이 그대로 사용된다.

    페이스북의 '오픈 이노베이션 도구'인 '핵카톤의 9가지 실행 전략'은 회의를 할 때,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퍼실리테이션 마스터인 심재우대표가 직접 개발한 모델이다.

    Highlight the Subject 회의의 주제를 명확히 하라
    Activate Process & Tools 적절한 프로세스와 도구를 사용하라
    Cover All Area 모든 분야와 영역을 다루어라
    Kill Free Rider & Big Mouth 프리라이더와 빅마우스를 제거하라
    Act as Owner 오너처럼 생각하고 토론하라
    Think Wider, Deeper & Longer 넓게, 깊게, 오래 생각하라
    Harmonize the Ideas 다른 아이디어들과 조화를 이루어라
    Organize the Key Concept 핵심 컨셉을 정리하고 체계화하라
    Number 7 인원수는 7명으로 구성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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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친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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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카톤의 법칙, 창의적인 회의 문화를 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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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재우 SB컨설팅의 심재우대표는 ETRI 사보에 ‘핵카톤의 법칙, 창의적인 회의 문화를 열다’라는 주제로 기고를 했다.

    기고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업들이 치열한 글로벌 비즈니스 전쟁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결코 과거에 머물러 있으면 않된다.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기존의 성공방식이나 기득권조차도 포기하고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기업의 혁신은 내부 직원들에 의해 진행되어 왔지만, 이제는 그 한계에 이르렀다. 내부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과 리소스, 아이디어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전략과 상품을 만들기 어려워진 환경이 되었고, 그래서 찾은 방법이 외부의 전문가나 고객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런 것을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부른다. 즉, 혁신은 내부에서만이 아니고, 외부와 함께 한다는 개념이다.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내부 혁신을 시작했던 출발점은 약 20년 전으로, GE(General Electric)이 워크아웃-타운미팅(Workout-Town Meeting)을 개발하여 전사적으로 도입하여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계기로 전세계 기업에게로 전파되었다. 국내기업들이 상당수가 타운미팅을 도입하였고, 지금도 활용하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을 가장 먼저 실시한 기업도 GE다. 1990년대 후반 GE는 내부 직원들에 의해 실행된 타운미팅을 외부 고객이나 협력업체로 확대했다. 이후 ‘드리밍 세션(Dreaming Session)’으로 불리는 새로운 혁신 방법이 탄생했는데, 이것은 타운미팅이 한 단계 진보한 것이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소리를 직접 들어야 하고, 그것도 표면적인 소리보다는 내면에 잠재 되어 있는 소리를 찾는 것으로 고객들을 외딴 장소로 초대하여 1~2일간 집중적으로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론이다. 이것을 통해 GE는 놀라운 아이디어를 찾았고,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여 커다란 성공을 거두고 있다. 지금도 GE는 드리밍 세션을 실시한다. 두뇌와 아이디어를 아웃소싱 하는 전략이다.

    최근 소셜 네트워크와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다양한 기능들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데, 이런 아이디어들은 핵카톤(Hackathon)을 통해서 나온 것이다. 핵카톤은 핵커(다른 사람의 프로그램을 몰래 훔치거나 도용하는 사람)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다른 사람이 가진 좋은 아이디어를 활용하라는 의미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단시간이 아이고 마라톤처럼 장시간에 걸친 열띤 토론과 집중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의미다. 페이스북의 핵카톤은 1박2일 동안 진행된다. 이것은 GE의 타운미팅이 1박2일이나 2박3일 동안 진행하는 것을 도입한 것이다. 핵카톤은 직원만이 아니고, 외부 사람들과도 진행하는데, 페이스북은 본사를 ‘팔로알토’에서 ‘벨 헤이븐’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세웠고,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을 초대하여 핵카톤을 실시했다.
    GE의 직원들이 누구든 필요한 경우, ‘우리 당장 액션워크아웃 합시다’라 말하고 실시하는 것처럼, 페이스북 직원은 누구라도 ‘우리 핵카톤 합시다’를 외치고 실행한다.
    따라서 페이스북의 핵카톤은 전혀 새로운 혁신방법이 아니고, GE의 타운미팅을 커스터마이징 한 것이다. 야후의 ‘핵 데이(Hack Day)’, 프록터앤갬블의 ‘C&D(Connect & Develop)’, 국내기업인 NHN의 ‘버닝 데이(Burning Day)’, 두산그룹의 위닝미팅, 풀무원의 그린미팅 등이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사람들을 모아서 2일간 토론을 하도록 한다고 해서 좋은 아이디어가 저절로 나오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자리만 지키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 사람들을 남에게 묻어 간다는 의미로 프리라이더(Free Rider)라 부른다. 한편 의견을 적극적으로 말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말만 하지 다른 사람의 말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그 아이디어로부터 더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려 하지도 않는다. 그러다 보니 토론은 각자의 주장만 난무하고 평행선을 달리다가 시간이 되면 종료한다. GE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입한 것이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이다. 이것은 토론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더 깊은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표면화 시키는 기술이다. 창의적인 회의가 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하다. 참가자들의 오너십과 창의성이다. 오너십은 자발성과 적극적 참여에서 비롯되고 창의성은 딥 다이브(Deep Dive)와 질문, 그리고 지렛대 효과에서 발휘된다. 딥 다이브와 지렛대 효과는 질문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질문은 반드시 경청이 동반 되어야 한다. 그런데 오너십과 창의성은 서로 별개가 아니고, 깊이 연관돼 있다. 즉 회의에 참가하는 사람들 모두가 오너십이 있으면 창의성은 비례하여 극대화 된다. 반대로 창의성이 있는 회의라면 참가자 모두로부터 오너십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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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재우 반갑습니다. 자주 소통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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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B컨설팅 심재우대표, [한국릴리(Lilly) 제약사] 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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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재우 SB컨설팅의 심재우 대표는 다국적제약사인 한국릴리(Lilly)의 KAM(Key Account Manager)들을 대상으로 미국 허스웨이트의 스핀셀링(SPIN Selling) 교육을 실시하고 나서, 약 1달간 참가자들이 현업에서 방법론을 적용한 후, 팔로우업 세션을 실시했다.

    본 세션에서는 다음의 내용들을 다루었다.

    1. 질의 응답 (Q&A)
    1) 스핀 교육 이수 후, 배운 것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면서 직면한 문제점이나 궁금한 것을 다루고 설명함
    2) 스핀 셀링 책을 읽고 나서 느낀 것을 공유하고, 궁금한 것에 대해 설명하고 답변함

    2. 리뷰 (Review)
    1) 비즈니스 적용을 위해 개인별로 작성한 Call Plan과 PCA 템플릿 내용에 대한
    리뷰하고, 코칭 및 피드백을 제공함
    향후 본 템플릿을 활용할 때의 방법과 개선점을 설명함

    3. 연습 (Exercise)
    1) 리뷰 과정에서 받은 피드백을 참고하여 개인별로 템플릿을 재작성 하는 연습 실시
    2) 연습한 내용에 대한 코칭과 피드백을 제공 (IN, EN, P, I, etc.)

    교육 후 달라진 점에 대한 강사의 피드백
    1) 스핀 방법론에 대한 명확한 이해도가 증가됨
    2) 질문의 Quality에 대한 이해도와 활용도가 증가됨
    3) High Quality 질문을 만드는 방법이 향상됨
    4) Call Plan을 정교화게 사용하는 방법을 체득함
    5) 향후 개인별 비즈니스에 접목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수립함
    실습과 피드백을 통해 질문 사용법을 체득화 했고, 고객과의 상담을 위한 상담전력 수립 및 상담 기법을 업그레이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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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난에듀와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워크' 이러닝 원고 집필을 모두 마치고 원고를 더난에듀로 송부했습니다. 모두 16차시로 구성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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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재우 더난에듀와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워크' 이러닝 원고 집필을 모두 마치고 원고를 더난에듀로 송부했습니다. 모두 16차시로 구성되고 개발 완료는 가을로 예상됩니다. 본 과정에서는 SNS와 페이스북, 워크스마트, 스마트러닝,모바일러닝, 온라인 협업도구, 클라우드 컴퓨팅, 변화관리, 매니지먼트, 순고객추천지수인 NPS, 유기적 성장 모델, 이글아이 전략, 키스 프레젠테이션, 하이퍼포머 코칭, 퍼실리테이션 등 그동안 책으로 출간하고 교육을 하는 모든 역량을 망라했습니다. 비즈니스 역량의 결졍판으로 봐도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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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난에듀와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워크\' 이러닝 원고 집필을 모두 마치고 원고를 더난에듀로 송부했습니다. 모두 16차시로 구성되고 개발 완료는 가을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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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과정에서는 SNS와 페이스북, 워크스마트, 스마트러닝,모바일러닝, 온라인 협업도구, 클라우드 컴퓨팅, 변화관리, 매니지먼트, 순고객추천지수인 NPS, 유기적 성장 모델, 이글아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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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핵카톤] 페이스북의 \'오픈 이노베이션 도구\' 핵카톤의 9가지 실행 전략 (심재우대표의 글) http://blog.daum.net/business101/6988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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