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퀘션-창의성질문토론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비주얼씽킹' - 비주얼씽킹의 초보자가 고수로 성장하는 비결

심재우-에스비컨설팅 2020. 10. 10.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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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출간 안내

 

몇 년간 집필하고 준비했던 책 2권을 출간했다. 2권이 추가되어 지금까지 총 27권을 출간했다.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질문'과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비주얼씽킹'으로 시리즈물이다.

 

 

15년 전부터 창의력과 두뇌개발, 그리고 질문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었고, 이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서 집필을 결심했다.

'질문'과 '비주얼씽킹'은 연구와 분석, 모델 개발과 비주얼 작업을 하는데, 각각 1~2년이 소요되는 작업이었다.

 

종이책과 전자책 2가지로 출간했는데, 전자책을 예스24에 입접시켰다.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비주얼씽킹' - 비주얼씽킹의 초보자가 고수로 성장하는 비결

 

 

책 소개

보통 사람들도 가끔 좋은 아이디어가 머리 속에 떠오르지만, 천재들은 항상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 보통 사람보다 훨씬 많은 아이디어들을 만들어 낸다. 그런데 보통 사람과 천재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필자는 오래 전부터 이런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명확한 답을 찾기 위해 분석하고 연구했다.
필자는 독창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머리에서 만들고 생각하는 것을 상상력이라 하고, 상상한 것을 현실 세계에서 실현하는 것을 창의력이라 정의했다. 즉, 상상력과 창의력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면서 한편으로는 독립적인 능력으로 간주했다.
세상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천재들이 있고, 그러지 못한 천재들도 있다. 전자의 천재들은 세상에 유익을 주는 무언가를 발명하거나 발견하여 인류의 유산으로 남긴 사람들이고, 후자의 천재는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한 채 사라진 사람들이다.

천재는 선천적으로 재능을 타고 난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천재가 되는 건 불가능하다. 노력에 한계가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천재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 방법과 노하우를 알고 따라한다면 보통 사람보다는 천재에 더 가까워 질 수도 있다고 확신했다.

이 책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비주얼씽킹’은 ‘창의 천재들이 생각하는 방법과 도구들을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얻은 결과물을 필자 자신에게 스스로 적용하고 가설과 효과를 검증한 후에, 이것을 세상에 알리고 인류의 유산으로 남기고자 몇 권의 시리즈로 출간하는 기획을 수 년 전부터 준비했고, 드디어 출간을 시작했다.

창의 천재들은 어떤 생각 도구들을 갖고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레오나르도 다빈치, 뉴톤, 아인슈타인, 에디슨, 스티브 잡스 등에 대한 책들을 읽고 세밀하게 연구했다.
그 결과로 얻은 결론은 이들이 끝없이 다양한 질문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던지고, 아이디어나 생각을 핵심만 나타내는 비주얼로 표현하고, 지속적인 독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극하고 거인의 어깨에 올라 서는 지렛대 사고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거나 협업하고, 계급장을 떼고 격의 없는 열린 소통과 격렬한 난상토론을 하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그리고 나서 이런 생각도구들을 필자 자신에게 적용하기 위해서 수 년에서 많게는 15년 이상 반복적인 연습과 훈련을 하고, 다른 사람들을 교육하고 전수하는 과정을 진행했다. 천재들의 생각 도구를 체화하고 적용한 결과, 수 많은 창의적인 발견, 발명, 개발 등을 완성할 수 있었다.

필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유하기 위해서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란 시리즈로 책들을 쓰기 시작했고, 드디어 출간을 시작했다.

첫 번째 책은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질문’이란 제목으로 출간했는데, 이 책은 모두 5부로 구성되었다.
1부 뇌과학은 인간의 두뇌 구조와 각 부위별 역할과 기능, 그리고 뇌와 기억이 작동하는 원리 등을 다루었다.
2부 창의력은 창의력의 실체와 질문과의 연관관계, 그리고 창의력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들과 15가지 창의적 사고법 등을 다루었다.
3부 질문은 질문이 어떻게 아이디어를 만들고 성장시키는지에 대한 원리, 15가지 창의질문, 질문을 활용한 학습법 등을 다루었다.
4부 크리퀘션은 이론편과 실천편으로 구분하여 질문이 어떤 원리로 창의적인 결과를 가져다 주는 지와 큐지북, 큐지노트, 질문카드게임과 질문보드게임, 수포자 해결 프로젝트 등을 다루었다.
5부 4차산업혁명시대의 인재로 만들기는 미래시대에 필요한 인재상과 미래 교육에 필요한 질문의 역할 등을 다루었다.

두 번째 책인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비주얼씽킹’은 3부로 구성했다.
1부 비주얼씽킹 이해하기에서는 필자가 비주얼씽킹을 시작하면서
고수의 반열에 오르기까지의 여정을 공개했고, 창의력과의
연관관계를 기술했다.
2부 창의 천재들의 비주얼씽킹 적용 사례에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아이작 뉴톤, 토마스 에디슨, 제프 베조스, 잭 웰치, 사이몬 사이넥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3부 창의 천재처럼 생각하는 비주얼씽킹에서는 필자가 직접 그린
비주얼과 글들로 만든 비주얼씽킹 사례 120개를 컬러로 실었다.

이 책에 이어서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협업 퍼실리테이션’,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독서’, ‘창의 천재들의 생각도구, 열린 소통’ 등을 연이어 출간할 계획이다.

머리 속으로 비주얼씽킹을 하기도 어렵지만, 머리 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비주얼로 그리고 표현하는 건 더더욱 어렵다. 이것이 가능 하려면 오랜 시간 동안 손으로 직접 비주얼을 그리는 피나는 연습을 해야 한다.

필자는 누구든지 포기하지 않고 연습하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도 자극을 받고 도전하여 비주얼씽킹을 여러분의 창의적인 생각도구로 만들기 바란다.

 

 

목차

1부. 비주얼씽킹 이해하기
1) 창의적 생각도구 개발을 향한 도전을 시작하다
2) 창의력에 질문을 던지다
3) 비주얼씽킹
4) 구글 스프린트
5) 창의력은 “3H”의 융합이다


2부. 창의 천재들의 비주얼씽킹 적용 사례
1) 레오나르도 다빈치
2) 아이작 뉴톤
3) 토머스 에디슨
4) 제프 베조스
5) 잭 웰치
6) 사이몬 사이넥


3부. 창의 천재처럼 생각하는 비주얼씽킹
1) 비주얼씽킹 이해하기
2) 머리(Head) ? 창의력
창의적인 생각하기(Think for Creating)
1. 창의적인 생각하기(Think for Creating)
2. 미래는 텍스트와 비주얼이 융합되는 시대
3. 미래는 비주얼 사고를 하는 사람이 이긴다
4. 발산?수렴 사고가 창의력을 이끈다
5. 비주얼씽킹과 디자인씽킹은 사촌
6. 전략적씽킹은 문제해결 프로세스와 같다
7. 디자인씽킹은 고객중심으로 공감하는 것이다
8. 고객중심 공감이란 고객 입장이 되어 생각하는 것이다
9. 프레임워크는 아이디어를 구조화 해준다
10. 남의 것을 복사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수정하고 창조해라
11. 시간관리가 아니고 자기관리가 핵심이다
12. 남들과 수다떨기는 협업하는게 아니다
13. 지식은 단지 아는 것이고 스킬은 아는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14. 고객의 요구에 매몰되면 진정한 욕구 발견은 물 건너간다
15. ‘왜(Why?)’가 사라지면, 성장도 사라진다
16. 받지 말고 나누어 주는 사람이 리더가 된다
17.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메타인지를 높여라
18. 수동적인 역할 맡기가 아니고, 적극적인 참여하기가 필요하다
19. 이방인을 친구로 만드는 소통능력을 갖자
20. 생각이나 아이디어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유용한 것과 무용한 것
21. 아이디어는 스칼라, 질문은 벡터
22. 비판적사고는 다양한 관점으로 질문하는 능력이다
23. 질문하는 경청하는게 다가 아니다
24. 유능한 코치는 의사처럼 해야 한다
25. 스킬 트레이닝을 효과적으로 하는 5단계
26.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을 하려면 세 가지 질문을 던져라
27. 성공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7단계
28. 고객만족지수는 지고, 고객추천지수는 뜬다(1)
29. 고객만족지수는 지고, 고객추천지수는 뜬다(2)
30. 고객만족지수는 지고, 고객추천지수는 뜬다(3)
31. 고객만족지수는 지고, 고객추천지수는 뜬다(4)
32. IDEO사의 브레인스토밍 법칙
33. 트리플 미디어 전략
34.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구축해라
35. 모든 고객은 구매경험 터널을 거친다
36. 그로쓰 핵킹(Growth Hacking)은 성장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이다
37. 미래는 5가지 기술이 지배한다
38. 미래 운명은 세 가지가 결정한다

3) 심장(Heart) ? 철학
협업을 위해 연결하기(Link for Collaborating)
1. 생각이나 아이디어는 자아나 자존심이 아니다
2. 생각이나 아이디어 만들기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감정 대립이나 싸움에 필요한 에너지는 몇 배 더 크다.
3. 잘 하는 것과 재능 있는 것은 다르다
4.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 방법
5. 재능에 “안돼”가 더해지면 무능력자가 된다
6. 재능에 “왜(Why)”가 더해지면 초능력자가 된다
7.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
8. 자신의 행동을 비전과 정렬해라
9. 자신의 시선을 비전과 정렬해라
10. 나홀로 자신과 만나자
11. 평소의 습관이 인생의 미래를 결정한다
12.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다
13. IT업계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의 승자
14. 나는 리더일까 관리자일까
15. 로직텔링이 절대로 스토리텔링을 이기지 못하는 이유(1)
16. 로직텔링이 절대로 스토리텔링을 이기지 못하는 이유(2)
17. 육감이 3가지 필터를 거치면서 생기는 것
18. 죽순의 성장비결이 우리의 성공비결이다
19. 리더와 관리자는 뭐가 다를까
20. 나는 누구인가
21. 관계맺기가 능사는 아니다
22.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불편지대로 나아가라
23. 성공은 행운이 아니고 끈질김이 만든다
24. 공감이 없는 지식은 허무한 결과를 낳는다

4) 손(Hand) ? 역량
배우고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실행하기(Act for Learning & Making)
1. 내가 먼저 남에게 말을 걸어라
2. 실패가 두려워 행동하지 않으면 성취도 사라진다
3. 검색만 하지 말고 직접 대화를 해라
4. 진정한 칭찬은 립서비스와 다르다
5. 공유하고 연결하고 창조해라
6. 외우거나 소유하지 말고, 연결하고 공유해라
7. 비주얼은 스케치나 그림그리기와 다르다
8. 성공을 위한 세 박자
9. 다른 사람고하 함께 핵카톤을 해라
10.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11. 만족하는 고객은 충성고객이 아니다
12. 고수가 되려면 반드시 고난의 시간이 필요하다(1)
13. 고수가 되려면 반드시 고난의 시간이 필요하다(2)
14. 고수가 되려면 반드시 고난의 시간이 필요하다(3)
15.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씽킹(1)
16.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씽킹(2)
17.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씽킹(3)
18. IDEO의 인간중심 디자인씽킹(4)
19. 5가지 블루오션 전략
20.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모델 만들기
21. 자신을 극한까지 몰아라
22. 성공하는 리더의 5가지 조건

5) 크리에잇티브(Cre8tive)
Think, Link & Act for Creative & Collaboration
1. 비주얼씽킹을 실행하는 5단계
2. 비주얼씽킹의 10가지 프레임
3. 창의력을 키우는 8가지 방법
4. TLA 창의실행 모델
5. 분업은 가짜 협업이다
6. 창의력을 키우는 10가지 질문
7. 다양한 질문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든다(I)
8. 다양한 질문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든다(II)
9. 창의력의 법칙
10. 혁신의 역사
11. 목표와 혁신의 세 가지 종류
12. 비즈니스의 진화 과정
13. 혁신은 다양성을 수용하는 것이다
14. 창의력은 상상력을 실현하는 것
15. 코닥은 죽고 후지는 살아남은 이유
16. 질문이 창의력을 만든다(1)
17. 질문이 창의력을 만든다(2)
18. 질문이 창의력을 만든다(3)
19. 질문하는 전문가가 창의력을 만들고, 다양한 분야를 수용하는 것이 협업을 만든다
20. 비슷한 사람보다는 전혀 다른 사람과 협업해라
21. 아이디어에 질문이 더해져야 창의적이 된다
22. 한 단계씩 연습하고 전진해라
23. 놀이처럼 만들어라
24. 다르게 생각하기
25. 경쟁과 협업의 다른 점 찾기

6) 비주얼씽킹을 적용하는 18가지 방법

유첨자료 - 비주얼씽킹 13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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