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줄독서

심재우 대표, 카이스트 학생 대상으로 3색줄독서법 강연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4. 3. 19. 00:15

심재우 대표는 '동원그룹에서 후원하는 자양라이프아카데미에 선발된 카이스트 학생 대상으로 3색줄독서법 강연을 진행했다.

 

 

 

 

 

 

 

 

다음은 교육에 참가한 학생들의 소감 모음글이다.

 

책을 읽고 정보를 얻는것이 느린 편이였는데, 정보를 얻는 것에 있어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어 꼭 적용해 볼 것이다. 또한 귀찮아서 메모를 잘 안하는 편이였는데 메모의 중요성을 좀 더 알게되어 기록을 잘 남겨야겠다.
책을 읽고 그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영감을 얻을 수 있었다. 자신의 글을 쓰는 것에 대해 더 중요하게 고려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존에 내가 가지고 있던 독서 습관을 3색줄 독서와 결합하여 나만의 3색줄 독서 방법을 체화하겠다고 다짐하였다. 특히 저자와 나의 생각이 다른 지점을 확실히 짚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
좋은 질문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을 느꼈고,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길게 보고 꾸준히 훈련과정을 일상에 녹여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 한권을 읽고 나름 스스로 사유하는 편이라고 생각했다. 마음에 드는 대가의 책 한 권을 10번 이상 읽는 식으로 그 책에서 많은 것을 얻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는 사실 raw 데이터를 집어넣어서 수행하는 딥러닝이나 다를게 없었다. 말하자면 삼색줄 독서는 전문가가 수행한 feature extraction을 거친 데이터를 가지고 하는 것이다. 당연히 더 효율적일 수 밖에 없다. 한정된 시간을 잘 사용하기위해 내 맘대로 읽어왔던 모습을 버리고 이런 기법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은 유한하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도구가 있을 때 좋은 도구를 찾아서 잘 활용하여 일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질문과 책 쓰기, 블로그 등을 통한 인출 과정의 비중이 중대함에 동감합니다. 1달 정도 시도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독서 후 글쓰기, 특히 저자가 되는 것이 심오하고 어려운 일이기보다는 꽤 간단한 일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서할 때 질문을 거의 하지 않고 책의 내용을 대부분 수용하는 편인데, 비판적으로 글을 읽는 것의 중요성도 느꼈고 또 자신과 잘 맞는 좋은 도서를 선정하는 방법에서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책을 항상 깨끗하게 봤었는데 줄 긋고 메모하면서 잘 보겠습니다
빠르게 읽는 방법을 배우고 싶었는데 사실 제대로 읽는 것이 더 중요하다를 한번 더 배워갑니다
평소 막연하게만 느꼈던 독서법, 그리고 독서를 하더라도 그것을 의미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3색줄독서'라는 한가지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 뜻깊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는 단순히 책을 읽고 그걸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후에 실행계획을 세우거나, 질문을 만드는 등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려고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색줄 독서법을 통해 책을 깊이 있게 읽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책을 읽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글을 쓰는 것이 지식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산책을 하는 것이 지식을 머리속에서 정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고 앞으로 산책을 꾸준히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시간을 내서 독서량을 늘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추구하는 독서 방향과 달라서 신선하게 들었습니다.
수고로움이 있더라도 output을 남길 수 있는 독서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 정말 잘 들었습니다. 다만 강의를 들으며 ChatGPT 가 없는채로도 그게 가능해야 하지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ChatGPT가 갑자기 서비스를 하지 않게 된다면? 그래서 더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된다면? 그렇다면 나는 기존의 ChatGPT를 이용해서 갖던 퍼포먼스를 갖지 못할 것입니다. ChatGPT에 계속 의지하는게 맞을까? 그게 정말 내 능력이 맞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정도 support 용도로 사용하되 너무 의존하는 것은 좋지 않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ChatGPT를 천재들의 집단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그 말에 동의하면서 동의하지 않습니다. ChatGPT의 원리는 각 문맥에 대해 다음에 나올 문맥이 가장 높은 것을 내뱉는 것으로, 수집된 여러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되는데, 해당 데이터의 정확성, ChatGPT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ChatGPT가 작성한 스크립트에 여러 오류내용이 함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너무 신뢰하기 보다는 스스로 그 내용을 검증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