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GPT & 메타버스

수원 율천고 고교학점제 메타캠퍼스 진진직 설계 캠프 진행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3. 5. 3. 02:44

수원 율천고 고교학점제 메타캠퍼스 진진직 설계 캠프 진행

 

수원 소재 율천고 1학년 학생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메타캠퍼스 진진직 설계 캠프를 진행했다.

메타캠퍼스에 입장하여 아바타를 이동하고 상호작용 오브젝트를 활성화 하는 방법 등을 배운 후에,

고교학점제 진로진학설계 캠프는 총 8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자기 이해하기는 홀랜드 직업 흥미 검사로 6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이 가장 흥미를 갖는 1,2, 3위 유형을 진단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진단 결과에 따라 3가지 유형에 대한 추천 직업을 제시하는데 이것을 학습하고 확인합니다. 추천 결과에 대한 학생 본인의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50분입니다.

2단계 직업 이해하기는 본인이 관심있는 직업 분야와 직업에 대한 7가지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결과 정보에 대한 본인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50분입니다. 이어서 직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50개 미래직업을 분석하는데, 여기서 미래 직업에 대한 본인의 관심도와 흥미도를 활동지 양식에 체크하고, 이 중에서 5점과 4점에 해당되는 미래 직업을 선별하여 결과물에 대한 본인 생각을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50분입니다.

3단계 학과 이해하기는 계열과 학과 정보를 분석하고 학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와 진학 방향을 찾습니다. 결과물에 대한 본인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25분입니다.

4단계인 교과목 이해하기는 고교학점제 교과목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를 하게 됩니다. 본인의 관심 교과목이 무엇인지, 관심 선택 과목은 무엇이 좋은지 등을 이해하고 선택합니다. 결과물에 대한 본인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50분입니다.

5 단계인 대입 진학 이해하기는 대학과 학과별 전형정보를 학습하고 본인이 선호하는 관심 전형의 종류를 선택하고 설계합니다. 결과물에 대한 본인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25분입니다.

6단계인 고교학점제 직업 학과 이해하기는 관련된 내용을 세 가지 퀴즈를 풀면서 이해하고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각각의 퀴즈는 10문제씩 제시되고 아바타로 이동하면서 재미있게 퀴즈 풀기를 진행합니다. 결과물에 대한 본인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25분입니다.

7단계인 학과 소개 영상은 7개 계열별 학과와 직업을 동영상으로 소개하는데 이것을 학습하고 1, 2, 3 순위 관심 직업을 선정하고 선정 이유를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50분입니다.

8단계는 계열별 학과 안내로 안내 자료를 학습하고 분석하여 1, 2, 3 순위 관심 직업을 선정하고 본인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하고 서술합니다, 소요시간은 50분입니다.

오늘은 1단계부터 시작했다.

홀랜드 직업흥미검사를 온라인으로 진단하고 나온 결과를 참고하여 제공되는 정보와 자료를 분석한 후, 실습활동지에 기록하고 자신의 직업 흥미도와 관심 직업군과 직업, 학과 등을 선정하여 기록했다.

1교시 캠프를 마친 학생들의 소감을 모았다.

나의 적성직업을 알게 되어 좋았다
이런 메타버스 가상세계에서 반친구들과 같이 직업에 대해 공유하고 직업과 학과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 굉장히 이 사회가 많이 발전했다고 느끼고 재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 캠프를 해서 정말 재미있었고 유익했다
이캠프활동을하면서 느낀점이많고 재밌었다
나의 적성에 맞는 직업군, 홀랜드 유형,학과를 알게 되었다
재미있었고 지루하지 않았다. 내 직업과 미래에 대해 한 번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여서 좋았다. 다음에도 이런 체험을 했으면 좋겠다.
설문조사를하면서 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생각을 해보는 계기가 되어좋았다
처음 접하는 방식의 교육이 신기하고 흥미로웠으며, 홀랜드 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 유형과 나에게 맞는 직업군, 분야 등을 확인 할 수 있어서 유용했다
저번에 할 때는 사회형이 제일 높았던것 같은데 이번에는 진취형이 제일 높게 나오고 사회형이 3 순위로 나와서 신기했고 내 성향이 바뀐 것 같음을 느꼈다.
메타버스로 하는 활동이 처음이라 신기하고 재미있게 진로에 대해 알아본것같다
ZEP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메타캠퍼스에서 활동을 참여한 것이 재미있었다. 커리어넷에서 내 진로찾는 과정은 질리도록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루트로 참여하니 색다르고 신기했다.
내 미래에대해 알아가서 좋았다
나의 진로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었고 다양한 분야의 진로들의 세부 사항을 알 수 있었다
미래설계 캠프에 참가하기 전에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잘 몰랐었는데 미래설계 캠프에 참가해보니 내가 어디에 관심이 있는지 알게되어 의미가 있었다.또한 내가 관심있는 것에 관련된 학과,직업은 어떤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게됐다.
진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고 다시한번 진로에 대해 생각해볼수있는 시간이 된것같아서 좋았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관심이 없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으며 관심이 가는 것과 관련된 직업과 학과들을 알게 되어서 내 직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내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또 다른 시간을 가져서 좋았고 의미 있는 활동이고 가상 아바타로 하니까 되게 신기했고 재밌었다.
내가 흥미있는 분야와, 그 분야와 관련된 직업까지 알 수 있어서 신기했고, 내가 결정한 진로와는 다르더라도 대비책으로 추천받은 분야쪽을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의 직업흥미유형도 알게되어서 나의 미래를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같다.
미래설계 캠프에 참여하여 나의 미래의 진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남은 교육이 더욱 기대되었다.
재미있었고 멀티버스 zep이라는것도 신기했고 내가 무슨 직업이 어울리는지 알게되서 좋았다
아바타를 이용해 자기에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서 신기했고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내가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는지 알게되었고 나를 이해 할 수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진로를 정하기 어려웠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어떤 부분에서 흥미유형이 높은지 알고 관련된 직업을 알게되어 흥미로웠습니다.
재미있었다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게됨
메타 버스에 대해서 들어보기만 했는데 메타 버스 안에 들어가서 수업해보니 재밌었다
재미있었다
내가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학과와 진로 및 직업에 대해 알게 되어 매우 뜻 깊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평소에 배우기 힘든 메타버스에 대해 배우게 되어서 너무 유익한 시간이였던거 같습니다
모르는 직업이나 관심있는 직업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되어서 좋다
진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면서 재밌었다
진로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면서 재밌었다
나에게 맞는 직업을 잘 찾아 주는 것 같다. 생각보다 잘 맞는 직업이 나와서 신기했다
재밌었ㄱ고 진로에 ㅋ는 도움이 도ㅒㅆ다
내 진로와 관련된 학과나 특징들을 잘 알게 된 것 같고 캐릭터를 꾸미는 것이 재미있었다. 모호하던 진로 방향을 확실히 잡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미래설계캠프를하면서 내 진로를 더욱 확실히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나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생겨 좋았다.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했는데 이번 수업으로 방향성을 정한 것 같아 정말 좋았다.
컴퓨터로 메타버스 뭐시기를 이용하면서 내가 모르던 직업들을 재미있게 잘찾을수 있었던거 같다
불확실한 나의 미래를 설게하는데 도움이 된거 같다
나에게 관심있는 학과와 직업들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거 같다
너무 재미있었어요~^^
직업 흥미 적성검사를 통해 나의 흥미를 알 수 있어서 좋았음
설문조사를 통해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군과 그 직업군에 해당되는 직업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업군에 해당하는 대학교 학과도 알았다.
심재우대표님의 이름을검색해보니 진짜로 자료가 많이 나오길래 대단한 분이라고 느꼈다
커리어넷 검사를 통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슨 일을 하면 잘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다. 나와 잘 맞는 직업군 또 그에 따른 각종 학과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던 시간이었다. 또한 아바타를 직접 이동시켜 가상공간 내에서 지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서 재밌게 진행한 것 같다. 오늘을 통해 내 진로에 한발짝 더 다가가서 미래를 현실적이고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고, 오늘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내 역량을 더 높이도록 노력하고 싶다.
나의 흥미 사항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다양한 직업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재미있었고 흥미로웠다
재밌다
저의 적성에대해 자세하게 그리고 재밌게 게임으로 알려주셔서 감사하고 재미있었습니다
내 미래 직업을 생각해보고 흥미를 찾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좋은 시간이었던것같다
정말 좋아요 꿈을 찾을 수 있을 거 같아요.
나의 진로의 대한 계획을 좀 더 잘 세울 수 있는 시간이 된 거 같다.
내 관심 직업군 직업 학과를 알아보고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좋았다 유익한 시간이었다
내가 생각했던 진로 또한 나와서 믿을만한 결과라고 생각했고 지금 꿈이 없기에 더욱 도움이 되는 활동이었던거 같다
설문조사 하면서 내가 어떤 것에 관심 있고 어느 분야에 흥미를 느끼는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아직 꿈이 없는 나에게 이런 기회를 만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기뻤고 너무 영광이었다. 점점 꿈을 찾게 될 것 이다
원래는 신경도쓰지않았던 직업들이 보이면서 흥미로운 직업들을 알게되면서
미래 직업에 대한 생각을 다시한번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는거 같아 좋았다
나의 직업 흥미를 알아보기 위해 검사를 진행했는데, 사실 나는 진로가 정해져 있어서 딱히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다음에는 자신의 진로를 위한 발달시간이 되면 더 나을 것 같다.
진로를 찾고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미래나의 직업을 살펴봐서 좋았다
많은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고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저의 진로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았다
재미있었다
내 직업 흥미 유형에 대해 검사해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검사와 작성까지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다음 번에도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다면 직업 선택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평소 궁금했던 내 진로희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고, 예상했던 직업이 나와 확신이 돼서 좋았다.
고등학생이 되었는데도 아직 구체적인 진로가 정해지지 않아서 걱정이 있었지만 이번 시간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 것 같다.
재미있었다
제 직업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거 같아요. 재밌었고 이런 기회가 많아지면 좋겠어요!

다음 주에는 '2. 직업 이해하기'를 분석하고 설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