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컨설팅 심재우 대표 활동/교육 실시 관련 자료

SB컨설팅 심재우 대표, [풀무원 그린미팅] 퍼실리테이터 양성 과정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11. 4. 18. 21:53







SB컨설팅의 심재우 대표는 [풀무원 그린미팅]을 주도하는 퍼실리테이터 양성 교육을 진행했다. GE의 타운미팅을 풀무원식으로 만든 그린미팅에서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하게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타운미팅 프로세스와 도구들, 그리고 참가자들의 오너십과 자발성, 그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특히 그린미팅 실습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개선점이나 잘못된 점, 잘하는 것 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실전적인 교육이 되었다.

참가자들은 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이휘상3)그린미팅의 툴이 단순한 문제해결의 방법이 아니라 숨어있는, 미묘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보다 상세한 F/T 스킬
Byung-chul Kim 질문 3 답변) F/T 가 해야 할 일이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을 들었다... 질문 4 답변) 닷 보트 등 많은 방법론을 알려주셨는데 정리된 자료가 필요하고 이외의 기법을 알려주시면 감사.. 책은 어떤 게 있죠?
이근우 세세한 방법론이나 프로세스 보다는 회의나 미팅 시 중요한 게 어떤 것인지 느낀 시간 입니다.
이호학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었던 프로세스보다는 진행스킬에 대해서 배울 점이 있었다.
최미현 강의를 듣기전보다 퍼실리테이션이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제대로 된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많은 학습과 경험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화연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FT 교육을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마련 하겠습니다. FT 여러분들께서도 풀무원의 변화 관리 선도자로서,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 화이팅!
Hyonjong Park 자기성찰하는 시간이었으며, 현업에서 많이 간과한 부분을
위형석 ‎3) 퍼실리테이터로서의 구체적인 혁신 회의 진행 방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그린미팅에 익숙지 않는 리더에게 혁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퍼실리테인션 스킬을 신속하게 인계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론이 궁금합니다.
Tae Min Lim ‎3)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이 구체화 된 것 같습니다. 4) 타사의 타운미팅 과제로 선정 되었던 문제와 그 해결에 대한 예 등을 좀 자세히 소개 시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Hyonjong Park 다시 깨우치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기현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설득의 방법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역시 쉽지 않네요..
구자협 그린미팅의 적용 프로세스와 의미를 좀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pay off라던가 5 why's 방법을 좀더 공부하겠습니다. 궁금한 것은 그리고 미팅 진행하다 보면 시간에 쫓겨 빠른 방법론을 이용한다던가 실행하기 쉬운 결론으로 맞춰 결과물을 내 버리려는 경향이 있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무관심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참여자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나요?
서윤성 개념 정립이 되는 것 같고요. 좀 더 공부할 수 있는 교제는 어떤 것이 있나요? 그리고 Brainstorming과 write는 주제의 난이도는 상관관계가 있나요?
Hyonjong Park 갑론을박이 상당한 즉, 단 2명이서 분쟁이 있는 경우 유연한 조율이 어려운 사례가 많았습니다. 유연한 조율은 어떤 것일 까요?

상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사진이나 오른쪽을 클릭하세요 ===> http://www.fb.com/facili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